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브랜딩-박항기 대표 리더십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About Meta Branding BBN

Ⅱ. Scope of Business

Ⅲ. 박항기 대표

Ⅳ. LeaderShip

Ⅴ. OUR OPINION


본문내용
박항기 전 사장이 브랜드 네이미스트란 직업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대학 시절. 연세대 경영학과에 재학하면서 국어연구 동아리 ‘한글물결’에서의 활동이 도움이 됐다. 94년 ‘한글이름짓기행사’를 기획한 것이 계기였다. “우리나라 사람의 이름이 대부분 한문으로 돼 있다는 것이 안타까웠어요. 앞으로 태어날 아이들의 이름을 한글로 지어보자는 의미로 행사를 개최했죠.”
사업성보다는 재미를 좇아 95년 ‘이름 고을’이란 네이밍 회사를 차렸다. 메타브랜딩의 원조인 셈이다.
박항기 전 사장은 의뢰가 들어오면 먼저 제품 설명을 들으면서 제품의 어떤 특징을 살려 이름 지을 것인지 방향을 결정한다. 다른 회사의 제품들을 살펴보고 시장현황을 파악하는 것도 박항기 전 사장의 임무다. 그 뒤로는 6∼7명의 브랜딩팀이 모여 박항기 전 사장이 제시한 방향에 따라 함께 이름을 짜내는 기나긴 시간이 이어진다.
전혀 새로운 이름들을 만들어내려다 보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는 물론 라틴어와 그리스어 사전까지 동원되기 일쑤다. “브랜드 이름은 그냥 지어지는 게 아니랍니다. 이름만 듣고도 제품의 속성을 짐작할 수 있어야 하며 외우기 쉽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야 좋은 이름이죠.”

▪ 브랜드 네이미스트 현황
국내에 브랜드 네이밍이란 개념이 등장한 것은 88년 서울 올림픽 이후인 것으로 관련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기업들이 앞 다퉈 이미지통합(CI)에 나서면서 시장이 커졌다. 브랜드는 물론 로고 등 디자인을 개발하고 광고하는 브랜드 네이밍이 전문 분야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이다.
브랜드 네이밍은 시장 및 소비문화의 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표를 생산하는 지식산업이다. 브랜드 네이미스트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언어학의 이론적 바탕에다 번뜩이는 창의성까지 겸비해야 하는 직업이다.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는 네이미스트의 수는 300여명.
네이미스트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 시험은 없다. 현재 각 네이밍 업체들이 정식 채용한 네이미스트 직원은 각각 10여명선. 대개 프리랜서 네이미스트들을 활용한다. 정식 채용된 네이미스트는 대기업 수준의 보수를 받는다. 브랜드 시장이 커지고 관련 기업 간의 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메타브랜딩 독서경영
  • 메타브랜딩은 직원 수 28명의 2006년 기준 25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한 작은 규모의 회사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쌍용자도차의 SUV인 로디우스와 렉스턴, 삼성전자의 김치냉장고 하우젠, (주)대상의 주상복합빌딩 아크로비스타 SK의 OK캐쉬백, GS그룹의 GS홀딩스 등의 친숙한 브랜드 모두 메타브랜딩의 작품들이다. 메타브랜딩은 1994년에 박항기 대표가 하숙방에서 대학 친구들과 함께 시작한 브랜드 연구모임에서 출발했다. 당시에는 컴퓨

  • [경영분석]웅진식품의 경영전략분석 및 사례조사
  • 브랜딩 측면에서 접근해보면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각각의 브랜드들이 선점전략에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방어전략적인 측면에서 보면 경쟁자들의 공격에 취약한 단점을 안고 있는 경우도 있다. 아침햇살 (메타브랜딩 베스트네임 선정) 의 경우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이미지키워드와 속성을 표현하는 키워드의 절묘한 조합변형으로 선점과 동시에 방어 측면에서도 우수한 이름으로 평가된다. 상표등록이 되는 이름이다. 따라서 경쟁사

  •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경제연구원 LG 주간경제대한상공회의소empas 열린검색커뮤니케이션과 정보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이상협)성공혁신을 위한 의사소통 실태와 기업문화 조사 (강석구)동기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사람과 사람. Wubbolding Robert E.)의사소통의 기법 = communication (구현정 , 박이정)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기법 (현대미디어. 장수용)성공하는 사람의 인간관계(현대미디어. 장수용)마음으로 다가서는 대화기법(책만드는집. 윤치영)

  • [경영조직론]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사례는 기업 내 임직원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해 주는 좋은 사례라고 본다.8) SK글로벌의 커뮤니티 중심 지식경영1953년 SK그룹의 모회사로 출발한 SK글로벌은 무역 뿐만 아니라 합작투자, 플랜트수출, 해외 공급기지 확보, 에너지 및 천연자원 개발, 3국간 거래, 국내 통신판매 사업 및 중국종합상사 등을 통해 종합사업 회사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SK글로벌의 에너지판매부문은 커뮤니티 중심의 지식경영 모델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지식경

  • [경영학] Fun경영에 대한 연구
  • , 「HR Executive」, 2005. 11호, 「HR Executive」, 2005. 12호진수테리, 「펀을 잡아라 Catch - the -F.U.N.」, 김영사, 2007최종옥, 「CEO, 책에서 성공을 훔치다: 실패로부터 독립한 CEO들의 유쾌한 성공담」, 북코스모스, 2007탤렌마이데너, 「웰빙으로 나를 경영하라」, 은행나무, 2004. 4한광일, 「펀 경영리더십, 미래북」, 2007. 1홍병철, ‘Fun(재미)’경영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 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