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브랜드와 네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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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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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네이밍의 정의
*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
* 브랜드 네이밍의 전략
* 브랜드 네이밍의 효과
* 브랜드 네이밍의 사례
* 브랜드 네이밍 가치 평가
* 결론 – 브랜드 네이밍의 전망
- 본문내용
-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
* 브랜드 네임은 제품과 소비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담당한다.
* 좋은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의 인지와 회상을 도와
마케팅 집행 예산의 절감을 가져온다.
* 브랜드 네임은 경쟁 브랜드들과의 적절한 차별성을 갖게 한다.
* 브랜드 네임은 법적인 등록을 통해
안정적인 영원권리를 획득 할 수 있다.
★브랜드 네이밍의 선택포인트
⑤ 시각성은 명쾌한가?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시각적으로 아름다워야 함
⑥ 기억성은 있는가?
⑦ 발음이 용이한가?
⑧ 친근감이 있는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 받을 수 있어야 함
⑨ 브랜드 네임다운 분위기가 있는가?
음료라면 음료분위기, 가전이라면 가전다운 분위기
★국내 사례 (실패사례)
*마더스 밀크(파스퇴르 유업)
파스퇴르 유업의 ‘마더스 밀크’는
모유 이미지가 강하고, 다섯 글자로 되어 있어서
부르기가 어려웠다. 잘못된 네이밍 덕에 시장에서
빛을 발하지 못하고 금방 사라져 버린 제품의 한 예.
* 미원, 미풍, 그리고 다시다
후발주자인 제일제당에서 "미풍"이라는 브랜드
로서 엄청난 광고비를 들여가며 "미원"의 아성을
깨려고 시도해 보았으나 결과는 참담한 실패였다.
제일제당이 브랜드 전개전략에 있어서 브랜드로열티를 간과했기 때문. 제일제당은 이를 교훈 삼아 나중에 "다시다"로서 "미풍"의 참패를 만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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