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SSM의 이해
2.SSM 논란
3.SSM기업들의 경영전략 분석
4.SSM 도입 장점
5.SSM 도입 단점
6.SSM 논란, 해결방안은?
본문내용
SSM의 특징


대형 할인점이 수요를 흡수하지 못하는 소규모 틈새시장이 공략 대상
대형 할인점에 비해 인구밀집지역 입점이 용이
: 할인점은 인구 20만명당 1개 점포의 출점이 적정한데 반해, 슈퍼슈퍼마켓은 그 10분의 1 수준인 2만여명 정도의 상권에도 출점이 가능해 할인점이 출점하지 못하는 중소 지방도시에 진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현재 국내의 대형 슈퍼마켓(SSM) 시장은 크게 LG유통, 롯데마트,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3파전
최근 주목할 점은 유통업계 1위기업 이마트의 출점으로 기존 업체들의 입지 경쟁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
현재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전국에 480여개 매장이 분포, 올해 말까지 700여개 점포로 확대될 전망

늘어나는 SSM


1960년대부터 대형마트들의 유통업 진출
초기에는 동네 상점들과 크게 충돌하지 않았으나, 2000년대 들어 대형마트 시장이 한계에 다다르면서 자신들과 동네 슈퍼마켓 사이의 틈새시장인 기업형 슈퍼마켓 사업에 진출
이후 지역 중소 상인들과 큰 갈등 시작


SSM의 입장 – 장애인이 만든 맛없는 빵?

“중소 상인도 스스로 경쟁력을 갖춰야”

홈플러스 회장 이승한씨

중소상인을 ‘장애인이 만든 맛없는 빵’으로 비유 

맛없는 빵 =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상인

즉, 우리와 경쟁할 수 있는 장점을 알아서 갖춰라.


4. 구색확대

일반 공산품이나 가공 식품의 구색
을 경쟁점포에 비해 20~30% 늘리
고, 신선식품도 10~20%씩 늘림으
로써 MD차별화를 시도하였으며,
물류방식도 제조업체-물류센터-매
장으로 이어져 홈플러스 PB상품이
식용품, 랩 등 생활용품 코너에 그
대로 들어와 있음.


대기업 대형 마트의 유통망을 그대로 지역 슈퍼 마켓에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동네 슈퍼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SM)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 찬반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 SSM을 둘러싼 대형 유통업체와 소상인 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 SSM 진입 규제는 소비자 선택권 침해나) SSM 확산은 소비자 편익 증대에 기여다) SSM이 시장 장악해 가격횡포 부릴 것이다?라) 동네 슈퍼도 경쟁력 키워야마) 유통업의 현실 외면4. SSM 규제 논란, 해결 방안은 없는가?1) 정부의 적절한 규제와 지원 확충2) 상생과 협력의 정신3) 지역 상인들의 자체 경쟁력 강화 노력4) 지역 내 생산 및 유통5)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참고자료출처 : blog.ohmynews.com대형 유통업체들의 기업형 슈퍼마켓(SSM) 설립으로 촉

  • SSM)대형유통업체의 SSM(기업형 슈퍼마켓) 사업 진출, 무엇이 문제인가? - SSM 확산 규제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및 대안
  • SSM 시장 진입 규제 논란의 찬반양론과바람직한 해결방안 모색>> SSM 규제 찬반논란, 해법은?ListSSM이란?SSM 확산 현황SSM 규제 논란의 주요 쟁점SSM 시장 진입 규제해야SSM 시장 진입 규제해선 안돼SSM 규제 논란, 해법은 없는가?참고자료List목차1. SSM이란?SSM의 정의SSM (Super SuperMarket)기업형 슈퍼마켓, 중대형 슈퍼마켓, 브랜드 슈퍼 등으로 불림대형 유통업체에서 운영매장 면적 500~800평 규모식료품 중심의 유통 매장GS 슈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

  •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진입한 상권 내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조사
  • 유통업계 최대 이슈로 꼽혔던 기업형슈퍼마켓(SSM) 갈등은 해를 넘겨 올해도 계속됐다.대기업이 운영하는 SSM과 동네 중소상인이 정면 충돌하는 문제인 만큼 정부가 올해 산업계 최대 화두로 던져놓은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에 중요한 이슈였다.또 SSM 확산을 규제하는 ’쌍둥이 법안’이 정쟁에 휘말려 오랫동안 계류하다가 지난 11월에야 가까스로 국회에서 통과한 것도 논란 확산의 원인이 됐다.유통업계 자체 추산으로 현재 SSM 총 점포 수는 800개를

  • [사회학] 기업형 슈퍼마켓 SSM의 출점 찬반론과 해결방안
  • 기업형슈퍼마켓(SSM)출점의 찬성과 반대의견을 들어보고, 해결책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Ⅱ. SSM이란?슈퍼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원래 동네 슈퍼마켓보다 크고 대형마트보다 작은 소매점을 이르는 말이다.660~1650㎡(200~500평)사이의 점포를 뜻했으나 최근 대형 유통업체들이 330㎡(100평)안팎의 소형 점포를 주로 내면서 규모에 상관없이 대기업이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을 통칭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Ⅲ. SSM과 동네 슈퍼마켓의 갈등의 시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기업형수퍼마켓(SSM : Super super market. 이하 SSM)에 관한 논쟁이 뜨겁다. 대기업의 횡포냐, 소비자의 권리 침해냐가 주요 주제이다. 해당 지역의 소상인들과 진출하려는 유통업체 사이의 마찰도 커지고 있다. 벌써 여러 유통업체들이 계획해놓은 입지로 진출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일부 재래 시장에서는 집회를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불매운동을 벌이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 재래시장 상인 150여명과 슈퍼마켓 상인 50명 등 200여 명이 무더기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