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환경]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롯데월드 마케팅 대응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대상 선정사유
제 2장 대상기업 분석 (경쟁사와 비교 중심)
1. 핵심 경영 이념
2. 롯데월드 어드벤쳐의 이용객 성향분석
3. 시장세분화 및 타겟팅
4. 포지셔닝
5. 마케팅 믹스
6. 차별화 전략
제 3장 연구의 방법
1. 조사방법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3. 참여조사 결과 분석
제 4장 문제점에 따른 대응방안
제 5장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주 5일 근무의 실시에 따라 관광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여가와 레저에 있어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여가와 레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것으로 예상 된다. 이러한 내용에 관하여 그동안 여러 가지 연구 단체에서 논문이나 기타 방법 등을 통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 중에서 특히 삼성경제 연구소에서 발표한 소비자 태도조사 ‘주5일제 근무와 소득과 여가에 대한 인식’ 에 따르면 주 5일 근무 실시 이후 소비자들의 여가 패턴 변화와 소비 패턴의 변화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2. 연구대상 선정사유

롯데월드는 Amusement Business지(誌) 에 발표된 전 세계 테마파크별 입장객 순위에서 롯데월드는 2002년 기준 911만 명으로써 세계 7위를 기록했다. 이는 입장객 수만으로 평가할 경우,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있고 또한 국내에서는 확고한 2위의 지위를 지키고 있는 테마파크 임을 보여준다. 그리고 꾸준하게 연간 입장객수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세계적인 규모의 테마파크이고 국내 2위의 자리를 고수하고는 있지만 선두업체인 에버랜드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입장객 수만 보아도 아직까지 2위의 자리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새롭게 도입된 ‘주 5일 근무제’라는 외적인 변수는 롯데월드의 이용인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는 앞서도 말했듯이 가족 중심의 여가 선용이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이용객의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가족 중심의 소비자의 이용형태가 변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알맞은 대응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 성공 가능성
  • 주5일 근무제가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 2II. 시장조사1. 에버랜드 31) 마케팅 전략2) 고객 유치용 각종 이벤트3) 각종 통계조사4) 성공 비결2. 디즈니랜드 81) 마케팅 전략2) 고객 유치용 각종 이벤트3) 각종 통계조사4) 성공 비결3. 그 외의 테마파크

  • [관광산업론] 에버랜드 경영전략분석 및 산업구조 및 성공요인분석
  • § 목차 §서 론본 론Ⅰ. 테마파크 산업특성 분석가. 산업특성나. 국내외적 산업규모다. 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최근 동향Ⅱ. 에버랜드의 역사 및 배경분석Ⅲ. 에버랜드의 Life cycle가. 에버랜드의 발달 과정나. 수명주기 단계 구분다.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Ⅳ. 에버랜드 산업구조 분석가. 환경 분석나. 경쟁자 분석다. 소비자 분석라. 에버랜드의 SWOT분석Ⅴ. 성공요인 분석가. CS(customer satisfaction) 전략나. 서비스 전략다. 마케팅 전략라. 조직혁

  • [관광마케팅] 롯데월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R E P O R T-목 차-1.서 론A.롯데월드 어드벤쳐 선정 동기 및 목적           1B.롯데월드 어드벤쳐는?            1 2.본 론A.상황분석                      2~71)환경분석2)입지 및 지역사회 분석3)주요 경쟁자 분석4)시장 잠재력 분석5)서비스 분석6)마케팅 포지션 및 계획 분석7)주요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소B.마케팅 실행계

  • [관광개발] 부산지역 관광개발에 대한 조사와 연구
  • 환경3. 문화환경4. 경제환경Ⅲ. 부산관광현황61. 부산관광시장62. 관광자원93. 관광매체18Ⅳ. 부산의 관광정책1. 10대 정책과제272. 관광개발전략과 방향47Ⅴ.결론51서론관광산업은 생활양식의 변화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임과 동시에 친환경성, 고부가가치성으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관광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됨에 따라 한국 GDP의 6%를 차지하며 성장하여 그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었으며 주 5일 근무제로 국민관광수

  • [연구계획서] 테마파크 식음료 서비스의 질이 이용객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 -롯데월드, 에버랜드, 서울랜드 이용객을 중심으로
  • 주장하였다. 차낙근(1996)은 우리나라 테마파크 개발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를 통해 경영기술의 전면적인 수입방식에 의한 개발은 지양되어야 하고, 입지환경에 따른 개발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다.테마파크의 시설 및 기술 관련 연구로, Foster(1993)는 기획자는 신기술의 발달을 통해 보다 다양한 활용기회를 맞고 있으며, 기술 도입은 차세대 테마파크의 지표라고 말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통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테마개발에 가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