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환경]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롯데월드 마케팅 대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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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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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대상 선정사유
제 2장 대상기업 분석 (경쟁사와 비교 중심)
1. 핵심 경영 이념
2. 롯데월드 어드벤쳐의 이용객 성향분석
3. 시장세분화 및 타겟팅
4. 포지셔닝
5. 마케팅 믹스
6. 차별화 전략
제 3장 연구의 방법
1. 조사방법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3. 참여조사 결과 분석
제 4장 문제점에 따른 대응방안
제 5장 연구의 한계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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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주 5일 근무의 실시에 따라 관광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여가와 레저에 있어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여가와 레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것으로 예상 된다. 이러한 내용에 관하여 그동안 여러 가지 연구 단체에서 논문이나 기타 방법 등을 통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 중에서 특히 삼성경제 연구소에서 발표한 소비자 태도조사 ‘주5일제 근무와 소득과 여가에 대한 인식’ 에 따르면 주 5일 근무 실시 이후 소비자들의 여가 패턴 변화와 소비 패턴의 변화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2. 연구대상 선정사유
롯데월드는 Amusement Business지(誌) 에 발표된 전 세계 테마파크별 입장객 순위에서 롯데월드는 2002년 기준 911만 명으로써 세계 7위를 기록했다. 이는 입장객 수만으로 평가할 경우,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있고 또한 국내에서는 확고한 2위의 지위를 지키고 있는 테마파크 임을 보여준다. 그리고 꾸준하게 연간 입장객수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세계적인 규모의 테마파크이고 국내 2위의 자리를 고수하고는 있지만 선두업체인 에버랜드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입장객 수만 보아도 아직까지 2위의 자리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새롭게 도입된 ‘주 5일 근무제’라는 외적인 변수는 롯데월드의 이용인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는 앞서도 말했듯이 가족 중심의 여가 선용이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이용객의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가족 중심의 소비자의 이용형태가 변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알맞은 대응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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