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회사소개
1. (주) 올림푸스 소개

Ⅱ. 시장분석
1. 시장현황

Ⅲ. STP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마케팅 믹스전략
1. 제품(product)
2. 판촉(promotion)
3. 가격(price)
4. 유통(place)
5. 그 외의 마케팅 전략

Ⅴ. SWOT분석
1) 강점(strenghth)
2) 약점(weaknesse)
3) 위기(threat)
4) 기회(opportunity)

Ⅵ. 향후 전략
1. 지속적 기술 개발
2. 타겟팅변화
본문내용
Ⅰ. 회사 소개

1. (주) 올림푸스 한국소개
올림푸스 한국㈜는 2000년 9월 세계 디지털 카메라 1위 업체인 올림푸스 광학㈜가 6번째로 설립한 한국의 독립법인이다. 올림푸스 주식회사는 일본 최초의 현미경을 생산하는 회사로서 1919년 일본에서 설립되었다. 현재 올림푸스는 동아시아 외 전 세계를 미주, 유럽, 남태평양 4개 지역으로 나누고 있으며 다시 각각 영상시스템컴퍼니, 의료컴퍼니, 라이프사이언스컴퍼니, 산업시스템컴퍼니 4개 사업부문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Ⅱ. 시장분석

1. 시장현황

1) 세계 디지털 카메라 시장규모
세계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기대 이상으로 빠르게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출됐다. 국내 유일의 디지털카메라 생산업체인 삼성테크윈에 따르면 지난해 2650만대 수준이던 세계 디지털카메라 시장규모가 2005년까지 매년 평균 21% 성장률을 기록, 4740만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전망치는 지난해 2월 삼성테크윈이 전망한 연평균 14.7% 성장률을 상회하는 것으로, 그만큼 현재 디지털카메라 시장이 예측하기 힘들만큼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지역별로는 올해 북미지역의 판매량이 세계 시장의 35.1%를 차지하는 등 북미시장이 주도하는 형세로 나타났으나, 2004년에는 유럽이 35.2%로 33.0%의 북미 시장을 제치고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유럽시장은 그 이후 2005년에도 36.8%의 시장 비중을 차지하며 31.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북미 시장과 격차를 더욱 벌려나갈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디지털 카메라 시장성장 추이
구분
2002
2003
2004
판매량
43
85
125
(단위: 만대)
출처: GfK 마케팅서비스코리아
디지털카메라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극심한 경기불황에 전 산업계가 타격을 입어 역 신장을 하고 있지만 디지털카메라만이 소폭의 성장세를 보일 정도로 디지털카메라 열풍은 거세다. 이렇게 시장의 성장은 계속 되지만 시장 안에서의 경쟁상황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는 가히 디지털카메라시장의 ‘춘추전국시대’에 돌입했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동안 시장을 독주하던 올림푸스의 점유율이 크게 약화된 반면 캐논, 후지, 삼성 등 다양한 브랜드가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는 지난해와 올해 ‘디지털카메라’ 제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올림푸스 제품의 판매가 크게 줄어든 반면, 캐논, 코닥, 후지, 니콘, 삼성 등 다양한 브랜드가 고르게 판매됐다고 밝혔다.
참고문헌
<단행본>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 학현사, 2002
장대련 한민희, 광고경영론, 학현사, 2000
이두희, 광고론, 박영사, 2003
손영석, 에센스마케팅, 세학사, 2002
오세조 박충환, 마케팅, 박영사, 2001
조현재, (할 수 있다!)디지털 카메라&사진 수정 편집 확실히 배우기, 영진닷컴, 2003
김현진, 디지털카메라, 영진닷컴, 2002

<발표자료>
산업자원부, 유망전자기기 부품 현황분석, 2001. 5
산업자원부, 전자 정보통신부품개발 5개년 계획, 1999. 10
김천곤, 디지털카메라와 캠코더의 개발 동향, 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2002. 9
김천곤, 차세대 디지털 가전 동향, 전자부품연구원 전자정보센터, 2003
김대희,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전망과 기술동향, 주간 전자정보, 1999. 1
ETRI 지식정보센터, 세계디지털카메라 시장, 올해도 급성장 전망, 주간기술동향 통권 952호, 2000. 6. 28
전자부분연구원 기술기획실, 카메라폰 산업 동향, 주간전자정보, 2003. 5. 26
디지털카메라 시장 동향 조사 , (주)베스트사이트, 2004.12.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adakd***
    (2006.03.30 18:43:15)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디지털카메라 `올림푸스한국(주)` 마케팅전략
  • 디지털 카메라 소유자를 위한 보상판매 실시TrendistMarketing2004 Spring – Team ProjectPlace오프라인 매장의 증설40대이상 고객을 겨냥한 홈쇼핑 시장의 공략 강화TrendistMarketing2004 Spring – Team ProjectPromotion감성적인 이미지 중심광고에서 제품의 차별적이고 핵심적인 기능 중심의 광고로의 전환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의 실시인터넷 community or 미니홈피를 통한 제품 PR, event 강화early adopter를 이용한 관계마케팅 구축TrendistMarketing2004 Spring – Team ProjectA

  • [광고전략] 디지털카메라 올림푸스 광고전략분석
  • 마케팅, 일본 주재원, 지역전문가 등으로 총14년 근무) 2000.9 올림푸스한국 설립 사장이 맡고 있다.세계최초 디지털 카메라 1000만대 판매, 디지털 카메라 한국 시장점유율 1위 등 디지털 광학 분야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철저한 현지화를 추구, 회계 및 인사, 경영권을 본사로부터 완전히 독립해 현지 대표이사의 책임 하에 두고 있으며 한국법인에서의 이익금은 100%가 한국에 재투자하고 있다. 01

  • 올림푸스디지털카메라시장전략 분석
  • 올림푸스㈜의 선진광학기술을 국내에 도입해 자회사 ‘오디엔케이(ODNK)’를 통해 디지털이미징 솔루션 및 카메라 주변기기를 개발하고 이를 전세계로 수출하는 것이다.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한국경제와 디지털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진정한 한국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 바로 올림푸스한국의 장기적인 비전이다. 그리고, 경제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환경보호에도 앞장서고 있다이러한 비젼아래 전략 사업단위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마케팅

  • [마케팅분석] 올림푸스한국의 마케팅분석
  • 디지털 카메라 산업과 시장이 아직 저희들에게 생소하며, 디지털카메라 시장의 잠재 성장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었습니다. 두 번째, 점차 시장의 파이가 커져감에 따라서 세계적인 가전기업부터 전문 광학제품 기업, 중소 기업 등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고, 시장내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시장내 선두기업이 되기 위한 각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세 번째, 『올림푸스 한국』이라는 기업이 회사설립

  • [국제경영] 글로벌 경쟁기업 올림푸스, 케논 비교
  • 마케팅활동Ⅲ. 해외시장 진출유형 및 전략Ⅳ. 글로벌 아웃소싱Ⅴ. 연구개발활동Ⅵ. 사회공헌활동Ⅶ. 국내업체의 대응방안Ⅰ. 기업소개올림푸스 주식회사 - 국가 : 일본- 업종 : 광학기기 제조 등 - 설립일 : 1919년 10월 12일- 본사 : 일본 도쿄도- CEO : Tsuyoshi kikukawa- 사업분야 : 영상시스템, 의료기기, 산업시스템기기 등 - 총자산 : 6,826억엔 (2004년)- 매출액 : 6,336억엔 (2004년)- 세계최초 디지털 카메라 1000만대 판매올림푸스는 아시아 미주 유럽 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