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유한킴벌리 생리대 구매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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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2.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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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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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주제선정 이유 3
※ 시장규모 및 생리대시장의 변화양상 4
Ⅱ. 본 론
※ 기업 소개 (유한킴벌리) 6
※ SWOT 분석 7
※ 구매의사결정과정 5단계 8
1. 문제인식과정 8
2. 정보탐색과정 9
3. 구매 전 대안평가 10
4. 구 매 10
5. 구매 후 행동 11
Ⅲ. 결 론
1. 제품의 불편점 및 개선점 12
2. 새로운 제품의 제안 12
3. 새로운 마케팅의 제안 12
4. Team Project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 13
※ 95%는 무의식이 결정한다. 15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이유
① 생리대 시장을 선택한 이유
여성의 구매력의 향상으로 여성 상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생리대의 경우 시장규모가 3000억 원에 이를 정도로 큰 반면에 제품의 종류와 경쟁업체가 적은 편이다. 생리대의 시장규모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시장규모와 상응하는 규모이다. 생리대 시장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인식되거나 사업화 된 부분이 극히 적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생리대 시장을 분석해봄으로써 앞으로의 시장에서의 가능성과 현재 시장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② 유한 킴벌리를 선택한 이유
유한 킴벌리는 현재 우리나라 생리대 시장에서 점유율1위를 기록하고 있는 업체이다. 마케팅 방법에 있어서 (특히 TV광고) 차별화를 추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기도 한 선도기업이기 때문에 유한 킴벌리를 선택했다.
③ 페미니즘의 확산으로 인한 생리대 시장의 변화
1995년 이전에는 생리대를 혐오제품으로 분류하여 TV에서의 광고가 금지되어 있었다. 하지만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여성주의 적 시각의 확산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생리대의 TV 광고와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였다. 95년 광고 금지에 대한 규제를 풀고 샘플링 마케팅을 최초로 도입한 것은 P&G의 김상현 사장이었다.
- 참고문헌
-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화이트 홈페이지 [http://www.kotexwhite.com]
위스퍼 홈페이지 [http://www.mywhisper.co.kr]
좋은느낌 홈페이지 [http://www.kotexgoodfeel.com]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마이클럽 [http://www.miclub.com]
한국여성민우회 [http://www.womenlink.or.kr]
AC닐슨 코리아 [http://www.acnielsen.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자료평가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4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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