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대구투어엑스포 관람객의 만족요인 및 행동의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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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4 대구투어엑스포 관람객의
만족요인 및 행동의도 결정
Ⅰ.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1
3. 연구방법 및 범위 2
가. 연구범위 2
나. 가설설정 2
다. 설문지 3
Ⅱ. 이론적 배경 4
1. 박람회의 기능 및 효과 4
가. 박람회의 기능 4
나. 박람회의 효과 4
2. 대구투어엑스포의 역할 5
가. 개최지의 지역 활성화 5
3. 대구 투어 엑스포의 효과 5
4. 관광에 있어서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대한 고찰 6
가. 관광에 있어서의 만족 7
나. 관광자 행동의도 8
Ⅲ. 대구투어엑스포의 개요 9
1. 행사개요 9
2. 행사일정 10
3. 부스안내도 12
Ⅳ. 연구방법 및 가설설정
1. 조사설계 13
가. 설문지 구성 13
2. 자료수집방법 14
3. 자료분석 및 절차 14
Ⅴ. 연구결과분석 15
1. 수집된 자료의 분석 15
2. 측정항목의 신뢰도 및 타당성검증 16
가. 신뢰성 검증 17
나. 타당성 검증 17
3. 가설검증 20
4. 연구결과 요약 23
5. 제언 및 시사점 24
Ⅵ. 결론 25
1.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25
< 각주 > 26
< 참고문헌 > 28
< 방문자 설문지 > 30
Ⅰ. 서 론
1. 문제제기
시간은 흐르고 문화는 학습되고 축적되며, 역사는 변천한다. 인간의 마음도 시대에 따라서 변하고 인심도 변해 왔다.
관광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발전하여 왔으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비공식경로를 통해 수 없이 많은 문화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서 관광은 인간생활을 구성하는 중요한 문화 활동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관광이 생활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사회를 일컬어 서비스 사회이자 서비스 경제의 시대라고 한다.
서비스 사회에서 소비자 만족의 개념은 소비자에게 만족을 제공하여 고객의 재구매, 구전, 불평행위 등과 같은 소비관련 행위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기업의 수익성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현대 마케팅 사고와 실무에서 중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 상품에 있어서도 소비자(관광자) 만족, 즉 관광체험 후 경험에 대한 평가는 관광자나 관광지 관리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관광 상품이나 관광행동에 대한 만족도의 평가는 최근 많은 관광기업에도 소비자 만족경영이라는 새로운 경영이념을 채택하고 있는 시점에서 중요한 사항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만족도에 대한 평가의 구조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는 그 필요성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안면도 국제 꽃 박람회를 방문한 관광객을 상대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는 관광객의 재방문 의도와 직접 관계되는 만족도 결정요인을 분석함으로서 향후 대한민국 관광개발 시 관광시설이나 관광사업운영에 있어서 관광객의 욕구와 요구에 부응하는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상기에서 제기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구 투어 엑스포 참가자의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고찰함으로써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첫째, 만족도 분석은 대구 투어 엑스포와 같은 이벤트에 있어서 관광객만족도 평가항목을 설정하고, 실증 조사를 통하여 향후 개최되는 이벤트의 관광객 만족도 평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품질관리 전략에 일조할 수 있는 요인의 제공이다.
둘째, 궁극적으로 관광객 만족도 평가를 통하여 안면도 지역관광개발에 있어 관광객의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여 관광공급자와 관광수요자 양측의 만족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셋째, 대구 지역관광개발 탐색 시 관광객의 만족도 극대화 요인을 찾고자 실시하였다.
3. 연구범위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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