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국기업 브랜딩마케팅 전략 문제점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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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기업 브랜딩전략의 기본적인 문제점
2. 브랜딩 전략의문제 사례

3. 브랜딩 전략 방향제시

4. 최고 경영진을 위한 제안

본문내용
2. 브랜딩 전략의문제 사례

① 한국기업의 상호는 추상적, 동양적, 비차별적인 것들이 많아 브랜드 세계화에 중대 장애 요인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특별 현저성이 결여된 단어들로 시작되 는 상호들이다. 대한(Dae Han, Korea), 고려(Koryo, Korea), 조선(Cho sun, Korea), 한국(Hankuk, Korea), 국민 (Kookmin, Nation), 극동(Kuk Dong, Far East), 국제(Kukje, International), 동양(Tong Yang, Orient)

② 기업환경 변화에 불합리한 상호들이 많다. 사업다각화, 제품다양화, M&A, Jonint Venture, 사세확장 등 기업환경과 기업문화가 크게 변화되었는데 전통을 유지하는 상호가 많다. 예를 들면 미원은 이제 더 이상 조미료가 주력사업이 아니지만 그것은 그룹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미원을 조미료의 대명사로 기억하고 있는 일반 대중이 많다. 제 일제당 그룹도 더 이상 설탕만 제조하는 기업이 아님은 잘 아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제 당>이란 언어가 주는 의미를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는 다른 문제이다. 동양나이론은 효성그룹의 주력기업인데 나이론 합섬사 제조만이 아니라 컴퓨터 등 사업 다각화가 이미 이루어졌다. 그래서 신사명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늦었지만 훌륭한 전략이 라 본다.

③ 상호와 제품간에 상이한 브랜드명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스스로 마케팅 효과 극대 화에 한계를 갖고 있다. 국제상사와 프로스펙스, 코오롱스포츠와 액티브, 기호상사와 가파치 등이 그 사례들이다.

④ 무리한 영문 약자 상호는 원래의 상호와의 연계가 쉽지 않다. 그래서 오히려 전통적 인 상호의 가치를 상실하고 막대한 비용지출을 하게 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원래의 상호가 충분한 인지력과 브랜드 파워를 가질 수 있을 때까지 원래의 상호가 충분한 인지력과 브랜드 파워를 가질 수 있었을 때까지 원래의 상호에 대한 아이덴티티 노력을 해야 하고 영문 약자 상호와 원래 상호간의 연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⑤ 기업, 제품, 소비자의 품격과 어울리지 않는 제품명, 브랜드 네임의 사례가 많다. 특히 국내 가전 3사의 경우 냉장고 세탁기, TV, 청소기 등의 네이밍이 기업의 품위 제품의 속성 그리고 소비자의 품격에 어울리지 않는 이름이 많다.

3. 브랜딩 전략 방향제시

브랜딩 전략은 브랜딩 믹스 전략(Branding Mix), 브랜드 플랫폼 전략(Brand Platform),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Brand Identity)의 3대축으로 접근해야 한다. 브래딩 믹스 전략의 핵심은 목표시장이나 목표고객을 설정한 후, 기술 산업환경, 사회문화환경, 정치 법률환경 그리고 경쟁환경 등에 대한 브랜드 시장 환경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제품, 가격, 광고판촉, 유통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들 요소의 상호간 유기적,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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