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종가집 김치의 국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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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가집 김치
ⅰ. 종가집 김치 소개
ⅱ. 종가집 김치의 선정동기


Ⅱ. 종가집 김치의 국제마케팅 현황


Ⅲ. 종가집 김치의 마케팅 전략
ⅰ. STP 분석
ⅱ. SWOT 분석
ⅲ. 4P's 분석


Ⅳ. 종가집 김치 마케팅의 문제점


Ⅴ. 종가집 김치의 경쟁기업


Ⅵ. 종가집 김치의 전망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종가집 김치

ⅰ. 종가집 김치 소개
1)탄생과 성장
종가집은 무형문화재 궁중요리 전문가 황혜성씨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두산 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을 통해 김치의 전통적인 맛을 재현함과 동시에 김치의 과학화를 추구하여 왔다. 1975년 KAIST와 "김치 상품화를 위한 산패 연부방지"에 대한 공동연구를 필두로 하여 87년 세계 최초로 '김치의 진공포장 방법'의 특허 획득을 통한 상품김치를 시장에 선보이며 포장김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회사가 두산 종가집이다 .87년 첫 출시 이후 현재 13종의 김치, 포장별로는 100여종의 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계절에 맞는 특선 김치와 선물세트 등을 개발, 김치문화의 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종가집'이라는 Brand를 통해 상품김치 및 포장김치 시장에서 Brand화의 초석 및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화의 최 일선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1991년 국내 최초로 김치로 'K.S 마크'를 획득 하였다.

2)기술 및 특허 보유 현황
1988 - 김치의 진공포장 방법 개발
1989 - 밀폐성 포장 용기내의 기체 제거 방법 : 가스 흡수제
1991 - 김치 KS 표시 허가 획득
1992 - 고추가루 포장 방법 개선 : 탈 산소제 투입 및 질소 충전
1993 - CAN 김치 개발
1994 - 미니 김치 개발 : 75G, 130G 컵 용기 포장
1995 - 전통 식품 품질 인증 획득
1997 - 김치 유통기간 연장 검토 : 박테리오신 유산균 응용 볶음 김치 개발
1998 - 일본 수출용 미니 김치 상품성 개선 : 가스 흡수제 개량 배추 쓰레기 압착 처리방법 개발
1999 - 수출용 미니김치 계절별 SPEC 개발
2000 - 무의 매운맛 제거 기술
2001 - 냄새 없는 김치 개발
2002 - 김치매출 1,000억 돌파
2003 - 수출라인 거창공장 이설
2004 - 횡성공장 HACCP적용업소 지정,거창공장 HACCP적용업소 지정
2005 Re-Launching 제품 출시
2006 대상 FNF 출범
2007 대상(주) 신선사업 통합,SAP도입,비전선포
2008 우주인 김치 공식 인증(러시아연방우주청)
기술연구소를 한국식 신선연구소로 변경

3)연간매출이익
구 분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매출액(억원)
157
165
267
550
1200
1632
2725
성장률(%)
20%
5%
62%
106%
118%
36%
67%




ⅱ. 종가집 김치의 선정동기

김치는 한국 사람들의 밥상에서 없어선 안 될 필수 식품이다.
한국 전통 음식인 김치가 이제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국제화 시대에 걸맞게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세계인들에게 한국하면 생각나는 음식 중에 하나를 말해보라고 했을 때 가장 많이 답하는 음식들 중에서 김치가 꼭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김치는 세계화, 산업화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우리나라 상품이며, 한 때 일본의 ‘기무치’와 김치의 원조 경쟁으로 논란이 됐었지만, 이제 종가집 김치를 선두로 CODEX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등 세계적인 식품으로 발돋움을 하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에서 업계시장 점유율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 사례로 ‘가장 한국적인 것의 세계화’를 알고자 하였다.전반적인 김치 산업 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 분석을 통한 환경 분석과 종가집 김치에 대해 분석해보고, 종가집 김치가 가진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종가집 김치에 닥친 위기에 맞설 전략과 종가집 김치가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최고의 김치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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