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론] 스타벅스 한국진출 성공요인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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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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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의 소개 & 연혁
2. 해외 시장 진출
(1) 해외시장 진출 배경
(1) 한국시장 진출
3. 한국에서의 경영
(1) 시장진입 전략
(2) 한국에서의 환경
(3) 마케팅 전략적 분석
(4) 성공요인
Ⅲ. 결론
개선점 및 향후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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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한 잔의 신화. 스타벅스를 가장 잘 나타내 주는 수식어구 인 것 같다. 커피 한 잔으로 세계 곳곳에 진출하여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니 이런 수식어구가 붙을 만도 하다. 우리나라에도 이제는 여러 종류의 커피 전문점이 들어서게 되었고, 커피를 기호식품으로 여기며 많은 이들이 즐겨 찾고, 커피 애호가도 생길 정도로 커피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
그러나 70~80년대만 하더라도 커피는 30대 이상의 주부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로 국한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커피에 대한 수요는 그리 높지 않았고, 그에 따라 커피 산업에 대한 발전도 늦었다. 그러나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하여 압구정동, 신촌, 명동 등 젊은이들이 많이 다니는 서울 곳곳에 원두커피 전문점들이 들어서기 시작하였고, 커피 메이커에서 커피를 추출해서 내놓는 원두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이러한 커피 전문점들이 인스턴트 커피에 길들여진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지 못하고 부진을 면치 못했으나, 점차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점차 기호 음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또한 서구화의 경향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강해져 원두커피, 그 중에서도 에스프레소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렇게 소비자의 기호가 변화하고 있을 시점에 스타벅스가 국내에 들어오게 되었고,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여러 가지 전략들을 선보이면서 스타벅스는 국내에서 성공적인 경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스타벅스는 현재 우리 나라에만 20개가 넘는 점포를 운영하고 있고,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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