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마케팅 나이키브랜드전략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글로벌전략사례 나이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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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Nike 마케팅
성공사례
목 차
서 론
- 나이키 소개
- 나이키코리아
본 론
- 업계현황
- SWOT분석
- 4P전략
- STP분석
- 설문조사
결 론
- 성공의 핵심요인
- 문제점 제시&대안
- 월드컵 성공기원
나이키 소개
○ 창립자 - 전설적인 오레곤 대학 육상 코치인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과 같은 대학의 경영학도이자 바우어만의
지도를 받는 중거리 육상 선수였던 필 나이트(Phil Knight)가
공동 설립.
이들의 오랜 파트너쉽은 1962년 블루 리본 스포츠
(BRS, Blue Ribbon Sports)의 설립으로 시작.
창립 첫 해의 매출은 8,000달러였습니다.
1972년 BR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인 니케의
이름을 빌려 회사 이름을 나이키(Nike)로 바꿈.
○ 직원 - 총 본사(미국)와 유럽 본사(네덜란드) 등 세계 각지에
약 23,000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으며, 생산, 운송, 판매,
서비스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합치면 그 숫자는 약 100만 명 추정.
○ 2003년 매출 - 전해대비 8퍼센트 신장,
10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나이키 34년 역사 중 최고의 매출 실적이다.
나이키 소개
○ 본사 - 미국, 오레곤주.
○ 계열사
▷ 콜한(Cole Haan) : 남성 및 여성을 위한 고급 캐쥬얼
신발과 악세사리를 취급.
▷ 바우어 나이키 하키(Bauer Nike Hockey) :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하키용품 제조사.
▷ 헐리 인터내셔널(Hurley International)
: 20년 경험의 베테랑 밥 헐리(Bob Hurley)가 창립한 10대
를 위한 고급라이프스타일 브랜드.
▷ 컨버스(Converse) : 거의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명 글로벌 브랜드.
○ 판매점 - 첫 나이키타운은 1990년 오레곤주
포틀랜드에 개설하였고, 1984년 이후로 세계 각지에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미국 내에 80군데 이상이 영업을 하고 있다.
나이키 코리아
▷ ㈜ 나이키 코리아 연혁
1986년 2월 (주) 한국 나이키 설립
1989년 8월 ‘주식회사 삼나 스포츠’로 상호 변경
1994년 6월 (주) 나이키 스포츠 코리아 창립
1994년 7월 ‘(주) 나이키 스포츠’
(NIKE SPORTS KOREA Co., Ltd.)로 상호 변경
1998년 3월 이천 신규 물류 센터 CSC
(Customer Services Center) 준공
1998년 7월 국내 최대 규모 직영매장 2002 CENTER 오픈
1998년 8월 사옥 이전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44-17)
2002년 2월 국내 최대 규모 직영 매장 CONCEPT SHOP 오픈
2002년 6월 국내 최대 축구 테마 파크 나이키 파크 운영
2002년 6월 나이키 골프 코리아 분사
2002년 11월 Country of the Year 2002 경영 대상 수상
2003년 2월 국가 대표 축구팀 후원 계약 갱신 (2003~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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