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한국과 미국 바이럴 광고에서의 문화차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1.2 가설 설정
2. 이론적 배경
2.1 바이럴 광고의 이해
2.2 홉스테드의 문화의 차원
3. 연구 방법 및 연구 분석 결과
3.1 연구 방법
3.2 연구 결과
3.2.1 정보내용
3.2.2 표현전략
3.2.3 광고소구
3.3 연구결과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이고 있다. 상징적 연상은 미국의 광고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증언식은 연상작용 방식과 마찬가지로 두 국가에서 모두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다른 데이터와는 달리 미국의 과장 광고 수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정서소구 전략에서는 오히려 미국이 수치가 높은 것으로 보아 집단주의적이고 여성주의적인 성격의 문화에서 흔히 쓰이는 정서 소구 전략과의 관련성은 낮다. 사용자 이미지 전략에서는 한국의 수치가 다소 높게 나와 이는 권력거리의 차이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미국과 한국 모두 공명 전략 수치가 가장 높게 나왔다.

3.2.3 광고소구
항목
한국
미국
있음(%)
없음(%)
있음(%)
없음(%)
국가/유머소구
25.7%
22.5%
22.5%
28.9%
국가/성적소구
2.3%
46.3%
5.5%
45.9%
국가/공포소구
2.3%
46.3%
2.3%
49.1%
국가/ 연성판매소구
27.1%
21.6%
31.2%
20.2%
국가/ 경성판매소구
7.3%
41.3%
2.8%
48.6%
국가/실증소구*
6.9%
41.9%
6.5%
44.7%

<표 3>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약한 문화에서 사용되는 유머소구에서 양 국 간의 문화적 차이를 설명하긴 힘들다. 이는 바이럴 광고의 특성상 유머소구 전략 수치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성적 소구 표명이 더 높으며 공포소구는 국가 간의 차이 없이 모두 낮은 수치를 보인다. 전체적으로 바이럴 광고에서는 연성판매 소구가 경성판매소구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특이한 점은 미국의 연성판매 수치가 한국보다 더 높게 나타난 것과 한국이 경성판매 수치가 오히려 높다는 것이다. 실증소구에서는 양 국 간에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3.3 연구 결과 분석
광고에 드러난 문화 차이가 바이럴 광고에서도 마찬가지로 문화적 차원의 기준에 따라 설명될 수 있는지 규명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의 결과는 앞서 설정한 가설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먼저, 몇 가지 항목을 제외하고 미국과 한국 양 국 간의 문화적 차이를 설명하는 명확한 수치는 도출되지 않았다. 오히려 집단주의 문화권에 속한 한국에서 경성소구전략이 더 높은 수치를 보였고 개인주의적 성향의 미국에서는 연성소구전략이 두드러지는 등 문화 차원에서 설명하는 문화 차이의 정도가 전도되어 나타나기도 했다. 또한 대다수의 항목에서 미국과 한국의 문화 차원을 나타내는 수치는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광고와는 다르게 바이럴 광고가 고유한 문화 간 차이를 표명한다고 동일하게 규정 할 수는 없다. 문화 간 차이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 문화 차원 별로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구체적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 표현의 비교 문화적 접근을 통한 바이럴 광고 분석
  • 광고 표현의 비교 문화적 접근을 통한 바이럴 광고 분석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2. 이론적 배경1) 광고와 문화2) 홉스테드의 문화차원과 커뮤니케이션3) 글로벌 브랜드 광고 전략(1) 표준화 전략(2) 차별화 전략(3) 절충 전략4) 광고 표현의 비교문화적 접근(1) 정보내용(2) 표현전략(3) 광고소구3. 국가별 프로파일4. 연구가설5. 연구방법6. 연구결과 및 논의1) 정보내용의 분석결과2) 표현전략의 분석결과3) 광고소구의 분석결과7. 결론 및

  • 홉스테드 모형을 적용한 미국 한국 바이럴 광고의 내용분석
  • 차원에 의해 문화를 구분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보다 구체적인 광고분석을 위해 한국과 미국의 바이럴 광고를 정보내용, 표현전략, 광고소구의 각각 43개의 설문항목으로 구분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따라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제품군 각각에 따라 한국과 미국의 바이럴 광고의 표현 형태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이론적 배경광고는 시대적 특징을 반영하는 문화적 산물임과 동시에, 새로운 흐름을 창조하기

  • 2주 스포츠 소비자 행동의 이해 - 소비방법에 따른 마케팅 효과
  • 브랜드 접점을 당사자에게 적절하고 통일되게 지속되도록 디자인하는 계획의 일련된 과정이다⑤ 1989년 미국 광고대행사협회는 IMC를 광고, DM(Direct Mail, 인쇄된 광고물을 특정인에게 우송, 배포하는 광고방식. 광고물을 예상고객과 잠재고객에게 직접 우송하여 소구력이 높다는 장점을 갖으며, 시장 세분화 전략에 많이 이용함), 판매촉진,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

  • [글로벌 브랜드] 문화에 따른 바이럴 광고의 국가 간 차이
  • 문화에 따른 바이럴 광고의 국가 간 차이목 차제 1장 : 서론제 1절 : 연구배경 및 목적제 2절 : 문제제기제 2장 : 본론제 1절 : 이론적 배경1. 바이럴 광고에 대한 개념 및 유형제 3장 : 연구설계제 1절 :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제 4장 : 연구결과차이점 - 수치제 5장 : 결론제 1절 : 요약 및 결론표준화차별화제 2절 :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제 1장 서 론제 1절 연구배경 및 목적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요즘 눈에 띄는 광고가 있다. 이것이 바로 ‘바이

  • [미디어 마케팅] 소셜마케팅에 대한 고찰
  • 문화 등에 접근하고 공유함으로써 그들만의 동조와 소비문화를 형성하는 한편,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디지털 제품을 구매하거나 콘텐츠를 생산, 구매함으로써 차별의 소비문화도 창조해 가고 있다.디지털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C세대는 글로벌 차원에서 보면 D세대라고 할 수 있다. 즉 국가단위를 벗어나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로서 공통된 특성을 지닌 젊은 층들은 디지털 멀티미디어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해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