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이코닉스 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기업연혁
2.뽀로로의 매출액 및 수출국 추이
3.캐릭터 산업현황과 발전 전망.
4.로열티
5.수출 및 수입 현황
6.향후 전망
- 본문내용
-
뽀로로는 출판, 완구, DVD 등 부가수익원으로 대박행진을 하고 있다. 뽀로로가 창출하는 시장은 연간 3700억원에 달한다. 관련 캐릭터 상품만 600여 종이 넘는다. 2009년 아이코닉스의 연매출액은 약169억으로 이중 뽀로로로 벌어들인 국내외 로열티 수입은 100억원을 상회한다. (해외 수입은 전체의 10%정도라고 한다.)
뽀로로는 해외에서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현재 10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주요 수출국가로는 프랑스, 영국, 일본, 중국, 북유럽, 남미, 스페인, 이태리 등을 꼽을 수 있고, 주요 방송채널은 프랑스 공중파 TF1, 영국, 스페인, 북유럽의 카툰네트워크, 일본의 후지 TV, 아시아의 디즈니 채널 등을 들 수 있다. 2005년 프랑스 최대 방송인 TF1에서 방송됐던 <뽀롱뽀롱 뽀로로>의 시청 점유율은 47%에 달했다. 현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유럽, 남미의 어린이까지 <뽀로로 시즌 4>의 출시를 기다리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캐릭터 산업현황과 발전 전망.
캐릭터 산업은 분류는 기획, 제작, 유통 단계에 따라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라이선스를 받는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업, 캐릭터 라이선스를 지불하고 캐릭터를 포함시켜 제조하는 캐릭터 상품 제조 업체업, 캐릭터 라이선스가 지불된 캐릭터를 도소매 하는 업체의 캐릭터상품 유통업, 이를 온라인 판매하는 캐릭터 상품 온라인 유통업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캐릭터 산업의 연도별로 전체 매출액의 추이를 살펴보면 2005년 2조758억원 → 2006년 4조5,509억원 → 2007년 5조1,156억원 → 2008년 5조987억원으로 2007년까지 꾸준히 증가세였다가 2008년에 잠시 감
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6년부터 연평균 5.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중 캐릭터산업의 국내캐릭터 매출액은 2조1,922억원(43.0%), 해외캐릭터 매출액은 2조9,064억원
(57.0%)으로 나타났다.
중분류별 매출액을 보면‘캐릭터 제작업’은 2조6,119억원이며, 이는 전체 매출의 51.2%의 비중
을 차지하며 전년대비 0.8% 증가하였다.‘ 캐릭터상품 유통업’은 2조4,86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48.8%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년대비 1.5%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로열티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가 받는 국산 캐릭터의 ‘평균 로열티’는 8.1%로서 2007년 대비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들의‘평균 로열티’는 꾸준히 증가(2006년7.5% → 2007년 7.9% → 2008년 8.1%)했다. 이는 국산 캐릭터에 대한 캐릭터가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결과이나, 상대적으로 외국산캐릭터의 평균 로열티’는 9.9%에 비해서는 아직도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캐릭터의 가치가 국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시점이나 아직도 외산 캐릭터에 비해 저
평가 되어 있으며 이는 국산 신규 캐릭터의 인지도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국산 기존 및 신규 캐릭터의 인지도 상승을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캐릭터 상품 제조업체가 국산 캐릭터에 지불하는 ‘평균 로열티’는 9.2%로서 2007년 대비 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6년 8.3% → 2007년 8.6% → 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