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 계열 브랜드와 구매의사 결정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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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본 론


1. 계열브랜드의 국내 / 해외 기업별 사례

2. 계열브랜드가 뭐길래?

3. 소비자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4. 이론을 토대로 기업 – 소비자들의 경향 설명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만약에, 기업의 이미지와 전혀 다른 사업에 진출하려거든 CJ처럼 이미지 변화 작업을 먼저 해야 할 것이다. 즉, 제일 제당의 햇반은 달지만 CJ의 햇반은 맛벌이 부부에게 시간 절약의 즐거움을 주고, 제일제당의 CGV는 요리 전문채널을 연상하지만, CJ의 CGV는 인생의 즐거움을 주는 영화로 소비자들이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 계열브랜드의 대표적인 성공기업은 P&G이다. 페브리즈, 프링글스, 비달사순, 위스퍼, 큐티 등이 P&G의 개별브랜드이다. 아마도 프링글스가 P&G의 제품이라는 것을 아는 소비자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만약에 이를 소비자가 알았다면 프링글스를 먹지 않기 때문이다. ◉ 또한 우리나라에는 과거 어머니 손을 잡고 동네 구멍가게에서 산 삼립식품의 빵이 계열브랜드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삼립식품의 계열사는 베스킨 라빈스 31, 샤니, 던킨 도너츠, 파리바게트 등이다. 만약, 올드한 이미지를 지닌 삼립식품이 신세대 감각을 지닌 던킨 도너츠의 주인이라는 것이 소비자에게 알려진다면 과연 던킨 도너츠의 신선한 맛이 그대로 이어질까? 이러한 계열브랜드 전략이 모두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계열브랜드 전략이 성공하려면 각각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자금력이 필요하고, 각각의 계열브랜드 마다 서로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계열브랜드의 목표 고객층이 확실히 존재 할 때 성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박문기, 2005-1, 브랜드 커리어닷컴
이와 같이 기업브랜드에서는 채워주지 못하는 빈 공간을 메꿔줄 수 있는 훌륭한 전략이 계열 브랜드 전략이며 이러한 계열브랜드 전략 안에 하나의 개별 브랜드화 전략 또한 포함된다. 이러한 전략을 실천에 옮기려면 앞서 인용된 글에서와 같이 상당한 자금력과 유통망, 시장 커뮤니케이션 능력들이 요구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조건들을 모두 이룰 수 있는 기업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이러한 계열브랜드 전략들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은 모두 세계적으로 이미 성공을 거둔 굴지의 대기업 위주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계열브랜드 전략이나 개별브랜드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들의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계열브랜드 / 개별 브랜드의 전성 시대
최근 글로벌 시장을 보면 잘 키운 브랜드 하나가 기업의 운명을 바꾼 사례를
참고문헌
- Michael R. Solomon 저, 리대룡, 이상빈, 황장선 공역, 소비자 행동론, 2005,
브레인 코리아

- 김종의, 소비자 행동, 2007, 형설출판사

- 한국 경제 매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

- 에스티 로더 홈페이지, http://www.esteelauder.co.kr

- 제일 모직 홈페이지, http://www.cii.samsung.com
- 각종 기업 홈페이지(이랜드, SPC그룹, LG패션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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