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의 생활양식 라이프스타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론
여가와 여행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일을 떠나서 무엇인가 특별한 것을 느끼게 하고 삶의 즐거움을 더해주며 또한 일상생활에서 깊이 자리잡아가고 있어서 삶의 일부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한 학기동안 관광자의 행동을 결정짓는 여러 요인과 요인에 따른 관광 행태에 대해 공부하면서 관광심리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알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으나 , 공부하였던 책의 내용이 북미 중심이며 , 오래되었다는 점이 아쉬웠고 우리 나라에 적용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관광마케터들이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사의 사업에 성장을 위하여서 관광자의 심리를 분석하고 마케팅전략에 유용하게 쓰이고자 하는 정보 중 가장 유력한 것이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조에서는 우리나라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관광행태에 대해 연구하고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본론
Ⅰ. 라이프스타일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사람들마다 살아가는 방식은 다양하다. 여유시간과 돈이 있으면 자기의 취미생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다. 주말에 시간만 있으면 등산을 가는 사람이 있으며, 새로운 악세사리가 유행하면 남보다 더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기 위하여 가급적 세일을 기다린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한다. 라이프 스타일은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시간과 자원을 어떻게 소비하고(활동:activities), 환경에 대해서 무엇을 중시하고(관심:interest), 자산과 세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의견:opinion)를 통해 확인된 생활양식이다. 이는 소비자의 자기개념(self concept: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을 반영한다. AIO분석은 인구통계변수를 함께 고려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수단이 된다. 이를 심리행태분석(psychographics)이라하며 최근에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분석하는 vals(value and lifestyle)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 라이프스타일의 예
① 현대 자동차가 생산하는 차를 살펴보면 경제성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위해서는 아토스, 패션 지향적인 소비자에게는 스포티함을 강조하는 유사 스포츠카 스쿠프와 티뷰론, 실속을 강조하는 소비자에게는 액센트 시리즈 등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자동차 모델을 제시한다. ② 의생활 관련 라이프스타일에서는 패션/개성중시, 유명브랜드/고가선호, 유행선호, 실 용성추구의 네 가지 요인들을 찾아낼 수 있었고, 미용 관련 라이프스타일에서는 외모중시, 피부 관리 중시의 두 가지 요인들을 찾아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유산 관광 보고서
  • 생활양식과 가치관의 변화는 전통문화 생존 환경을 약하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전통문화에 대한 망각 혹은 기억상실이 점점 더 가속화될 위험에 처해있는데, 이러한 전통문화가 겪고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문화유산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이러한 문화유산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식정보 전달에 치우쳤던 문화유산 활용의 한계를 극복하고, 감동과 재미를 추구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문화유산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문화유산의 단기성

  • [주5일 근무제] 주5일 근무제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
  • 생활패턴이 변할 것이고, 근로시간 단축은 노동환경 변화를 가져와 기업경영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통산업의 인력난이 가중될 수 있는 반면에, 문화・레저・교육산업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서 여가 라이프스타일(Life Style)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이란,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에서 비롯된 다양한 생활양식・행동방식・사고양식 등 개인의 문화적・심리적 특징을 종합적으로 가리

  • [관광자 행동] 관광자행동의 정의와 요소 및 지각, 욕구, 동기, 성격, 가치, 라이프스타일
  • 관광자 행동 관광자행동의 정의와 요소 및 지각, 욕구, 동기, 성격, 가치, 라이프스타일목차관광자와 관광자행동Ⅰ. 관광자의 정의Ⅱ. 관광자 행동1. 관광자 행동의 3요소2. 관광자 행동의 정의3. 관광자의 지각1) 지각의 정의2) 지각과정3) 지각의 특징(1) 지각의 주관성(2) 지각의 선택성(3) 지각의 일시성(4) 지각의 총합성4. 관광욕구와 동기1) 관광욕구2) 관광동기3) 관광객의 심리와 위락심리(1) 관광객의 심리(2) 관광객의 위락심리5. 성격,

  • [관광심리학] 제 2장 관광소비자의 이해
  • 생활에서 벗어나면서 해방감을 가지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하거나 무책임하게 되기 쉽다는 점에서 관광객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말한다. 204.관광소비자의 심리2. 관광욕구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미국의 심리학자 매술로의에 의하여 제창되었는데, 인간행동일반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욕구단계설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5단계의 게층을 이루고 있으며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기실

  • [심리학] 아이젠크 성격분류와 라이프 스타일, 에니어그램, MBTI
  • 양식 / 생활양식* - 33SELFTEST*MBTI 5-3. 16가지 성격유형감 각 형직 관 형사 고감 정감 정사 고내향성판단형신용가적 기질(ISTJ)보존가적 기질(ISFJ)작가적 기질(INFJ)과학자적 기질(INTJ)인식형장인적 기질(ISTP)예술가적 기질(ISFP)탐구가적 기질(INFP)건축가적 기질(INTP)외향성인식형프로모터적 기질(ESTP)연예인적 기질(ESFP)언론인적 기질(ENFP)발명가적 기질(ENTP)판단형행정가적 기질(ESTJ)판매원적 기질(ESFJ)교육자적 기질(E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