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푸스디지털카메라시장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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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올림푸스의 현황

Ⅱ.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사업단위 전략 현황
1.디지털 카메라 사업 포트폴리오 평가 및 전략
2.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고객 분석과 강점
3. 올림푸스의 성공사례
4. 올림푸스의 실패 위험 사례

Ⅲ. 경쟁자 분석
1. 고객 중심적 대체가능성 경쟁자
2. 전략집단 분석적 경쟁자

Ⅳ. 마케팅 4P 전략
1. 판촉 전략 - 문화∙체험 마케팅
2. 가격 전략
3. 광고 및 유통 전략

Ⅴ. 올림푸스 전략 계획
1. 고화소대 제품군 저가로 겨냥 -시장 침투율 제고 전략
2. Mania Relations과 보상판매 =기존고객유지
3. 보다 질 높은 애프터 서비스 제공
4. 감성 마케팅
5. 다양한 고객층에 소구하는 마케팅
6. 동아시아 중추로서의 올림푸스 한국
7. 디지털 사진 인화 자판기 시장 진출
본문내용
Ⅱ.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사업단위 전략 현황

1.디지털 카메라 사업 포트폴리오 평가 및 전략

성장∙점유율 분석인 BCG매트릭스에 따라 평가해 보면 현재 ★(STAR)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높은 시장 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단위로서 올림푸스는 디카 사업을 통해 많은 현금을 벌어들이지만, 급속히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증대 시키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많은 경쟁기업들을 간과해서는 안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때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데 주력하며, 자체 수입을 재투자하는데 집중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산업 매력도-사업강점 분석을 해봐도 비슷한 결과를 가져온다. 산업매력도는 높으면서 사업강점은 중간정도로서 경쟁력 있는 위치라고 할 수 있다. 역시 투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한 단계임을 알 수 있다.


2.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고객 분석과 강점

디지털카메라의 주요 고객은 20대여성(27.9%), 20대남성(23.5%), 30대 남성(20.2%)으로 조사되었고, 시장을 세분화 해보면 고가이지만 높은 화소나 기능적인 면들을 추구하는 전문가형이 있고, 가격은 저렴하면서 편리하고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보급형으로 나눠 볼 수가 있다.

올림푸스는 두가지 형 모두에게 소구하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각기 다른 포지셔닝을 취하고 있다. 전문가형 카메라 구매고객에게는 유면 사진 작가 조세현씨를 판촉 모델로 섭외하여 사용 후기 발표회나 강연등으로 고객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보급형 카메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는 전지현을 TV광고 모델로 기용하여 “My Digital Story" 라는 광고 카피로 많은 젊은 층의 고객들을 사로 잡는 전략을 취하였다. 이는 사용상황 포지셔닝 전략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디지털 카메라의 라이프 사이클이 일반 필름 카메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
참고문헌
참고문헌 -- 시장지향적 마케팅 전략(안광호, 김동훈, 김영찬 공저)
마케팅 원리 (박찬수 저)
www.olympus.co.kr
www.digitaltimes.co.kr
www.pcbee.co.kr
www.korea.internet.com
www.photosara.net
www.photojournal.co.kr
www.csjournal.csnet.co.kr
www.wizjo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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