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세계 최초의 MP3P, 선발 주자 엠피맨닷컴의 몰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엠피맨닷컴의 소개 및 선정 이유
2.MP3 플레이어 시장의 특성
3.엠피맨닷컴의 실패 사례 분석
4.기술 경영 상의 개선 방안
5.결론
본문내용
① 새롭게 태동되었던 MP3 기술
Wav 파일의1/12 크기
음질은 그대로

구입한 CD에서쉽게 추출 및공유 가능

하이텔, 천리안등의 PC통신보급으로 인기

냅스터, 소리바다프로그램을 통해온라인 활성화

다만 PC가 아닌 임베디드, 포터블 기반에서의 재생은 불가
(CD플레이어나 카세트플레이어에 비한 당시의 기술적 한계)

미숙한 기술 관리로
인한 경영 악화

최초의 자만심과 기술에 대한 맹신
과도한 R&D 투자로 ROI 무시
장기간 계속된 특허 분쟁
원천 기술 개발자 무시
고객의 선호도 및 시장 분석 미흡

세계 최초라는 자만심과 공격적인 투자유치로 기술 맹신 만연
(기업 내 다른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전자제품은 기술이 중요하다고 주장)

특허 소송이 시작되자
엠피맨닷컴을 업계에서 따돌림

“우리도 자체 개발 한 것이므로
특허 로열티를 줄 수 없다.”
32메가, 64메가 등의 열악한 메모리 하드웨어 수준
얼마나 많은 곡을 넣느냐도 소비자에게 중요했던 시절

소프트웨어(코덱) 기술로 MP3P의 하드웨어적 한계를 보완 가능
( 현재는 OGG 뿐만 아니라 ACC가 등장하여 음원 압축 알고리즘이 많이 개선 되었다. )

엠피맨닷컴의 실패 사례로 보았을 때
세계 선도 핵심 기술이 있더라도 제대로 된 기술 관리가 필요함

투자 이윤을 무시한 과도한 R&D는 금물
기업의 핵심 기술자들에 대한 정당한 대우가 필요
기술에서도 소비자들의 원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이 필요 (디자인 등)
사양 기술을 버리는 것도 기술 경영임 (MP3P가 사양 산업일 때)
퍼스트무버에 대한 특허 및 지적 재산권 보장은 필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주)레인콤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 경영 사례를 분석하는 출발점이라 하겠다.레인콤이 본격적으로 첫발을 내딛던 2000년, 휴대용 음악 재생기 시장에는 워크맨과 CD 플레이어로 동종 분야에서 최고 주가를 올리던 소니와, 그에 편승한 십여 개의 일본계열 전자회사 등이 세계 시장을 석권하다시피 했다. 여기에 국내기업인 엠피맨닷컴이 MP3 최초 선발 주자로서 시장에 존재하고 있었다. 레인콤이 주목한 것은 이 기업들 대부분이 고객의 새로운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는

  • [경영학] 아이리버 경영전략
  • 세계 1위에 올린다는 청사진을 마련했으며 인력과 생산부문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전세계 10∼20대 젊은층에게 일찌감치 브랜드이미지를 심는다는 계산이 있었다.삼성전자는 이에 따라 MP3 연구개발 인력을 ‘YEPP 사업팀’으로 통합 재편하는 한편 관련 인력을 개발 생산설계 기술 디자인 글로벌마케팅 등으로 세분화하고 본격적 MP3P 시장에 뛰어들었다.② yepp : 삼성전자는 MP3 플레이어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플레시 메

  • [서비스마케팅] 아이리버 마케팅성공사례
  • 엠피맨 닷컴 ( 구 새한 정보 시스템 )이 MPman을 세계 최초로 출시하였고, 미국의 Diamond Multimedia사가 Rio PMP 300을 98년에 출시하였다.2001년도 전 세계에 공급된 MP3 플레이어의 수는 약 400만대이고,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 기간동안 공급한 물량이 약 200만대 정도이다. 즉, 당시 MP3 플레이어의 국내 업체 시장점유율이 거의 50% 정도였다. 물론 국내의 많은 중소업체들이 외국 대기업에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으로 공급한 물량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MP3 플

  • [판매촉진론] 아이리버의 광고전략
  • 매출액증가율매출액 및 증가율Page 주가변동추이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I-RIVER의 기술력*전문 디자인社와 협력*MP3시장 최최 선점*뛰어난 경영진*전략적제휴*가격대비 성능이 높음*타회사에 비해 높은 가격*브랜드가치가 낮음*해외 AS의 불충분*해외 유통망의 미약*MP3PLAYER와 관련된 특허권분쟁*경쟁사 및 유사제품 범람*MP3폰의 등장*MP3의 유료화*세계 MP3 시장 급성장*해외시장 확보*시장성장속도의 가속화*점유율 1위*영역파괴현상

  • [마케팅] 아이리버 MP3 마케팅 성공 분석 ★★★★★
  • 최초로 Dataplay Disc를 재생하는 뮤직플레이어 iDP-100 출시 2001.12 세계 초박형 MP3 CD 플레이어 SlimX 개발MP3 CD 플레이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2001.11 벤처기업대상수상(중소기업진흥공단) 2천만불 수출의 탑수상(대한무역협회) 2001.11 미국 현지 법인 iriver America설립 2001.01 레인콤 전자 통신연구소 설립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 으로 선정(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2000.11 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개발 완료 및 출하 2000.10 벤처기업지정(기술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