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종가집김치의 국제화전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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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김치 산업에 대하여
(1)우리나라의 김치 시장
(2)김치의 효능과 효과
2. 종가집에 대하여
(1)종가집의 설립배경
(2)종가집의 비젼
(3)종가집의 연혁
(4)종가집 김치의 시장 현황
3. 종가집 김치 일본으로의 진출
(1)김치의 계량(과학화)
(2)탄산과의 전쟁
(3)일본인의 기호 찾기
(4)국물과의 전쟁
(5)시스템 구축
4. 식품의 세계진출의 사례
(1)피자의 유래
(2) 피자헛의 탄생 배경
(3)피사헛의 문화적 환경 적응 사례 (한국)
1) 피자헛의 한국의 초기 진입
2) 현지 적응화 전략
3) 결과
5.종가집 자사 브랜드 분석
(1)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1)산업 내 경쟁
2)잠재적 진입자
3)대체제
4)구매자의 교섭력
5)공급자의 교섭력
(2)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
1)경쟁우위
2)차별화 우위
(3)분석 결과
6.일본 진출 전략 분석
(1)기무치와의 맛의 차별화
(2)제품 전략
(3)경로 전략
7. 종가집 김치 해외 진출 방향 모색
1.Action Plan
(1) 생산
1) 재료 구매
2) 생산과정에서 원가 절감 방안
3) 생산공장
(2)인적자원관리
1) 사업부 현황 및 개편 방안
2) 동시공학팀의 구성
3) Integration-responsiveness framework
4) 보상시스템
5) 종업원교육
6) 김치시장에서의 동종업체와의 전략
7) 5년 이후의 장기적 전망
(3) R&D
1) 횡성연구소 중심
(4) 마케팅
1)제품
2) 유통
3)글로벌 마케팅
Ⅳ.결론
1.종가집 김치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2.현지화의 중요성
본문내용
Ⅰ.서론

두산 종가집은 전통김치를 상품화시키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한 나라의 문화적 특징 그 중에서도 음식의 경우, 세계화를 이루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종가집 김치의 경우 현재 일본시장을 중점으로 중국,미국,홍콩 등 11개국의 주요 수출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 문화권에서만이 아니라 한 나라의 전통음식 문화가 전 세계적인 구매력을 가지는 매력도를 지닐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 조는 일본 진출 사례를 통한 종가집 김치의 마케팅 및 국제경쟁력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세계화 전략에 있어 종가집의 가상의 진출 방향에 대한 설정과 함께 이탈리아의 피자를 세계 1위의 외식문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국제화를 이룬 피자헛의 한국진출사례를 비교하여 종가집 김치의 국제화를 위한 앞으로의 해외진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 김치 산업에 대하여

(1)우리나라의 김치 시장
국내 김치의 시장규모는 연간 총수요를 근거로 한 잠재 시장규모와 현재 공장에서 생산되어 상품으로 거래되는 현재시장규모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잠재시장규모는 연간 150만톤으로 일정하다. 사회변화에 부응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품김치시장은 2000년에는 소비비율이 30%에 이르렀으며 앞으로 70%이상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김치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1)국내 LIFE STYLE의 변화
산업 사회에 살고 있는 가정은 필요로 하는 모든 제품을 거의 시장구입을 통해서 조달하고 있다. 세탁, 육아, 교육, 청소, 식사준비 등도 가정에 따라 부분적으로 또는 시장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아이를 돌보는 일을 유아원에 맡기거나 음식점을 이용하는 등으로 가사노동이 시장교환으로 이전되는 현상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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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양한 정보와 치밀한 분석. 굿~!!
  • hiss***
    (2006.04.26 23:4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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