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마케팅, 성과,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마트 소개
(1) 개요
(2) 중국 진출 배경

2. 환경 분석
(1) 정치적 환경
(2) 문화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이마트 중국 진출 분석
(1) 중국 진출 전략
(2) 중국 진출 마케팅
(3) 중국 진출 성과
(4) 중국 진출 방안

5. 최종 평가
본문내용
(1) 개요
‘유통 사관학교’라는 명성 아래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를 이끄는 산실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1997년 2월, 신세계는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중국 상하이에 이마트 해외 진출 1호점인 취양점을 오픈하고 거대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의 꿈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 이마트는 1993년 11월 12일 이마트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업태를 국내에 선보인 이후 매년 활발한 신규 출점과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하면서 매년 평균 30% 이상의 高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국내 산업에서 반도체, 전자, 건설 등 첨단 제조/건설 산업에 밀려 주력산업 대열에 포함되지 못했던 유통업을 미래의 산업으로 불리어지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100% 교환/환불제도, 최저가격 2배 보상제, 계산착오 보상제, 약속불이행 보상제 등 고객만족 마케팅과 지역단체 마일리지,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지역친화 마케팅은 이마트만의 상징으로 정착되어 오고 있으며 이용고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2) 중국 진출 배경
현재 중국의 유통시장은 글로벌 기업들로 하여금 신규 성장 동력으로서 떠오르는 시장이다. 이미 대부분의 선진 국가의 유통시장은 Cash Cow에 위치하여 있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대형유통업체들은 신규 시장 개척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거대한 내수 시장과 최근 소득수준의 급격한 성장은 이러한 기업들로 하여금 신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기에 충분한 성장성을 갖추었으며 연이은 10% 전후의 경제성장률 및 6,600달러에 달한 1인당 GDP 역시 이러한 중국 시장의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러한 인당 소득증가와 정부의 내수부양 정책에 힘입어 중국 소비재판매액은 전년 동월대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이러한 급격한 소비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GDP 대비 소비비중은 아직 주요국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향후 잠재력 또한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중국의 유통산업은 계획경제 시기의 위축에서 벗어나 생산을 촉진하고 소비를 유도하는 경제성장 방식 전환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장원리에 부응하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 산업이므로 이와 같은 배경에 기인하여 세계적인 대형 유통업체인 월마트, 까르푸, 메트로 등이 선발 기업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고, 한국의 유통기업들 또한 후발 주자로 시장에 진출하여 한국시장에서 검증된 시스템을 도입하고 유연한 현지화를 추구하는 등 차츰 성과를 일구어 내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emart.shinsegae.com
www.emart.co.kr
www.kotra.or.kr
www.fss.or.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이마트에서 배우는 장사 노하우 - 박종현, 무한, 2010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비즈프레스, 2009
전략경영 - 이장우, 법문사, 2008
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비엔피, 2007
이마트 마케팅 전략 - 손기근, 삼성경제연구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 경영전략
  • 이마트 서비스 제도 30Ⅶ. 마케팅 전략 분석 331. SWOT2. STP3. 4PⅧ. 성공요인 43Ⅸ. 주요 경쟁사의 비교 50Ⅹ. 해외 시장 진출 (중국)

  • [국제경영전략] 이마트 유통업 중국 상해 국제경영 전략
  • 이마트 소개이마트는 ‘Every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여 국내 최초로 대형 할인매장의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최대의 유통망을 갖춘 국내 최대의 할인매장이다.3. 유통업은 국제 경영 전략 모델로 분석하면 어떤 속성을 지닌 산업인가?☞ ‘다국적 적응 전략’의 범주에 속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유통업은 제조업과 달리 운영 시스템, 서

  • [중국무역] 신세계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2. (주

  • [마케팅원론] 이마트 중국 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
  •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주)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
  •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