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광고에 나타난 문화의 차이점에 따른 광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 가설

1.3 연구방법 및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비교문화 연구

2.2 홉스테드의 문화차원과 커뮤니케이션

2.3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특성 비교

2.4 문화적 차이와 광고

3. 글로벌 브랜드의 광고 전략

3.1 표준화 전략

3.2 차별화 전략

3.3 절충 전략

4. 바이럴 광고


4.1 인터넷 광고

4.2 바이럴 광고의 정의

5. 광고 표현의 비교 문화적 접근

5.1 정보내용

5.2 표현전략

6. 사례를 통한 한국 VS 미국의 바이럴 광고 분석 결과

6.1 제품유형에 따른 분석

6.2 정보 · 내용에 따른 분석

6.3 표현전략에 따른 분석

6.4 한국과 미국광고의 정보내용의 합과 표현전략 다양성의 합 분석

6.5 광고 소구에 따른 분석

7. 결과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문화는 한 사회의 고유한 규범과 양식을 기반으로 구축되고 발현되며, 이에 따라 각 사회마다 독특한 양상과 특성을 드러낸다. 우리가 우리와 다른 문화의 사람들을 대할 때 고정관념이나 선택적 지각이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방해한다. 언어는 문화를 반영하기 때문에, 한 문화에서는 의미있는 일부 단어들은 다른 문화의 언어로 번역되는 것이 불가능하다. 국제 광고에서 이러한 기호와 상징은 대개 어떤 한 문화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다른 문화의 구성원들에게는 동일하게 해석되지 않는다. 가치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다양하다. 문제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우리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 :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나남 출판사


광고들이 넘쳐나는 지금 이 시대에게 문화의 가장 중요한 면은 문화가 우리의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우리 자신의 문화는 우리가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가와 무엇을 의사소통하는가에 영향을 준다.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다른 나라 문화들을 접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그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도 거부감과 이질감이 그다지 많이 들지 않는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 광고와 우리나라의 광고 속에 나타나는 소구들도 비슷할까? 그렇지만 문화의 총체적 표현으로서의 광고는 그 표현 양상이 사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지구촌 사회에서 그 문화적인 소통이 활발해짐에 따라 거리가 점점 좁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한 사회의 문화적 감성과 공감대는 쉽게 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광고의 스타일과 표현하고자하는 것들이 어떤 점이 비슷한지 다른지, 다른 나라 광고 중에서도 우리가 많이 접할 수 있는 미국과 우리나라 바이럴 광고들을 비교해보려고 한다.


1.2 연구 가설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한국과 미국의 218개의 바이럴 광고를 취합하고, 미국과 한국의 인터넷에서 보이는 특징들을 비교하기 위함이다. 각각의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바이럴 광고형태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 광고들이 온라인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이루어지고, 그 전략을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나타난다.웹툰 관련 저작권자의 권익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뜻하지 않게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저작권 및 법 자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저작권 법률, 관련 계약서 검토 및 작성 자문, 관련 필요서류 검토 및 작성 자문 등 저작권 관련 법적 상담과 자문을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 변호사, 변리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통한 계약서 검토, 저작권 침해에 따른 대응방법, 창작한 저작물에 대한 권리보호 방법 등에 관하여

  • 모바일 기술과 글로벌화
  • 광고는 어느 정도 구체화된 타깃이 있다. 글이나 사진을 보기 위해서는 ‘팔로워’, ‘친구’등의 관계를 맺어야 하기 때문이다. 미디오션 총괄 김향석 이사는 “일상의 이야기들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매체인 만큼, 기업들 역시 일반 사용자의 관점으로 소셜 미디어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면서 “감성적인 글, 다양한 이벤트, 지속적인 관리 등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과 관계 형성을 해나가는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3) 시장

  • 소비트렌드 분석과 20,30 Sociol Commerce 소셜 커머스 사용현황
  • 따른 인기 상품 비교-20~30대 여성26 / 12우린 20대와 30대를 대표하는 여성이야~~우리는 여성의 주요 관심사인 뷰티/미용 상품들과 무엇보다도 먹는 것을 위해서 주로 Social Commerce를 이용하곤해출처 : 티켓몬스터2-3 연령/성별에 따른 인기 상품 비교-40~50대 여성27 / 12우린 40대와 50대를 대표하는 여성이야~~우리는 아무래도.자녀교육과 관련된 것이나 생필품을 구입하는데 Social Commerce를 이용하곤 해2-3 연령/성별에 따른 인기 상품 비교-20~50대 남성

  • 글로벌마케팅,글로벌화란,세계경제,스마트폰,테블릿pc,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광고는 어느 정도 구체화된 타깃이 있다. 글이나 사진을 보기 위해서는 ‘팔로워’, ‘친구’등의 관계를 맺어야 하기 때문이다. 미디오션 총괄 김향석 이사는 “일상의 이야기들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매체인 만큼, 기업들 역시 일반 사용자의 관점으로 소셜 미디어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면서 “감성적인 글, 다양한 이벤트, 지속적인 관리 등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과 관계 형성을 해나가는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3) 시장

  • 글로벌화의 해외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
  • 따른다. 현지화된 커뮤니케이션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개발 및 집행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과연 추가적인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지불하고도 현지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는지 면밀한 검토를 해볼 필요가 있다. 글로벌화의 이점을 살리되 현지화의 요구를 동시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글로벌 기업들이 종종 활용하는 ‘프로토타입 광고’나 ‘패턴 광고’ 방식을 고려할 수도 있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요인, 즉 브랜드 포지셔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