[졸업][마케팅]여성의승용차구매의사결정단계별마케팅전략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해 현대자동차에서 주관한 '제4회 대학생 자동차 마케팅 캠프' 논문부문에 응모했던 작품입니다.
Henry Assael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마케팅 리서치를 통하여 내실있게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논문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범위 2
4. 연구방법 및 수행과정 3
1) 연구방법 3
2) 수행과정 3
Ⅱ. 환경분석 5
1. 자동차 시장분석 5
1) 국내 자동차 산업 5
2) 현대자동차 6
2. 여성소비자 분석 7
Ⅲ. 구매 의사결정 과정 9
1.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의 유형 10
2. 복잡한 의사결정 모델 10
3. 복잡한 의사결정 단계 11
1) 욕구발상 11
2) 소비자 정보처리 12
3) 상표평가 13
4) 구매, 구매 후 평가 14
4. 마케팅 시사점 15
Ⅳ.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16
1. 시장세분화 16
1) 가정의 중요성 16
2) 가정생활주기 17
3) 시장세분화 기본모형 20
Ⅴ. 마케팅 리서치 21
1. 조사의 설계 21
1) 설문지의 구성 21
2) 표본의 설계 22
3) 조사의 진행 22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22
5) 조사의 한계 22
2. 분석결과 2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2) 구매 의사결정 과정 24
3) 타겟그룹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28
4) 여성의 승용차 구매에 관한 애로사항 31
Ⅵ. 구매 의사결정 단계별 마케팅 전략 32
1. 욕구발상 단계 32
1) 기본방향 32
2) 추진전략 대안 33
2. 소비자 정보처리 단계 33
1) 기본방향 33
2) 추진전략 대안 34
3. 상표평가 단계 34
1) 기본방향 34
2) 추진전략 대안 34
4. 구매단계 35
1) 기본방향 35
2) 추진전략 대안 36
Ⅶ. 결론 및 제언 37
※ 참고문헌 38
부 록 39
- 본문내용
-
이렇듯 여성이 자동차의 주요 수요층으로 부상함에 따라 여성소비자들의 구매행동 과정을 파악하고 ‘감성’을 키워드로 하는 여성특유의 사고방식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기업은 기존의 남성위주의 전통적 전략으로는 여성에게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소비자는 어떤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승용차를 구매하게 되는지를 파악하고 각각의 단계에서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이 대안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감성’과 이에 반대되는 개념인 ‘이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표적시장으로 선정한 여성소비자가 승용차 구매 시 겪게되는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파악하여 각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흔히 요구되는 사항들을 충분히 충족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르겠지만 승용차에 대한 여성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에 실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려는 데에 본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 참고문헌
-
아이하라 히로유키(2002)『마케팅 전략 노트』, 넥서스 BOOKS.
강상원(2022), 『쉽게 알자! 마케팅』, 더난출판.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1999), 『한국사람들上』, (주)대홍기획.
윤훈현(1998) 『소비자 행동론』, 도서출판 석정.
이학식․안광호․하영원(2001) 『소비자행동』, 법문사.
김대영(2001),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미래의 창.
이장우(2001),『마케팅 잘하는 사람 잘하는 회사』, 더난출판.
페이스 팝콘(2001), 『클릭! 이브 속으로』, 21세기 북스.
김훈철․장영렬(1998), 『컬러마케팅 전략』, 다정원.
대홍기획 마케팅컨설팅그룹(2002), 『Changing Korean上』, 대홍기획.
최병용(2000), 『소비자행동론의 이해와 적용』, 박영사.
문숙재․최혜경․정순희(2000), 『한국 중산층의 생활문화』, 집문당.
문숙재․허경옥․정순희(2000), 『가족경제학 Family Economics』, 교문사.
강순주․이승신․김시월․권오정(1998), 『현대사회와 가정』, 건국대학교출판부.
곽삼근․김현미․손승영․이소희․주은희(1998), 『일상의 여성학』, 박영사.
임정빈․정혜정(1997), 『성역할과 여성』, 학지사.
백경남(2000), 『2000여성백서』,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채옥희(1994), 『신 가정학 원론』, 경춘사.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2), 『자동차통계월보(1~10월보)』
정지원(1999), “자동차구매의 영향요인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실증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순용(1997), “자동차 구매과정에서 소비가치가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기훈(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