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두산식품 종가집김치의 해외진출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8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p.5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p.5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2) 왜 일본 시장인가
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p.6
1) 탄생과 성장
2) 종가집 CEO
3) 경영 이념과 사원 정신
4) 사업연혁
5) 종가집 CI

Ⅱ. 본론 -일본 시장 진출 배경 p.9
1. 거시적 환경 p.9
1) 일본 개황
2) 일본 시장규모 및 특성
3) 일본 음식문화와 식생활 문화의 특징
2. 미시적 환경 p.20
1) 생산현황
2)유통현황
3)소비동향
4)수입동향

Ⅲ. 본론 2 - 일본시장 진출동기 p.34
1.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Ⅳ. 본론 3 - 일본시장 진출 전략
1.마케팅전략 p.36
1) 글로벌 마케팅
2)지역 마케팅
3)광고
2. 유통전략
3. 인적 자원 관리
4. 김치시장에서의동종업체와외전략
5. R&D
6. 세부관리

Ⅴ. 본론 4 - 종가집 김치의 경쟁
1. 기무치와의 경쟁 p.42
1) 기무치란 ?
2)기무치와외 경쟁
3)대응 방안 모색
2.국내 업체와외경쟁
1)국내 업체
2)국내업체들의 수출현황

Ⅵ. 결론 -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p.48
1. 종가집 김치의 문제점과 해결책
2. 종가집 김치의 미래

< 참고 자료 > p.51

< 참고 문헌 > p.56
본문내용
Ⅰ. 서론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한국의 김치는 세계 각국의 절임류와 차별화된 자연 젖산발효 식품으로서 고추, 마늘, 생강, 젓갈 등의 양념이 들어가 독특한 발효의 맛을 지녔으며, 최근 항암성, 다이어트 효과, 노화 방지 효과 등 김치의 효능이 알려져 한국인의 반찬으로만 여겨지던 김치가 하나의 건강식품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세계인들에게 한국하면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라면 아마 대뜸 '김치'라고 말 할 것이다. 김치는 세계화, 산업화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우리 나라 상품이며, 한때 일본의 '기무치'와 김치의 원조 경쟁으로 논란이 됐었지만, 이제 종가집 김치를 선두로 CODEX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등 세계적인 식품으로 발돋움을 하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에서 업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 사례로 '가장 한국적인 것의 세계화'를 알고자 하였다.

2) 왜 일본 시장인가.
특히 김치의 수출은 일본에 편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일본은 우리나라와 기후적 조건에서 비슷하여 식사에서 주식와 부식의 구성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매우 비슷하며, 특히 부식, 그중 에서도 '쯔게모노'라는 절임류 식품이 발달하여 김치가 일종의 절임류 식품이라는 점이 여타의 서구시장보다는 매력도가 높았다. 현재 일본에서 김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 15개국에 수출할 계획을 수립, 실행해 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두산 BG 마케팅실 사내 자료 및 면담
http://www.kotis.co.kr(한국무역정보서비스)
http://www.kotra.co.kr(대한무역진흥공사)
http://www.nongmin.co.kr/continue/kimchi1008.htm
http://www.holyfamily.co.kr/story.html
http://www.kita.co.kr (한국무역협회)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
http://www.afmc.co.kr(농수산물 유통 공사)
http://www.maf.go.kr(농림부)
http://www.maff.go.jp(일본농림수산성)
http://www.japanem.or.kr(일본대사관)
http://www.katic.net(농수산물무역정보)
http://www.baram.todaykwangju.co.kr/text/economic/total/e9102513.htm
http://www.pdi.co.kr/2pdinews/1-19991110/19991109-5htm
http://ww w.paxnet.co.kr/news/datacenter/200005/23/20000523/13852-34.html
http://www.hankyung.com/media/business/209-srl.html
http://www.nongmin.co.kr/continue/kinchi011.htm
http://www.my.dreanwiz.com/bluepek/kimchipia01/main/htm
http://www.kimchipia.com(김치피아)
http://www.holyfamily.co.kr/story.html
http://www.nongmin.co.kr/continue/kinchi1008.htm
http://www.kimchi.dbc.co.kr(두산 종가집김치)
Kimchi Thousand Years-
한국 전통김치의 해외 홍보를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
  • jiyoung***
    (2006.11.30 21:50: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결론부분 2. 종가집 김치의 미래는 아예 없는내용인데
    써놓기 왜써놓은거죠? 돈아까워..
  • rnjsgu***
    (2006.06.04 16:43:1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 종갓집김치의 일본시장진출사례에 대해
  • 종갓집 김치의 일본진출 사례- 목 차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3. 일본 시장의 환경 4.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5.마케팅전략 6. 유통전략 7. R&D8. 세부관리 9. 기무치와의 경쟁 10.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세계인들에게 한국하면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라면 아마 대뜸 ‘김치’라고 말 할 것이다. 김치는 세계화, 산업화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우리 나라 상품이며, 한

  • [국제경영] 종갓집김치 진출 성공사례
  • 분석4. 마케팅 전략5. 경영전략 및 운영방침Ⅲ. 본론 2 - 해외진출 시장1. 해외시장 개척 원인2. 해외시장 진출 현황3. OEM 이 아닌 자체 브랜드Ⅳ. 본론 3 - 일본시장 진출 동기Ⅴ. 본론 4 - 일본시장 진출 전략1. 마케팅 전략2. 유통전략3. 인적자원관리4. 김치시장에서의 동종업체와의 전략5. R&D6. 세부관리Ⅵ. 결론 -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Ⅰ. 서론두산 종가집은 전통김치를 상품화시키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전통식품을 시장에서

  • [국제경영] 종가집김치의 국제화전략사례분석
  • 종가집 사례분석 (국제경영 report)목차Ⅰ.서론Ⅱ.본론1. 김치 산업에 대하여(1)우리나라의 김치 시장(2)김치의 효능과 효과2. 종가집에 대하여(1)종가집의 설립배경(2)종가집의 비젼 (3)종가집의 연혁(4)종가집 김치의 시장 현황3. 종가집 김치 일본으로의 진출(1)김치의 계량(과학화)(2)탄산과의 전쟁(3)일본인의 기호 찾기(4)국물과의 전쟁(5)시스템 구축4. 식품의 세계진출의 사례(1)피자의 유래(2) 피자헛의 탄생 배경(3)피사헛의 문화적 환경

  • 두산 종가집 김치 성공요인사례
  • 김치시장을 국내뿐 만 아니라 미국, 영국, 홍콩, 일본 등으로 확장하여 수출하고 있으며, 세계 속의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두산 종가집 김치에 대한 대략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에서 경쟁우위와 차별화우위에 따른 두산 종가집 김치의 성공전략을 살펴보겠고 마지막으로 해외시장진출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전통식품의 상품

  • [경영학사례] 종가집 김치의 성공전략 및 일본시장 전략
  • 진출 사례를 통한 종가집 김치의 마케팅 및 국제경쟁력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세계화 전략에 있어 한국의 김치를 국제화시키기 위해 앞으로의 해외진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종가집 김치의 소개1) 탄생과 성장① 탄생(배경) : 정부의 수출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김치의 세계화를 추진한 농림수산부에서 일본에 수출할 수 있는 김치상품을 개발해 달라는 투자제의를 해왔으며, 이를 계기로 두산은 김치산업에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두산은 종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