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정의,구성요소,글로벌화,엠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스포츠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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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 스포츠 마케팅의 구성요소


3. 문화적 요인으로 스포츠


4. 스포츠 마케팅의 글로벌화


5.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장점


6. 스포츠 마케팅의 단점


7. 엠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8. 스포츠마케팅 사례
본문내용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 Mullin : 교환과정을 통해서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부합하기 위하여 계획되고 수행되는 모든 활동으로 구성된다.
- Ikeda : 스포츠에 관련된 서비스나 재산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 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
스포츠 마케팅은 나이키, 아디다스, 프로스펙스, 르까프 등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 활동이고, 스포츠 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해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 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라 할 수 있다.
즉,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자체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with Sports)의 두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집행하는 주체가 누군가에 따라 구별되는 것이다.



1). 스포츠의 마케팅 (The Marketing Of Marketing)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자체를 사업화하여, 스포츠 자체나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활동이다.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에서는 관람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레저 스포츠, 스포츠센터 등)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는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골프나 에어로빅의 비디오테이프 등)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각종 스포츠 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각 기업에 의한 프로 팀의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 The Marketing with Sports)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를 촉진수단으로 이용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스포츠 마케팅은 상업적 목적(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기업의 이미지 제고)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활동에 재정적 혹은 이에 상응하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스타, 팀, 연맹 및 협회, 스포츠 행사를 지원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기획, 조직, 실행, 통제하는 모든 활동이다.
크게 직접사업과 간접사업으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해외고객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에 관한 연구
신화창조 “남미최대의시장을 잡아라 LG전자 브라질 대역전기”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485&cateno=1
(엠부시 마케팅)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378869 (현대차 월드컵)
한국일보 맨유 홈구장서 금호타이어 광고 못본다
문화일보 금호타이어, 맨유 공식후원
내일신문 삼성전자, 첼시 후원 3년 연장 “유럽내 최고 브랜드 도약 계기 만들 것”
문화일보 스포츠 띄우는 ‘氣업’ ‘起업’ 키우는 스포츠 스포츠마케팅으로 글로벌 질주 ‘스타 기업들’
세계일보 기업 ‘스포츠 마케팅’ 경쟁 불붙었다(LG - F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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