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우의 세계경영 실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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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대우의 역사
연혁
Ⅱ.대우가 말한 세계 경영
대우의 세계경영 배경 / 대우가 정의하는 세계경영
대우의 시장 선점 전략 / 당시 대우의 글로벌 현황
세계경영의 성과

Ⅲ.대우는 왜 실패 하였는가
국내 금융부채 / 변칙과 편법 경영
기대만큼 실현되지 못한 세계경영 / 선진국들의 강력한 견제
주먹구구식 세계경영 / 소홀했던 기술개발

Ⅳ대우의 현재모습

대우 인터내셔널 / 대우건설 / 두산 중공업 / GM대우

Ⅴ대우의 세계경영과 실패에 대한 시사점 / 결론

시사점 / 결론
본문내용
기업이 해외투자를 실행하는 동기를 보면 원가절감, 자원의 확보, 시장의 선점, 선도기업의 추종, 고객의 추종, 경쟁기업의 위협에 대한 맞대응 등이 있는데, 대우는 이 중에서도 시장선점을 중시하는 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서 시장을 개척하는 것인 만큼 진입이 쉽다.


미개발국일수록 외국인의 투자를 환영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자에 대해 환대가 크다.


시장선점이 가져다주는 결정적인 편익은 고객의 인지도


1년 만에 부채가 이처럼 늘어난 것은 대우의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세계경영이 이머징마켓에서 벌인 초기투자에 돈을 대주었던 해외채권자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그 빈 자리를 국내에서 회사채 등으로 매꿈.


- 1999년까지 해외판매 자동차 대금을 BFC로 송금 (14억1천만달러)
- 97. 10 ~ 99. 07 국내금융권에서 26억 달러 BFC에 불법 송금
- 97 ~ 99. 03 홍콩, 싱가포르 무역법인 1백 57억달러
도쿄 무역법인 40억엔
프랑스 무역법인 1천 1백만 유로


대우중공업은 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Doosan Infracore Co., Ltd.)는 두산그룹의 계열사로 1937년 조선기계제작소로 설립되어, 한국기계공업㈜, 대우중공업㈜, 대우종합기계㈜를 거쳐, 2005년 두산인프라코어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건설기계, 공작기계 자동화시스템, 디젤엔진, 산업차량(지게차) 등을 생산하는 종합기계회사이며, ISB(인프라지원산업) 분야의 Global Top 5 기업이 되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 두산그룹 계열의 발전, 담수플랜트 및 산업설비, 전기계장, 주단조설비 생산 및 공급업체, 종합건설업체
- 2005. 04 두산그룹으로 인수, 두산인프라코어㈜로 사명변경
- 2007. 11 무역의 날 20억불 수출탑 수상
- 2009 총 매출액 6조2795억원 영업이익 4038억원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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