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류현상을 반영한 마케팅사례분석- 두산식품 종가집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한류(韓流)의 개념
2) 한류 열풍
3) 일본 내 한류 열풍
4) 일본에서의 김치 열풍
5) 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2. 두산식품 BG(business group) 종가집 김치 소개
1) 탄생과 성장
2) 일본 시장 특성
3) 일본 음식문화와 식생활 문화의 특징

3. 일본 김치 시장의 유통 현황과 소비 현황
1) 유통현황
2) 소비현황
3) 수입동향

4. 일본시장 진출 전략
1) 마케팅전략
2) 유통전략
3) 김치시장에서의 동종업체와의 전략
4) R&D
5) 세부관리

5. 결론 -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1) 종가집 김치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2) 김치의 상품가치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의 김치는 세계 각국의 절임류와 차별화된 자연 젖산발효 식품으로서 고추, 마늘, 생강, 젓갈 등의 양념이 들어가 독특한 발효의 맛을 지녔으며, 최근 항암성, 다이어트 효과, 노화 방지 효과 등 김치의 효능이 알려져 한국인의 반찬으로만 여겨지던 김치가 하나의 건강식품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그러면서, 김치의 수출은 전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특히 김치의 수출은 일본에 편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일본은 우리나라와 기후적 조건에서 비슷하여 식사에서 주식와 부식의 구성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매우 비슷하며, 특히 부식, 그중 에서도 '쯔게모노'라는 절임류 식품이 발달하여 김치가 일종의 절임류 식품이라는 점이 여타의 서구시장보다는 매력도가 높았다. 현재 일본에서 김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 15개국에 수출할 계획을 수립, 실행해 나가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의 성공은 최근 동남아, 동북아 일대에 불고 있는 한류도 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한류의 개념과 또한 한류가 김치의 수출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두산 BG 마케팅실 사내 자료 및 면담
한국 전통김치의 해외 홍보를 위한 멀티미디어 e-Book제작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이주혜
http://www.kotis.co.kr(한국무역정보서비스)
http://www.kotra.co.kr(대한무역진흥공사)
http://www.kita.c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
http://www.afmc.co.kr(농수산물 유통 공사)
http://www.maf.go.kr(농림부)
http://www.maff.go.jp(일본농림수산성)
http://www.japanem.or.kr(일본대사관)
http://www.katic.net(농수산물무역정보)
http://www.kimchipia.com(김치피아)
http://www.holyfamily.co.kr/story.html
http://www.nongmin.co.kr/continue/kinchi1008.htm
http://www.kimchi.dbc.co.kr(두산 종가집김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마케팅, 성과, 방안 분석
  • 기대한다.emart.shinsegae.com www.emart.co.krwww.kotra.or.krwww.fss.or.krwww.seri.orgwww.lgeri.comwww.fnnews.com www.etoday.co.krwww.dt.co.krwww.hankyung.comwww.munhwa.comwww.mk.co.krwww.edaily.co.kr이마트에서 배우는 장사 노하우 - 박종현, 무한, 2010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비즈프레스, 2009전략경영 - 이장우, 법문사, 2008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비엔피, 2007이마트 마케팅 전략 - 손기근, 삼성경제연구소, 2006

  •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 식품이 발달하여 김치가 일종의 절임류 식품이라는 점이 여타의 서구시장보다는 매력도가 높았다. 현재 일본에서 김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 15개국에 수출할 계획을 수립, 실행해 나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그리고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기업소개종가집은 두산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을 통해 김치의 전통적인

  • [국제마케팅] 종가집 김치의 국제마케팅
  • - 목 차 -Ⅰ. 종가집 김치ⅰ. 종가집 김치 소개ⅱ. 종가집 김치의 선정동기Ⅱ. 종가집 김치의 국제마케팅 현황Ⅲ. 종가집 김치의 마케팅 전략ⅰ. STP 분석ⅱ. SWOT 분석ⅲ. 4Ps 분석Ⅳ. 종가집 김치 마케팅의 문제점 Ⅴ. 종가집 김치의 경쟁기업Ⅵ. 종가집 김치의 전망 Ⅶ. 결론Ⅰ. 종가집 김치ⅰ. 종가집 김치 소개1)탄생과 성장종가집은 무형문화재 궁중요리 전문가 황혜성씨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두산 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을 통해 김치의

  • [국제경영] 두산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사례 분석
  • 두산 종가집김치의 해외진출 사례 - 목 차 -Ⅰ. 서론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2) 왜 일본 시장인가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1) 탄생과 성장2) 종가집 CEO3) 경영 이념과 사원 정신4) 사업연혁5) 종가집 CI6) 대상 구조조정Ⅱ. 본론 1. 두산 ‘종가집 김치’산업현황1) 두산 ‘종가집 김치’에 대한 소개2) 생산제품 소개3) 두산 ‘종가집 김치’의 타사제품과 차별화된 특징4) 국내의 김치 산업현황2.‘종가

  • [국제경영] 두산식품 종가집김치의 해외진출 경영전략 분석
  • 한국 기업의 국제화 사례- 두산식품 종가집 김치의 경영 전략 분석 -- 목 차 -Ⅰ. 서론 p.5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p.51) 왜 종가집 김치인가2) 왜 일본 시장인가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p.61) 탄생과 성장2) 종가집 CEO3) 경영 이념과 사원 정신4) 사업연혁5) 종가집 CIⅡ. 본론 -일본 시장 진출 배경 p.91. 거시적 환경 p.91) 일본 개황2) 일본 시장규모 및 특성3) 일본 음식문화와 식생활 문화의 특징2. 미시적 환경 p.201) 생산현황2)유통현황3)소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