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비스경영론]스타벅스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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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2008년 2학기 Y대 경영대학 [서비스경영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업계개황
2. 기업소개
1) 회사설립 및 소개
2) 스타벅스의 역사
3.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Ⅱ. 본 론
1. 마케팅 목표
2.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경쟁사 분석
4. 지속적 경쟁 우위 분석 (SCA)
1) 감성마케팅
5. 마케팅 믹스 전략
① 제품전략 (Product)
② 유통전략 (Place)
③ 가격전략 (Price)
④ 촉진전략 (Promotion)

Ⅳ. 결론
1.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2. 스타벅스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4. 핵심전략선정 (SCA)

(1)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 감성 경영, 감성 마케팅◀

1. 감성경영의 개념

- 기업 경쟁우위 요소로서 ‘한걸음 더 가까이, 인간적인 모습으로 고객과 직원에게 다가서자’ 라는 ‘감성경영’기법이 근래 CEO사회에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감성경영(Emotional Management)이란 고객이나 직원의 감성에 그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호의적 반응을 일으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 감성경영의 도입효과
․첫째, 대외적인 차원에서 감성경영은 ‘감성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매출액과 브랜드 가치의 상승이라는 효과를 도출한다. 스타벅스는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감성 매장을 도입, 매장의 인테리어의 고급화와 분위기의 편안함 등을 통해 1999년 한국시장에 진출한 이후, 1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대내적인 차원에서의 감성경영은 ‘감성리더십’을 통해 피그말리온 효과 '어떻게 행동하리라는 주의의 예언이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그렇게 만든다‘는 이론을 ’자기충족예언‘이라 하고 이를 다른말로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함
(Pygmalion Effect)를 극대화시킴으로써 임직원의 기업의 충성도 강화와 핵심인재양성을 촉진시킨다.

2. 감성경영이 대두되는 이유

감성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요인이다. 인간은 이성 20%, 감성 80%로 살아간다’라는 말처럼 인간은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 이성의 인간)로서의 이성뿐만 아니라 호모 루덴스(Homo Ludens: 유희의 인간)로서의 감성을 가진다.
또한 현대사회는 감성을 중시하는 美遊潤創의 시대이다. 특히 한국 문화는 감성중심의 ‘정의 문화’, ‘한의 문화’이기 때문에 감성경영의 성공가능성이 서구보다 상대적으로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스타벅스가 유독 본토보다 한국에서 더 매출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감성마케팅의 반대개념인 이성마케팅에서의 구매기준은 기능, 가격, 품질 등이었으나 이와 같은 요소들이 제품 생산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평준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커피 산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커피 전문 시장성숙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제품 개발은 어려워 졌고, 이에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 특성을 소비자의 감성차원에서 찾는 시도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아직 보편화 되지는 않았으나 대세를 보이고 있는 감성 마케팅을 사용하여 ‘스타벅스 문화’와 같이 독특한 문화나 향수, 철학을 경쟁브랜드와 차별화시키는 경쟁우위 요소로서 사용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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