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스타벅스 경영사례 연구- 국내시장 진출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스타벅스의 연구 배경과 목적 3
▶기업소개 3
▶회사연혁 4
▶매출현황 5
▶SWOT 분석 6
1. 내부 환경 분석 6
2. 외부 환경 분석 9
▶S T P 분석 11
1. 시장 세분화 11
2. 표적 시장 결정 11
3. 포지셔닝 12
▶4P’s 분석 13
1. Product 13
2. Price 15
3. Place 15
4. Promotion 16
▶성공요인 16
스타벅스 3P’s 17
▶해외 진출 사례 20
▶결론 21
본문내용
◎스타벅스의 연구 배경과 목적◎

u 스타벅스 효과로 침체되어 있던 커피 시장을 부흥시킨 기업인 스타벅스의 해외 시장 진출전략을 알아보고자 함.
u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스타벅스의 독특한 경영 전략의 성공 요인을 알아봄
u 한국의 커피 문화를 바꿔가고 있는 ( Take-out, 고객 맞춤형 커피)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을 통해 후발 업체인 토종 기업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함

미국의 커피는 그 동안 별다른 인기를 누려 오지 못했다. 하지만 둥근 녹색 상표가 새겨진 흰색 종이컵에 따라먹는 스타벅스(Starbucks) 커피 는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의 대표적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흔히 행해지는 TV나 신문 광고에 비중을 두지 않고도 스타벅스가 마케팅 측면에서 성공한 비결은 다행히 이미 고급 커피의 대중화를 원하는 두터운 잠재 고객층이 있었기 때문이다. 기존 인스턴트식 커피와의 차별화를 통해 그간 경험하지 못했던 강렬한 향(香)의 커피와 잔잔한 음악, 조명이 깔린 안락한 분위기의 장소를 제공한 덕이다. 성공을 반영하듯 스타벅스는 월스트리트 저널이 선정한 지난해 최대 주가상승 10대사에 들었으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스타벅스와 무선인터넷 서비스 사업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연례보고서’의 저자 마거릿 백비는 스타벅스의 커피 농도를 미국 경기를 진단하는 수단으로 삼는다고 하니 스타벅스의 유명세를 짐작할 수 있다.

◎기업소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주)신세계와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날이 1997년 합작 투자한 회사로 북미에서 단 한 개의 점포에서 출발하여, 10년 만에 2000여개의 스토어를 거느리며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로 성장한 것을 바탕으로 한국에 1997년 9월에 설립되었다.
서울의 이대 앞에 첫번째 매장 개점을 시작으로, 스타벅스는 전국에 걸쳐 빠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스타벅스는 국내에 현재 66개의 점포를 냈으며, 2005년까지 점포 수를 150개로 늘릴 계획이다.
주당 20시간 이상 일한 아르바이트생을 포함해 6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들에게 ‘빈 스톡-bean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주어 기업의 발전에 동참하고 발전에 따른 정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동업자로 인식시킴으로써 종업원이 아닌 동업자라고 느끼게 하는 인간 존중이 경영 이념이다.
또한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으로 다룬다는 경영이념 아래 세계의 모든 곳을 다니며 구입한 엄선된 커피만을 사용하는 등 고급 이미지를 구축하는 전략을 추구했다. 성실과 정직을 중시하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면서 능력있는 인물을 발굴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탁월한 안목을 가진 경영자를 가졌다. 이런 요소들이 스타벅스를 성공의 자리에 이르게 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국제상사가 하반기부터 공격적인 경영을 펼칠 것으로 보여 향후 프로스펙스의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화승의 르까프도 2005년 1,370억원의 매출을 올린 데 이어 지난해 1,420억원의 매출을 기록, 화의절차에 들어갔던 98년 매출 550억원 보다 거의 3배가량 늘었다. 르까프는 올해 매출이 1,6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이들 두 토종 브랜드의 매출은 국내 스포츠웨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매출에 아직 못 미친다. 나이키와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진출한 외국기업은 새로운 고용창출과 품질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 등의 면에서 국내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고, 국내기업에 비해 재무구조와 기술경쟁력, 경영기법 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2000년 연구자료에 따르면 한국에 진출한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외국 모 기업의 투자동기를 보면 합작 파트너의 기술습득이나 신제품 또는 신기술의 공동개발 등 기술과 연구개발보다는 수익성, 한국 내 시장점유율 확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경영협회, 2007)이런 국내 스키리조트 산업의 동향 속에서 소비자 이용행태, 시설계획 및 마케팅 활동 분석을 통해 국내 스키리조트 시장의 이해를 얻어 그 속에서 호텔 관광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보고 또 반대로 실패 사례를 통한 극복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표 출처: 전미영, 2007. 스키리조트 비수기 대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스키리조트 소개정의스키 리조트= 스키장(게렌데: 적당하게 기복이 있는 스키 연습장과 리프트가

  •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 스타벅스가 세계적으로는 물론 국내에서도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던 원인에 대해 SWOT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 조사방법은 인터넷과 서적을 통한 자료를 토대로 기사를 통한 스타벅스의 실질적 경영자들(Howard Schultz, 스타벅스코리아의 장 성규 등)의 언급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2. 스타벅스 소개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 스타벅스는 회장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국제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