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중국진출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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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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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회사개요
1. 연혁
2. 상품구성
II. 태평양의 중국진출
1. 중국진출 배경
중국진출시 고려요소
㈜태평양의 합작 투자에 관한 배경 및 분석
2. 중국진출 현황
중국 화장품 시장 유통 경로
III. 태평양의 중국진출 환경분석 & 전략
1. 환경분석 측면
(1) 사회 경제 등 외부 환경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4) 경쟁사 분석
(5) 자사 분석
(6) SWOT 분석
2. STP전략
3. 4P Mix 전략
(1) 제품 전략
(2) 유통 전략
(3) 가격 전략
(4) 판촉 전략
IV. 시사점
1. Vision 적합성: Globalization 경쟁력 확보
2. 시장규모의 확대
3.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상품구성
(1) 전체 제품 구성
1) 화장품 사업부문: 지난 1945년 화장품 사업을 주 업종으로하여 설립된 당사는 "Digital Dream Company의 경영방침으로 2000년 New Milenium의 성공적인 첫 걸음을 내딛고 있다. 지난 '92년에 준공된 태평양기술연구원에서는 각국에 특허를 획득한 각종 신소재 및 신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 뛰어난 효능의 화장품을 생산하여 급변하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국내 화장품산업의 주도적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98년 IMF 이후 장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라네즈가 단일 브랜드로 4년 연속 매출 1천억원을 달성했으며, Mart 시장에 대응한 MASS사업부의 분리로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제품에 있어서도 '아이오페 레티놀 2500'이 국내 기능성 화장품 시장을 개척한데 이어 '아이오페 파워 리프팅 플루이드', '아이오페 뉴트리티브 컴플렉스'등의 신제품 출시로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선두임을 과시하고 있다.
국외로는 중국,프랑스 현지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세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화장품의 본고장인 프랑스에서 런칭 첫해에 향수부분 세계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FIFI AWARD에서 상을 수상한 Lolita Lempicka는 국내시장에 도입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2) 생활용품 사업부문 : PERSONAL CARE류 전문제조판매 회사로 발돋움하고 있는 생활용품 사업분야는 샴푸류 단일브랜드중 MS 1위를 마크하고 있는 비듬전문 샴푸댄트롤 닥터샴푸와 '99년 마케팅프론티어 대상 및 능률협회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손상모발 전문샴푸인 비타민 헤어팩 샴푸, 머리에 뿌리는 향수 샴푸인 코롱샴푸, 잇몸질환 예방 전문치약인 메디안치약, 짜지않고 상쾌한 한방치약인 송염치약의 개발과 출시로 전문브랜드의 위치를 굳혀가고 있다. 또한 치아 틈새까지 말끔히 닥아주는 메디던트 프라그 칫솔은 세계시장(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세네갈)에 수출하여 그 품질을 입증받고 있다. 특히, '99년도부터 신영업기술인 "ISM"(In Store Merchandising)도입으로 현장 영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경쟁업체들을 이끌어가고 있다. '00년에 접어들어 환율의 안정, 금리의 하향안정등 경기회복으로 소비심리가 서서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3) 기 타 - 녹차를 중심으로한 다양한 기능성 차를 통한 국민건강증진 및 문화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건강부문은 설록차라는 강력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다류업계 선두를 고수하고 있다. 제주도 직영다원의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녹차와 우수한 기술력에 의한 강한 상품력과 현장중심의 활동을 통한 소매력 강화로 향후 예상되는 외국업체 진출에 대비한 국제경쟁력을 갖춘 부문으로 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익수. 1999. 중국 투자론 : 이론과 실제. 박영사
박종희. 1998. 한국기업의 중국 투자 리스크와 전략적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연구기금 연구과제 보고서
이근, 한동훈. 2000. 중국의 기업과 경제. 21세기북스
장세진. 1996.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조동성. 1995.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태평양 해외 진출에 관한 내부보고서
◆ 참고자료

▪ 신문기사자료 및 기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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