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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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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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SM의 이해
2.SSM 논란
3.SSM기업들의 경영전략 분석
4.SSM 도입 장점
5.SSM 도입 단점
6.SSM 논란, 해결방안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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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M의 특징
대형 할인점이 수요를 흡수하지 못하는 소규모 틈새시장이 공략 대상
대형 할인점에 비해 인구밀집지역 입점이 용이
: 할인점은 인구 20만명당 1개 점포의 출점이 적정한데 반해, 슈퍼슈퍼마켓은 그 10분의 1 수준인 2만여명 정도의 상권에도 출점이 가능해 할인점이 출점하지 못하는 중소 지방도시에 진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현재 국내의 대형 슈퍼마켓(SSM) 시장은 크게 LG유통, 롯데마트,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3파전
최근 주목할 점은 유통업계 1위기업 이마트의 출점으로 기존 업체들의 입지 경쟁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
현재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전국에 480여개 매장이 분포, 올해 말까지 700여개 점포로 확대될 전망
늘어나는 SSM
1960년대부터 대형마트들의 유통업 진출
초기에는 동네 상점들과 크게 충돌하지 않았으나, 2000년대 들어 대형마트 시장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자신들과 동네 슈퍼마켓 사이의 틈새시장인 기업형 슈퍼마켓 사업에 진출
이후 지역 중소 상인들과 큰 갈등 시작
SSM의 입장 – 장애인이 만든 맛없는 빵?
“중소 상인도 스스로 경쟁력을 갖춰야”
홈플러스 회장 이승한씨
중소상인을 ‘장애인이 만든 맛없는 빵’으로 비유
맛없는 빵 =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상인
즉, 우리와 경쟁할 수 있는 장점을 알아서 갖춰라.
4. 구색확대
일반 공산품이나 가공 식품의 구색
을 경쟁점포에 비해 20~30% 늘리
고, 신선식품도 10~20%씩 늘림으
로써 MD차별화를 시도하였으며,
물류방식도 제조업체-물류센터-매
장으로 이어져 홈플러스 PB상품이
식용품, 랩 등 생활용품 코너에 그
대로 들어와 있음.
대기업 대형 마트의 유통망을 그대로 지역 슈퍼 마켓에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동네 슈퍼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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