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연구-관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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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소비자행동연구의 태동과 연구의 필요성
2.소비자행동의 정의
3.소비자 행동의 발생과 단계
3-1. needs의 발생
3-2. 의사결정의 유형과 단계
3-3. 정보습득과 정보처리과정
3-4. 대안의 평가
3-5. 구매
3-6. 구매 후 평가
3-7. 소비자 행동의 전체 process
4. 관광소비자행동
4-1. 관광소비자행동의 개념과 특성
4-2. 관광소비자행동의 의사결정과정
4-3. 관광소비자행동의 결정요인(환경적+개인적)
5.토론
6.질의응답
- 본문내용
-
Walters & Paul(1974): 개인이 재화와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행동 과정 중점)
Cohen(1981): 경제적인 재화와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의사결정과정(주체의 구체화)
Zaltman & Wallendorf(1983): 개인, 집단, 조직이 제품, 서비스와
그 밖의 자원을 획득하고 사용하며 이로 인한 경험을 통해서 나타내 보이는 행동, 과정과 사회적 관계(체험경제적 접근)
Shiffman & Kanuk(1991): 소비자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리라고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 구매, 사용, 평가하면서 보여주는 행동(기대와 평가)
이학식&안광호&하영원(2008): 제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제공물을 획득, 사용, 처분하는 소비행동과 관련됨.
<개념>
관광행동 또는 관광행위의 주체인 관광주체를 일반적으로 관광객이라고 한다.
따라서, 관광소비자와 관광객은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다.
<특성>
무형성으로 인하여 상품 구매전까지 성능이나 형태
확인 비교불가.
-> 기대에 의한 만족, 불만족 형성(교환 어려움)
고관여 상품 및 서비스.
상품 구매나 행동 시 환경적 영향과 사회계층, 문화,
준거집단의 영향력 높음.
이동과 기회비용으로 인하여 행동조정이 발생함.
일반 상품에 비해 전문화 단계의 진행이 늦음 .
- 참고문헌
-
출처
관광소비자행동 /박근수 지음/ 백산출판사
국제관광원론 / 박상수 지음/ 형성출판사
소비자 행동론/ Assael, Henry/石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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