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세계 최초의 MP3P, 선발 주자 엠피맨닷컴의 몰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엠피맨닷컴의 소개 및 선정 이유
2.MP3 플레이어 시장의 특성
3.엠피맨닷컴의 실패 사례 분석
4.기술 경영 상의 개선 방안
5.결론
- 본문내용
-
① 새롭게 태동되었던 MP3 기술
Wav 파일의1/12 크기
음질은 그대로
구입한 CD에서쉽게 추출 및공유 가능
하이텔, 천리안등의 PC통신보급으로 인기
냅스터, 소리바다프로그램을 통해온라인 활성화
다만 PC가 아닌 임베디드, 포터블 기반에서의 재생은 불가
(CD플레이어나 카세트플레이어에 비한 당시의 기술적 한계)
미숙한 기술 관리로
인한 경영 악화
최초의 자만심과 기술에 대한 맹신
과도한 R&D 투자로 ROI 무시
장기간 계속된 특허 분쟁
원천 기술 개발자 무시
고객의 선호도 및 시장 분석 미흡
세계 최초라는 자만심과 공격적인 투자유치로 기술 맹신 만연
(기업 내 다른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전자제품은 기술이 중요하다고 주장)
특허 소송이 시작되자
엠피맨닷컴을 업계에서 따돌림
↓
“우리도 자체 개발 한 것이므로
특허 로열티를 줄 수 없다.”
32메가, 64메가 등의 열악한 메모리 하드웨어 수준
얼마나 많은 곡을 넣느냐도 소비자에게 중요했던 시절
소프트웨어(코덱) 기술로 MP3P의 하드웨어적 한계를 보완 가능
( 현재는 OGG 뿐만 아니라 ACC가 등장하여 음원 압축 알고리즘이 많이 개선 되었다. )
엠피맨닷컴의 실패 사례로 보았을 때
세계 선도 핵심 기술이 있더라도 제대로 된 기술 관리가 필요함
투자 이윤을 무시한 과도한 R&D는 금물
기업의 핵심 기술자들에 대한 정당한 대우가 필요
기술에서도 소비자들의 원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이 필요 (디자인 등)
사양 기술을 버리는 것도 기술 경영임 (MP3P가 사양 산업일 때)
퍼스트무버에 대한 특허 및 지적 재산권 보장은 필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