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나이키의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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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나이키의 유래
2. 나이키의 발전
3. 나이키 회사구조
4. 나이키의 4P전략
5. 나이키의 광고전략
6.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7. 나이키 Vs 아디다스
8. 나이키의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파트너 관계
아웃소싱 공급업체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려는 노력도 성공적인 생산 네트워크 관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였다. 나이키의 핵심 파트너의 경우 10년 이상 관계를 유지해 온 기업들이 대부분이며 나이키가 하청업체란 말 대신 굳이 파트너란 용어를 고집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다.
이밖에도 나이키는 선물식 주문제도(Future Ordering)을 실시.
선물식 주문제도란 소매 업체들로 하여금 5~6개월 전에 미리 제품 주문을 하게 하는 대신, 가격 변동에 관계없이 주문 시점의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나이키는 생산 아웃소싱을 단순한 원가 절감의 차원을 넘어 철저하게 핵심역량과 경쟁우위의 확보라는 보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실행함으로써 자신의 모든 역량을 기술 개발과 같은 생산 전 단계와 유통, 마케팅 등의 생산 후 단계에 집중함으로써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3) 핵심역량 강화로 부가가치 극대화
새로운 기술과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은 나이키가 가장 중시하는 분야의 하나였다.
시젠품 개발을 위해 수십 명의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투입되고 뿐만 아니라 현역 선수, 코치, 트레이너, 용품 구매자, 정형외과 의사, 발명가, 컨설턴트 등을 총망라하는 연구위원회와 자문단을 구성하여 제품의 문제점을 조기 발견하였다.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또한 나이키의 중요한 자산의 하나였다. 1968년 당시 나이키로 회사의 명칭을 바꿀 당시 한 대학원생에 의해 단돈 35달러의 헐값에 디자인된 것이지만, 1996년 파이낸셜 월드가 전 세계 유명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 자산가치가 무려 72억 달러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등 유망한 운동 선수를 발굴하여 스타플레이어로 육성하는 과정에서 이들의 개인적인 이미지와 특정 제품을 연결시킴으로써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영업전략을 구사하여 현재 다양한 종목에 걸쳐 100여 명이 넘는 세계적인 운동선수들과 전속계약을 맺고 있다.
4) 글로벌화를 통한 제2의 성장
참고문헌
참고자료마이클 조던이 나이키를 살렸다, 허원무, 살림, 2004.01.25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2002).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나이키코리아 http://www.nike.co.kr
ZDNet Korea http://www.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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