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이코닉스 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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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연혁
2.뽀로로의 매출액 및 수출국 추이
3.캐릭터 산업현황과 발전 전망.
4.로열티
5.수출 및 수입 현황
6.향후 전망
본문내용
뽀로로는 출판, 완구, DVD 등 부가수익원으로 대박행진을 하고 있다. 뽀로로가 창출하는 시장은 연간 3700억원에 달한다. 관련 캐릭터 상품만 600여 종이 넘는다. 2009년 아이코닉스의 연매출액은 약169억으로 이중 뽀로로로 벌어들인 국내외 로열티 수입은 100억원을 상회한다. (해외 수입은 전체의 10%정도라고 한다.)
뽀로로는 해외에서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현재 10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주요 수출국가로는 프랑스, 영국, 일본, 중국, 북유럽, 남미, 스페인, 이태리 등을 꼽을 수 있고, 주요 방송채널은 프랑스 공중파 TF1, 영국, 스페인, 북유럽의 카툰네트워크, 일본의 후지 TV, 아시아의 디즈니 채널 등을 들 수 있다. 2005년 프랑스 최대 방송인 TF1에서 방송됐던 <뽀롱뽀롱 뽀로로>의 시청 점유율은 47%에 달했다. 현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유럽, 남미의 어린이까지 <뽀로로 시즌 4>의 출시를 기다리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캐릭터 산업현황과 발전 전망.

캐릭터 산업은 분류는 기획, 제작, 유통 단계에 따라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라이선스를 받는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업, 캐릭터 라이선스를 지불하고 캐릭터를 포함시켜 제조하는 캐릭터 상품 제조 업체업, 캐릭터 라이선스가 지불된 캐릭터를 도소매 하는 업체의 캐릭터상품 유통업, 이를 온라인 판매하는 캐릭터 상품 온라인 유통업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캐릭터 산업의 연도별로 전체 매출액의 추이를 살펴보면 2005년 2조758억원 → 2006년 4조5,509억원 → 2007년 5조1,156억원 → 2008년 5조987억원으로 2007년까지 꾸준히 증가세였다가 2008년에 잠시 감
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6년부터 연평균 5.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중 캐릭터산업의 국내캐릭터 매출액은 2조1,922억원(43.0%), 해외캐릭터 매출액은 2조9,064억원
(57.0%)으로 나타났다.

중분류별 매출액을 보면‘캐릭터 제작업’은 2조6,119억원이며, 이는 전체 매출의 51.2%의 비중
을 차지하며 전년대비 0.8% 증가하였다.‘ 캐릭터상품 유통업’은 2조4,86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48.8%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년대비 1.5%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로열티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가 받는 국산 캐릭터의 ‘평균 로열티’는 8.1%로서 2007년 대비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들의‘평균 로열티’는 꾸준히 증가(2006년7.5% → 2007년 7.9% → 2008년 8.1%)했다. 이는 국산 캐릭터에 대한 캐릭터가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결과이나, 상대적으로 외국산캐릭터의 평균 로열티’는 9.9%에 비해서는 아직도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캐릭터의 가치가 국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시점이나 아직도 외산 캐릭터에 비해 저
평가 되어 있으며 이는 국산 신규 캐릭터의 인지도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국산 기존 및 신규 캐릭터의 인지도 상승을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캐릭터 상품 제조업체가 국산 캐릭터에 지불하는 ‘평균 로열티’는 9.2%로서 2007년 대비 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6년 8.3% → 2007년 8.6%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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