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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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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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회사소개
2) 상황분석 - 시장분석
3) 상황분석 - 제품시장분석(수요분석, 경쟁구조분석)
4) 상황분석 - 기업 및 환경분석(SWOT분석)
2. 시장 세분화 / 표적고객 선정, 포지셔닝 개괄
1) Segmentation, Targeting
2) Positioning
3. Olympus의 시장공략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유통전략(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4. 설문조사
1) 일반 설문
2) 인터넷 설문
5. Olympus의 향후 전략
1) 다기능과 고화소전략
2) ‘전지현’ 광고를 통한 기업이미지 구축
3) 기존 시장의 유지 / 사업 다각화의 병행
4) 유통구조의 혁신 - 온/오프라인 유통구조의 강화
- 본문내용
-
1) 회사소개
올림푸스 한국(주)는 2000년 9월 세계 디지털카메라 1위 업체인 올림푸스 광학(주)가 6번째 로 설립한 한국의 독립법인이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한국기업으로 성공적으로 뿌리내
렸으며 출범 이후 1년도 되지 않아 20% 안팎의 시장점유율로 업계 선두에 우뚝서면서 2001년
이후에 3년 연속 국내 디지털카메라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2000년 9월 당시 올림푸스의 국내 디지털카메라 시장점유율이 4%에 불과했던 것을 보면 놀라
운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2) 상황분석 - 시장분석
- 디지털카메라 시장 확대 : 공격적인 마케팅과 투자를 통해 디지털카메라 시장 자체를
키우는데 주력했다.
(디지털카메라 시장 - 2001년: 25만대, 2002년: 43만대, 2003년: 57만대 추정)
- 시장성장의 환경적 요인
① 기술발전으로 인한 가격하락 : 올림푸스라는 세계적인 브랜드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조금 싼 가격에 내놓아 디지털카메라의 대중화를 꾀하려 했다.
② 현상의 편리성 / 저비용 : 컬러프린트의 보급 확대와 가격 하락으로 인한 대중화가 이루어
지고 있다.
③ 디지털카메라와 디지털캠코더의 영역 융합 : 다기능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트랜드에
따라 수십분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동영상 기능을 대폭 강화함에 따라 디지털캠코더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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