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기업 중요성][울산기업 관계][울산기업 시민인식전환][현대그룹]울산기업의 중요성, 울산기업의 관계, 울산기업의 문제점, 울산기업의 시민인식전환, 울산기업의 현대그룹, 향후 울산기업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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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울산기업의 중요성

Ⅲ. 울산기업의 관계
1. 협력주의적 기업과 주민관계
2. 기업도시 울산에서 현대그룹과 시민의 바람직한 관계

Ⅳ. 울산기업의 문제점
1. 자금 및 조세지원
1) 자금지원
2) 조세지원
2. 노동력
3. 기술
4. 계열화

Ⅴ. 울산기업의 시민인식전환

Ⅵ. 울산기업의 현대그룹
1. 현대그룹의 노사관계
2. 현대그룹 노사문제와 지역사회

Ⅶ. 향후 울산기업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위스의 국제경영원에서의 평가된 국가경쟁력이 종전의 26위에서 36위로 떨어진 것은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공공기관의 사회공헌도에 대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으며, 최근의 보도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기술수준이 하위권에 있다는 것이 OECD에서 발표되었다. 또한 대우의 실패이유는 부채가 많은 부실기업의 인수, 시장의 신뢰를 얻는데 실패, 빚으로 키운 자산이 화를 불러, 투명성에 의한 경영보다는 쉬쉬하다가 회생의 기회를 놓쳤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우리는 많은 것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며, 선진국 일류기업의 전략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전환하는 신산업의 개척, 인터넷 집중을 경영의 중심축으로 활용하며, 사업복합화로 인한 시너지창조와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오늘날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은 비용의 시대, 품질의 시대, 시간단축의 시대에서 브랜드 파워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무엇이 초일류기업을 강화하는 요인일까. 이것에 대한 분석은 초일류 유통업과 점포를 강화시키는데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리라고 본다.
먼저 휴렛팩커드회사를 예로 들어보겠다. 미국 MBA 학생들의 존경받는 기업의 1순위 기업이다. 이 회사는 간부들이 워킹 어라운드 메니지먼트(walking around manage-ment)를 함으로써 회사간부가 현장에 있는 사람들의 건의사항을 직접 방문하여 체크함으로써 목마른 사람에게 직접 물을 주는 현장중심의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그리고 부부가 근무할 경우 직원 자유의사에 맡겨 두 사람이 의논하여 근무시간과 근무형태를 조정하는 자유시간근무제(flexible time system)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창고는 개방하여 자재창고는 항상 열려 있으므로 창고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창고의 개방주의는 작업의 신뢰를 초래하며, 창의적인 일에 적용되고 직접 아이디어를 개발하는데 좋은 조직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직원은 누구나 인근에 있는 스탠포드 대학에 수강을 하거나 자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나아가 불황시에도 해고 대신에 감봉정책을 실시하여 해고 없는 인력의 재배치를 실시하였으며, 퇴직 후에도 노하우가 축적된 직원을 파트타임근무를 실시함으로써 경험과 노하우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만 기업의 존재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싱가포르 항공을 예로 들겠다. 세계항공사 최초로 항공기 좌석에 개인용 모니터를 설치하여 40개 채널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화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항공기에 불시의 사고시 지연처리위원회를 두어 승객의 불만을 해소하였다. 또 고령자에게는 승무원이 대화상대자가 되어 주어 고객에게는 No가 없다는 원 투 원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과 다이얼로그 마케팅(dialogue marketing)을 실현하였다. 기내식 가운데는 선택 식을 하는 30여 가지의 메뉴가 마련되어 있다. 싱가포르항공 교육센터에서는 승객의 표정을 살피면서 걷는 승무원의 롤 풀레잉을 실시하고 있으며, 비상대피 시뮬레이션훈련과 우수한 직업양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노동생산성 1위의 항공회사를 키워 나가고 있다.

다음으로 일본 MK택시를 보면 “고객은 신이다”라고 믿고 있다. 따라서 직원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대졸사원 40명 모집에 8천 여명이 응시하여 200대 1의 경쟁률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직원의 주택을 해결해 줌으로써 종업원 사기앙양에 기여하고 있으며, 고객제일주의와 사원제일주의라는 측면에서 사내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우수한 직원은 영국에 유학도 보내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서 외국어 능통과 관광자격증을 얻게 하며, 회사원을 감동시킴으로써 자연히 고객감동으로 연결시키는 경영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략결정의 주된 요소는 사명분석, 환경분석, 조직분석, 가치관분석이다. 나아가 세계수준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제품수명주기에 맞는 소비자행동분석에 의한 연구개발과 끊임없는 조직내의 교육훈련 및 인간존중사상이 내재해야만이 파워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세계 일류기업들은 무엇이 일류를 만들었는가의 또 하나는 속도전에서의 승부이다. 인터넷의 창시자인 빈트셀프를 채용한 MCI는 고객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신상품개발이 늦어지면 누군가에 의해 선점되기 때문에 신제품은 3개월 안에 완성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독일의 지멘스 기업도 과거의 보수적 생각에서 벗어나서 발전기 제조를 8개월에서 6개월로 단축하였다. 가스터빈공장에서는 종업원을 제한적으로 활용하여 의사결정과정을 7단계에서 3단계로 단축하였으며, 우수한 아이디어를 내는 사원에게는 월급의 15%-35%를 부여하는 보상제도를 실시하였고, 시간최적화운동(time optimize process movement)을 실시함으로써 공기를 단축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헌득 : 울산지역 기업의 복지후생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1992
민덕기 : 울산지역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자금지원 방안, 울산대학교, 2002
박애영 : 울산지역 벤처기업현황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2000
박주식 : 지방중소기업의 정책자금 지원과정에 관한 정성적 연구 : 부산·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2009
엄만영 : 울산지역 중소기업금융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울산대학교, 1995
황진호 : 커뮤니티 비즈니스로서 마을기업의 발전과제, 울산발전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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