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포츠 마케팅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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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에필로그
2. 미래의 황금시장 스포츠 마케팅
Ⅱ. 스포츠 산업
1. 스포츠산업의 정의
2. 스포츠 산업의 특징
3. 스포츠 산업의 분류
4. 스포츠 산업의 역할
Ⅲ. 스포츠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 스포츠 마케팅의 구성
3.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
4.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Ⅳ. 스포츠 마케팅의 실태
1. 국가별사례 -일본의 J리그, 미국의 NBA,NFL, 프랑스의 FIA
2.개인적 사례 - 타이거 우즈, 박찬호, 박세리
Ⅴ. 국내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과정
Ⅵ. 국내 스포츠 산업 현황
-국내 스포츠 산업의 규모, 부문별 현황, 한미일의 시장규모 비교
1. 국내 스포츠 마케팅 전문 업체
2. 국외 스포츠 마케팅 전문 업체
3. 각 주체별 스포츠 마케팅 현황
-구단(수원삼성블루윙스), 기업의 스폰서, 방송국의 중계료시장, 대행사
Ⅶ. 국내 스포츠 마케팅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Ⅷ.결론
- 본문내용
-
Ⅲ. 스포츠마케팅
1.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스포츠 마케팅은 나이키, 아디다스, 프로스펙스, 르까프 등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 활동이고, 스포츠 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해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 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라 할 수 있다.
2. 스포츠 마케팅의 구성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의 마케팅 혹은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구분된다. 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은 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인데 반하여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를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1) 스포츠의 마케팅 (The Marketing Of Marketing)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 스포츠(주로 프로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레저 스포츠, 스포츠센터 등)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골프나 에어로빅의 비디오테이프 등)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각종 스포츠 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자체나 스포츠 관련 상품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이 이에 포함된다.
- 관람스포츠나 참여스포츠의 경우 보다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는 것
- 스포츠제조부문에서 스포츠용품이나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활동
- 각종 스포츠협회나 프로스포츠 단체에 의해 집행되는 마케팅활동
스포츠의 마케팅은 각 기업에 의한 프로팀의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팀의 업무는,
- 팬 서비스업무: 홈경기 입장수입 증대를 위한 업무(홈팀이 경기 주최자)
- 부대사업업무: 라이센싱, 스폰서유치, 이벤트개발, 정보서비스 등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 The Marketing with Sports)
이것은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으로 그들 입장에서 볼 때 스포츠 마케팅은 엄밀하게 스포츠 스폰서 쉽이라고 해야 한다. 여기서 스포츠 스폰서 쉽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적 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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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김우종, 스포츠마케팅 사업현황과 전망 ('스포츠마케팅' 국제 심포지움 발표문)
김치조, 스포츠 마케팅 (태근문화사,1993.10)
김찬경,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 마케팅 (한언출판사)
제2회 스포츠마케팅 한마당 Alternative sports marketing 자료책자
http://mars.interpia98.net
http://www.sm21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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