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소비자] 소비, 소비생활, 소비자, 소비구조, 소비문화,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의 책임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Ⅰ. 서론
Ⅱ. 소비의 이론
Ⅲ. 소비의 역할
Ⅳ. 소비생활의 중요성
1. 소비자 복지 결정
2. 기업의 경쟁력 결정
3. 국민경제의 성패결정
Ⅴ. 소비자의 특징
1. 구매행동에 따른 특성
2. 연령에 따른 특성
1) 아동소비자
2) 청소년소비자
3) 노인소비자
Ⅵ. 소비구조 변화의 특징
Ⅶ. 소비자 구매정보환경
Ⅷ. 소비의 문화 단계
Ⅸ. 소비생활과정
Ⅹ.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행동
Ⅺ.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사회적 요인
1) 문화
2) 사회계층
3) 준거집단
4) 가족
5) 구매역할자
2. 개인적 요인
1) 인구통계적 특성
2) 생활양식
3) 개성
3. 심리적 요인
1) 동기유발
2) 지각
3) 학습
4) 태도
Ⅻ. 합리화되는 구매 행동
1. 구매 행동의 합리화
2. 일상용품, 식품의 구매 행동 합리화
3. 시간의 절약
4. 구매 행동 합리화의 원인
ⅩⅢ. 소비자의 책임
Ⅹ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소비자 개인이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기대하는 제품․서비스 등의 탐색, 구매, 사용, 평가를 하기 위한 소비자의 최종적인 실행행동뿐만 아니라, 구매결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제품을 직접 구매․사용․소비하는 행동 이외에도, 구매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비교․검토하며 특정제품이나 상표에 대해 지각․태도․선호도의 형성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과정까지도 소비자 행동의 범주에 포함된다. 우리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제품․서비스를 일상생활 속에서 구매․소비함으로써 소비자 행동 자체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행동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합리적 구매 및 소비활동에 기여할 수 있다.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은 소비자행동을 연구하여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 제품설계, 서비스 등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즉,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하여 설명, 예측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세워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기업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다.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연구하는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가 소비대안의 선택을 위한 정보를 획득하고 편제하며 이를 이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개인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를 위해 구매 자체에 대한 결정 여부와 함께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누구로부터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Ⅱ. 소비의 이론
고전 경제학의 소비에 관한 분석은 경제인이라는 소박한 가정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자세히 관찰하면 이 논리는 별것 아님이 드러난다. 가령 세탁기를 예로 들어보자. 세탁기는 도구로서 쓰여지는 것과 함께 행복 위세로서의 역할도 한다 .이 후자의 영역이 소비의 주요한 영역이다.
여기서는 다른 모든종류의 사물이 의미표시적 요소로서 세탁기를 대신할 수 있다. 즉 기호의 논리에서는 사물은 명확하게 규정된 기능이나 욕구와 더이상 관련되어 있지 않다. 거기에다가 사람들은 소비를 함으로서 기호화된 가치들의 생산 및 교환의 보편화된 체계속으로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변화하는 사회, 교과용도서 보완 교육자료
김광일(1994), 고객만족의 결정요인과 그 결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석사학윈논문
박영봉(2001), 소비자 행동론, 박영사
박은아(1994), 자기존중감, 사회적 인정욕구, 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학식․안광호․하영원 공저(2001), 소비자행동, 법문사
이학식 외, 소비자행동론 제3판
임종원․김재일․이유재․홍성태(2006), 소비자행동론, 서울 경문사
지영주(1993), 상품소비에 따른 문화적 의미, 이대 입구의 한 미장원을 중심으로
최우열(1999), 소비양극화시대의 기업마케팅, 주간경제, LG경제연구원
한상원(1983), 소비자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업영리전공
허경옥 저, 정보사회와 소비자
한국소비자보호원(1992), 학생소비형태와 학교소비자교육 실태
D.E.슐츠․B.E. 반스1996), 현대광고의 전략,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