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 전략과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타벅스 소개
(1) 개요
(2) 위상
(3) CEO

2. 환경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2) 미시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한국 진출 전략과 영향
(1) 한국 진출 계기
(2) 한국 진출 전략
(3) 스타벅스가 미친 영향

5.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결코 브랜드를 구축할 의도는 없었다. 초창기에 우리는 커피를 판매하고 매장을 개점하고 종업원을 교육하는 등 너무 바빠서 브랜드 전략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가 없었다. 언제부터인지 사람들은 하나의 브랜드가 5년도 안되어 전국적으로 알려진 것은 특이한 것이라고 말했다. 뒤돌아 보건대 스타벅스는 어떤 경영학 서적에도 있지 않은 방법으로 브랜드를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았다.”슐츠의 말대로 스타벅스는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의 지원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만의 특별한 브랜드 관리 원칙을 적용해 5년 만에 전국적인 브랜드가 된 것이다.
스타벅스의 한 관계자는 스타벅스 사업을 “커피를 서빙하는 사업이 아니라 커피를 서빙하는 사람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로 스타벅스에 대한 열정과 지식을 고객들에게 전달해 주는 종업원이야말로 그들 사업에 있어서 절대적이라고 생각한다. 브랜드 자산 중 조직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가장 강력하며 가장 오래 지속되는 요소이다. 스타벅스의 브랜드 중심에도 역시 종업원이 있다. 사업 성공의 열쇠는 고객을 최우선시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스타벅스와 같이 인적 서비스가 가미된 사업인 경우 종업원의 열정, 전문성, 근무환경, 조직문화가 가장 중요하다. 조직원이 고객을 대하는 태도가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슐츠의 이러한 철학으로 인해 스타벅스에 종사하는 종업원 모두는 명실상부하게 하나의 가족으로서의 처우를 받고 있습니다. 파트타임 사원들에게도 포괄적인 의료보험을 제공하는 파격적인 프로그램을 발전시켰으며, 모든 사원들에게 소유권을 주는 스톡옵션으로까지 확대했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의 직원들 하나하나는 그들이 하는 일에 높은 자부심과 열정을 가질 수 있었고, 비교적 이직률이 높은 파트타임 종업원의 경우도 스타벅스의 이직률은 전체 업계 평균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친다. 이러한 점은 비용절감 뿐 아니라 고객들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해 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참고문헌
www.istarbucks.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 고은경, 21세기북스, 2008
스타벅스 사람들 - 조셉 미첼리, 장성규 역, 명진출판사, 2007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홍순명 역, 김영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조사론] 커피 전문점 이용시 고객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스타벅스, 커피빈 등)를 애용하십니까.①②③④⑤서비스 부문매우 나쁨매우 좋음12.매장이 전체적으로 청결하다고 생각하십니까.①②③④⑤13.종업원의 주문 응대가 신속합니까.①②③④⑤14.종업원이 친절합니까.①②③④⑤15.멤버쉽 카드(적립카드) 제도가 마음에 드십니까.①②③④⑤16.매장의 사은행사가 다양합니까. ①②③④⑤17. 매장의 테이크아웃 서비스가 마음에 드십니까.①②③④⑤고객 의사전

  • [조사방법론]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
  •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김성혁, 고호석(1998. 8),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관한 기대와 만족차이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p.26.김우실, 오경남, 이영희, 조강옥(2002)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외식경영연구』 Vol 5 num 1, 외식경영학회, pp.3~22.김태경(2000), 커피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현지, 임소연, 장서윤, 안옥희, “Coffee Shop에 대한 대학생의 실

  • [국제기업환경론] 스타벅스 한국진출 성공요인과 전략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기업의 소개 & 연혁2. 해외 시장 진출(1) 해외시장 진출 배경(1) 한국시장 진출 3. 한국에서의 경영(1) 시장진입 전략(2) 한국에서의 환경(3) 마케팅 전략적 분석(4) 성공요인Ⅲ. 결론개선점 및 향후 방향Ⅰ. 서론커피 한 잔의 신화. 스타벅스를 가장 잘 나타내 주는 수식어구 인 것 같다. 커피 한 잔으로 세계 곳곳에 진출하여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니 이런 수식어구가 붙을 만도 하다. 우리나라에도 이제는 여러 종

  • [국제경영] 스타벅스 경영사례 연구- 국내시장 진출사례를 중심으로
  • 스타벅스 3P’s 17▶해외 진출 사례 20▶결론 21스타벅스의 연구 배경과 목적스타벅스 효과로 침체되어 있던 커피 시장을 부흥시킨 기업인 스타벅스의 해외 시장 진출전략을 알아보고자 함.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스타벅스의 독특한 경영 전략의 성공 요인을 알아봄한국의 커피 문화를 바꿔가고 있는 ( Take-out, 고객 맞춤형 커피)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을 통해 후발 업체인 토종 기업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함미국의 커피는

  • [글로벌경영] 스타벅스의 해외진출성공사례 분석과 한국진출 마케팅전략 분석
  •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과 한국진출 전략 분석1.회사소개2.회사 연혁3.하워드 슐츠1.환경분석1)외부 일반 환경분석①인구분석②경제분석③사회/문화 분석2)내부 역량 분석3) Current Situation①포화 상태의 미국 시장다각화와 차별화②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③커피 품질의 상향 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2. SWOT Analysis1)Strong2)Weakness3)Opportunity4)Treat3. 마케팅 믹스(4Ps)1)제품(Product) 전략2)가격(Pric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