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마케팅]여성의승용차구매의사결정단계별마케팅전략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해 현대자동차에서 주관한 '제4회 대학생 자동차 마케팅 캠프' 논문부문에 응모했던 작품입니다.

Henry Assael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마케팅 리서치를 통하여 내실있게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논문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범위 2
4. 연구방법 및 수행과정 3
1) 연구방법 3
2) 수행과정 3

Ⅱ. 환경분석 5
1. 자동차 시장분석 5
1) 국내 자동차 산업 5
2) 현대자동차 6
2. 여성소비자 분석 7

Ⅲ. 구매 의사결정 과정 9
1.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의 유형 10
2. 복잡한 의사결정 모델 10
3. 복잡한 의사결정 단계 11
1) 욕구발상 11
2) 소비자 정보처리 12
3) 상표평가 13
4) 구매, 구매 후 평가 14
4. 마케팅 시사점 15

Ⅳ.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16
1. 시장세분화 16
1) 가정의 중요성 16
2) 가정생활주기 17
3) 시장세분화 기본모형 20
Ⅴ. 마케팅 리서치 21
1. 조사의 설계 21
1) 설문지의 구성 21
2) 표본의 설계 22
3) 조사의 진행 22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22
5) 조사의 한계 22
2. 분석결과 2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2) 구매 의사결정 과정 24
3) 타겟그룹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28
4) 여성의 승용차 구매에 관한 애로사항 31

Ⅵ. 구매 의사결정 단계별 마케팅 전략 32
1. 욕구발상 단계 32
1) 기본방향 32
2) 추진전략 대안 33
2. 소비자 정보처리 단계 33
1) 기본방향 33
2) 추진전략 대안 34
3. 상표평가 단계 34
1) 기본방향 34
2) 추진전략 대안 34
4. 구매단계 35
1) 기본방향 35
2) 추진전략 대안 36

Ⅶ. 결론 및 제언 37

※ 참고문헌 38
부 록 39
본문내용
이렇듯 여성이 자동차의 주요 수요층으로 부상함에 따라 여성소비자들의 구매행동 과정을 파악하고 ‘감성’을 키워드로 하는 여성특유의 사고방식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기업은 기존의 남성위주의 전통적 전략으로는 여성에게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소비자는 어떤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승용차를 구매하게 되는지를 파악하고 각각의 단계에서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이 대안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감성’과 이에 반대되는 개념인 ‘이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표적시장으로 선정한 여성소비자가 승용차 구매 시 겪게되는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파악하여 각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흔히 요구되는 사항들을 충분히 충족시키기에는 무리가 따르겠지만 승용차에 대한 여성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에 실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려는 데에 본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아이하라 히로유키(2002)『마케팅 전략 노트』, 넥서스 BOOKS.

강상원(2022), 『쉽게 알자! 마케팅』, 더난출판.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1999), 『한국사람들上』, (주)대홍기획.

윤훈현(1998) 『소비자 행동론』, 도서출판 석정.

이학식․안광호․하영원(2001) 『소비자행동』, 법문사.

김대영(2001),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미래의 창.

이장우(2001),『마케팅 잘하는 사람 잘하는 회사』, 더난출판.

페이스 팝콘(2001), 『클릭! 이브 속으로』, 21세기 북스.

김훈철․장영렬(1998), 『컬러마케팅 전략』, 다정원.

대홍기획 마케팅컨설팅그룹(2002), 『Changing Korean上』, 대홍기획.

최병용(2000), 『소비자행동론의 이해와 적용』, 박영사.

문숙재․최혜경․정순희(2000), 『한국 중산층의 생활문화』, 집문당.

문숙재․허경옥․정순희(2000), 『가족경제학 Family Economics』, 교문사.

강순주․이승신․김시월․권오정(1998), 『현대사회와 가정』, 건국대학교출판부.

곽삼근․김현미․손승영․이소희․주은희(1998), 『일상의 여성학』, 박영사.

임정빈․정혜정(1997), 『성역할과 여성』, 학지사.

백경남(2000), 『2000여성백서』,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채옥희(1994), 『신 가정학 원론』, 경춘사.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2), 『자동차통계월보(1~10월보)』

정지원(1999), “자동차구매의 영향요인과 소비자 만족에 관한 실증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순용(1997), “자동차 구매과정에서 소비가치가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기훈(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전략/기획/마케팅/신입)10. 자기소개서(구매물류 분야/영업관리/신입)11. 자기소개서(기획/사무/경영/신입)12. 자기소개서(비서/기획/사무/경력)13. 자기소개서(사무/경영지원/신입)14. 자기소개서(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15.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영업/사료영업/영업관리/경력)17. 자기소개서(영업/중국해외영업/신입)18. 자기소개서(영업관리/마케팅/신입)19. 자기소개서(영업직/기술영업/신입)20. 자기소개서(영업직/영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연구개발/신입)90. 자기소개서(현대중공업/선박기능연구/신입)91. 자기소개서(홀트학교/사회복지/생활재활교사)92. 자기소개서(효성/영업/경력)93. 자기소개서(DVS코리아/구매/신입)94. 자기소개서(INI스틸/기획/경력)95. 자기소개서(INI스틸/생산관리/신입)96. 자기소개서(KTF/마케팅/경력)97. 자기소개서(LG CNS/시스템엔지니어/신입)98. 자기소개서(LG건설/건설현장/신입)99. 자기소개서(건축/LG건설/신입)100. 자기소개서(LG상사/마케팅/신입)101. 자기소개서(L

  • 호주 호텔 환경분석 호주 호텔 관광환경 호주 호텔 운영환경 호주 호텔 생태적환경
  • 마다 규칙적으로 새로운 곳으로 이동하는 원시적인 생활을 한다. 영국 개척 초기에는 30만 명 가량의 원주민들이 살았으나 백인들의 학살과 유럽에서 들어온 콜레라, 천연두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숫자가 줄어들어 순수 원주민 수는 현재 4만 명에 지나지 않는다. 호주는 이들을 위해 관광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원주민의 관광 여행이 주목되는 이유는 여행이 대부분 목적지나 휴일 등에 관한 여정을 계획하지 않는 단순 방문이기 때문이다. 현재도 원주

  • [스포츠마케팅] 한국 이종격투의 향후전망 및 발전방향
  • 마케팅을 비영리마케팅이라고 부르며 이에 대한 연구가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 다. 이와 같은 사고의 발전과 학술적 논쟁결과를 반영하여 미국 마케팅학회는 1985년에 마 케팅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다시 설정하였다.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가져오기 위해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발상, 가격결정, 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이 정의에서는 마케팅행위의 객체를 유형의 제품, 무형의 서비

  • [운영관리] 이마트의 성공 분석과 월마트의 실패분석
  • 마트의 SWOT 분석강점1.3개의 물류센터 운영으로 전국 단일 물류망 구축 및 공급업체 접촉 1순위 기업으로 자리매김2.철저한 고객중심의 판매기법과 마케팅제도를 통해 선점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3.전국최대점포망에서 나오는 강력한 바잉파워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가능4.첨단정보 시스템의 운영 적극적인 상품개발 및 기획 할인업계를 선도하는 강력한 마 케팅 전략 등의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경쟁 인프라약점1.최저가격2배 보상제, 품질불만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