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유한킴벌리 생리대 구매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주제선정 이유 3
※ 시장규모 및 생리대시장의 변화양상 4

Ⅱ. 본 론
※ 기업 소개 (유한킴벌리) 6
※ SWOT 분석 7
※ 구매의사결정과정 5단계 8
1. 문제인식과정 8
2. 정보탐색과정 9
3. 구매 전 대안평가 10
4. 구 매 10
5. 구매 후 행동 11

Ⅲ. 결 론
1. 제품의 불편점 및 개선점 12
2. 새로운 제품의 제안 12
3. 새로운 마케팅의 제안 12
4. Team Project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 13

※ 95%는 무의식이 결정한다. 15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① 생리대 시장을 선택한 이유
여성의 구매력의 향상으로 여성 상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생리대의 경우 시장규모가 3000억 원에 이를 정도로 큰 반면에 제품의 종류와 경쟁업체가 적은 편이다. 생리대의 시장규모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시장규모와 상응하는 규모이다. 생리대 시장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인식되거나 사업화 된 부분이 극히 적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생리대 시장을 분석해봄으로써 앞으로의 시장에서의 가능성과 현재 시장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② 유한 킴벌리를 선택한 이유
유한 킴벌리는 현재 우리나라 생리대 시장에서 점유율1위를 기록하고 있는 업체이다. 마케팅 방법에 있어서 (특히 TV광고) 차별화를 추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기도 한 선도기업이기 때문에 유한 킴벌리를 선택했다.
③ 페미니즘의 확산으로 인한 생리대 시장의 변화
1995년 이전에는 생리대를 혐오제품으로 분류하여 TV에서의 광고가 금지되어 있었다. 하지만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여성주의 적 시각의 확산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생리대의 TV 광고와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였다. 95년 광고 금지에 대한 규제를 풀고 샘플링 마케팅을 최초로 도입한 것은 P&G의 김상현 사장이었다.
참고문헌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화이트 홈페이지 [http://www.kotexwhite.com]
위스퍼 홈페이지 [http://www.mywhisper.co.kr]
좋은느낌 홈페이지 [http://www.kotexgoodfeel.com]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마이클럽 [http://www.miclub.com]
한국여성민우회 [http://www.womenlink.or.kr]
AC닐슨 코리아 [http://www.acnielsen.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49:27)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생리대 소비자행동
  • 생리대 시장의 특징(4) 생리대 시장의 규모(5) 생리대 시장의 현황(6) 생리대 시장의 전망2. 경쟁사 분석 (유한 킴벌리, 한국 P&G)(1) 개관(2) 경영이념(3) 사업규모(4) 광고전략(5) 제품 개발 연혁 (6) 제품 특징 및 장점 (7) 제품 종류3. 자사의 전략(1) 환경 분석 (S W O T)(2) 소비자 행동(3) 고객 분석(STP)(4) 마케팅 믹스(4P MIX)4. 자사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1) 욕구의 환기 (문제인식)(2) 정보탐색(3) 대안평가(4) 구매(5) 구매 후 행동Ⅲ.

  • [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이론-직능급 기업사례(유한킴벌리 & 포스코)
  • 유한 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에 한국의 유한 양행과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 사의 합작에 의해 설립이 되었고1970년 3월 30일 회사설립을 시작으로 71년에는 군포에 제1공장을 준공하였으며, 80년에는 김천 공장을,94년에는 제 3공장인 대전공장을 차례로 준공하였다. 유한 킴벌리에서는 자율에 의한 조직경영을 추구하고 사원이 가진 창의력과 잠재력 발휘를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업무 담당자에게 최대한의 의사결정과 권한을 위임하

  • [현대사회와 기업윤리]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현황, 평가 및 개선방향
  • 유한킴벌리는 결재시스템을 8~9단계에서 2~3로 줄였다.단계가 짧은 만큼 빠른 의사결정 가능, 소비자 욕구변화에 신속히 대응신제품을 경쟁사보다 빨리 내놓을 수 있다.=> 이러한 조직형태 ; 슬림 앤 플랫 (slim & flat)조직이라 부름사장 밑 12명의 본부장 - 본부장끼리는 상하관계가 아닌 수평관계, 결제를 받아야 할 필요 가 없다.③ 경영, 투자계획 및 실적에 관련한 정보 공유- 년 2회, 노조임원, 대의원 및 경영진과의 간담회 시 대표이사, 사업본부 임

  • ‘위스퍼’에 대한 소비자행동과 마케팅분석,위스퍼마케팅전략,P&G마케팅전략,피엔지,생리대시장
  • 생리대시장 현황- 한 때 부동의 1위 ‘위스퍼’. 현재는 유한킴벌리 ‘화이트’가 1위- 생리대 제품의 동향 : 슬림화, 날개형, 흡수력과 냄새방지 기능강화, 활동하기 편한 제품생리대시장의 특성-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제품 : 저관여 제품 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 규모가 커지지도, 불황도 없는 시장 - 광고와 판촉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판매량의 확연한 차이 드러남 - 매달, 매년 점유율에 변화가 생김3. 국내 생리대 시장4. 소비자행동 분석

  • [소비자행동론] 생리대시장 분석
  • 소비자일수록 생리대의 기능적인 면을 구매이유로 삼는다. 제품의 기능성은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거 비교하고 판단한다. 샘플사용 등을 통한 자신의 경험을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사용하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Ⅱ. 본 론 1. 생리대 시장 분석(1) 생리대 시장의 역사여성의 생리대가 상품으로 처음 나오게 된 것은 1970년대의 유한킴벌리에서 출시된 ‘Kotex’였다. 그 때 처음에 상품화되었을 때는 지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