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위스퍼`에 대한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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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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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 이유
2. P&G 소개
3. 국내 생리대 시장
4. 소비자 행동 분석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후 행동
5. P&G 마케팅 분석
1) 마케팅믹스(4P)
2) SWOT분석
3) STP 전략
4) 마케팅 전략
① 문제인식 단계에 대한 마케팅 전략
② 정보탐색 단계에 대한 마케팅 전략
③ 구매 후 행동에 대한 마케팅 전략
6. 마케팅 평가와 해결방안
1) 위스퍼의 마케팅 전략 평가
2) 위스퍼의 한국시장 환경 요인에 대한 대응
3)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방안
- 본문내용
-
3) 해외진출 현황
- 북미: 미국, 캐나다
- 유럽•중동•아프리카: 영국, 아일랜드,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포르투갈,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유고, 헝가리, 루마니아, 터키, 불가리아, 리투아니아, 러시아, 벨로루시, 크로아티아, 에스토니아, 카자흐스탄, 라트비아, 슬로베니아, 이집트,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레바논, 모로코,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사우디아라비아, 예맨, 파키스탄
- 아시아: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타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 남미: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페루, 쿠아테말라, 멕시코, 푸에토리코, 베네수엘라, 카리브연안국
4) P&G기업 문화의 특징
P&G의 기업문화는 근면, 주인 의식, 승리에 대한 열정, 최고를 향한 의지 등의 중요한 특성을 갖고 있다. 또 하나의 차별적 요소는 P&G 사원들이 항상 자기 계발과 성장에 대한 신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를 갖춘 훌륭한 문화가 원동력이 되어 P&G는 일류기업으로 발전했다.
5) 기업연혁
1837: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Procter&Gamble 설립, 양초와 비누 제품 생산, 판매
1931: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도입
1954: 유럽 시장 진출
1973: 일본 진출
1989: Noxwell사 인수로 미용 및 화장품 사업 진출
2002: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100대 기업 (비누 화장품 부문 1위)
포춘 500대 기업 (생활용품 부문 1위)
2004: Wella 인수합병, Fortune지 선정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2005: Gillette 인수합병
Fortune지 선정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10위, 소비재기업군 1위)
2006: Fortune: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3위
Fortune: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1위(생활용품 부문)
2007: Fortune: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1위(생활용품 부문)
3. 국내 생리대 시장
1) 우리나라 생리대 역사
- 1975년, 유한킴벌리가 최초의 접착 식 생리대 '뉴 후리덤'을 출시함.
- 1980년 초, 유한킴벌리가 부직포 커버에서 한 차원 높여진 '알파 커버'를 적용한 '니나'를 출시하여 인기를 얻음. 이 때부터 몇몇 업체들이 생리대 시장에 뛰어 들어 경쟁체제에 들어감.
- 1981년, 쌍용제지 '소피아 푸리' 출시(접착식 도입, 촉감이 부드러운 여러 겹의 부직포 사용)
- 1984년, 쌍용제지 '미라젤' 출시('미라클젤'이라는 흡수제 사용, 단순 흡수기능을 가진 부직포를 여러 장 겹쳐 놓았던 기존 제품에 비교해서 흡수력 향상)
- 1989년, P&G '위스퍼' 출시(날개를 달아 샘 방지 기능 추가)
- 1990년대 필림 커버 본격적으로 도임
- 1992년, 업체 사이에 얇은 생리대에 대한 경쟁이 시작되었으며 '울트라 슬림'이 소비자에 인기를 얻음
- 1999년, 흡수력보다 기능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쑥 성분이나 소나무 재질 흡수지 첨가해 냄새방지 기능 첨가1)
2) 시장 분석
한 신문의 보도에 의하면(2002년도) 한국의 생리대 시장규모는 연간 2천 4백억 원에 달하며 여기에는 외국기업인 유한킴벌리와 한국 P&G가 말 그대로 혈전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여성 생리용품 시장은 10대 초반에서부터 50대 중반에 이르는 여성 모두를 고객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규모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제품 간에 특별한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여성생리용품 시장에서 P&G와 유한킴벌리 등 외국기업이 시장 점유율이 75%에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① 생리대 시장 현황
현재 생리대 시장은 유한 킴벌리와, ‘위스퍼’를 출시하여 한때 시장 부동의 1위를 달렸던 한국 P&G가 시장의 중심에 서 있고, 후발주자들이 뒤를 쫓고 있다.
99년에 유한 킴벌리가 ‘화이트’로 시장 점유율 1위를 탈환하면서, ‘위스퍼’의 점유율은 점차 낮아져 지금은 3위 주자인 ‘매직스’와 비슷한 수준까지 떨어져 위기를 맞고 있다.
생리대 제품들의 동향을 보면 점차 슬림화가 되고 있으며(최근에는 울트라 슬림화), 옆으로 새지 않도록 고안된 날개형이 많은 여성들의 지지를 얻어 기존의 일반형보다 더욱 대중화된 생리대 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쑥이나 허브, 소나무 재질 등을 첨가시킴으로써 흡수력이나 냄새방지 기능을 강화시키는 등의 새로운 시도도 행해지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활동이 많아지면서 좀더 활동하기 편하고 개선된 제품들이 경쟁을 벌이며 계속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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