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우의 세계경영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우의 역사

2. 대우가 말한 세계경영
○ 대우의 세계경영 배경
○ 대우가 말하는 세계경영
○ 시장 선점 전략
○ 당시대우의 글로벌 현황
○ 폴란드 시장을 통해 본 현지 마케팅 전략
○ 세계경영을 위한 독창적인 광고
○ 세계경영의 성과

3. 대우는 왜 실패 하였는가?
○ 국내 금융부채
○ 변칙과 편법경영
○ 기대만큼 실현되지 못한 세계경영
○ 선진국들의 강력한 경제
○ 주먹구구식 세계경영
○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기술개발

4. 대우의 현재모습
○ 대우 인터내셔널
○ 대우건설
○ 두산 중공업
○ GM 대우

5. 대우의 세계경영과 실패에 대한 시사점

6. 결론

본문내용

○ 세계경영을 위한 독창적인 광고

대우그룹의 가장 큰 약점은 대우라는 기업과 한국이라는 국가가 갖는 취약한 이미지였다. 동유럽이나 아시아시장들은 대우가 선점하여 들어간 지역이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적은 상황이므로 대우의 이러한 약점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우는 동유럽․ 중앙 아시아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진출을 꾀하고 있기 때문에 취약한 이미지의 인지도를 극복해야만 Global Brand로서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을 바라볼 수 있는 형편이었다. 특히, 까다롭기로 유명한 서유럽과 미국과 같은 선진시장에서 이러한 문제는 큰 장애가 된다.
따라서, 대우는 품질개선과 철저한 서비스, 광고와 PR, 촉진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 인지도 및 이미지 향상에 주력하였다. 대우의 광고는 상당히 독창적이어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는데, 많은 브랜드들이 점령하고 있는 서유럽에서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세계 최고의 기업!’이라는 copy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기업의 자신감을 피력했으며, 자동차 강국 독일에서는 ‘대’자와 ‘우’자의 발음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두 개의 붉은 입술광고와 로고송인 ‘대우와 그대, 대우차는 나의 친구’를 통해 인지도를 급상승시키며 시장진입에 성공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의 카리모프 대통령의 대우자동차 광고 출연은 세게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로, 일국의 현직 대통령이 다른 국가의 기업에 무료로 출연했다는 사실 자체로도 신선한 충격이 아닐 수 없으며, 세계경영의 위력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 하겠다.

○ 세계경영의 성과

- 대우 Image의 세계화 성공
한국의 작은 기업에서 세계의 기업으로 이미지화 성공
- 이머징 마켓의 확실한 선점
동구권, CIS, 아프리카, 아시아 등
- 수출의 지속적 성장
1998년 181억 $ 수출로 전년대비 21.6% 증가 (한국전체 2%감소)
한국 수출에 대우의 비중이 13.6%로 확대
- 한국의 세계화에 기여
폴란드 제 19일반 고등학교 “세종고등학교”로 개명


3. 대우는 왜 실패 하였는가?


○ 국내 금융부채

1년 4개월만에 부채가 이처럼 늘어난 것은 대우의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세계경영이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동유럽, 동남아, 중국, 남미등 개발도상국)에서 벌인 초기투자에 돈을 대주었던 해외채권자들이 썰물처람 빠져나가고 그 빈 자리를 국내에서 회사채 등으로 매꾸었기 때문이다.

이상황에 대우는 사채시장에서 고금리의 자금을 조달해 장기투자를 할 수밖에 없었며 정부의 자산건전성비율(BIS) 강화정책과 부채비율 200%정책이 크게 작용했다.

연 도
합 계
은행여신
제 2금융권여신
회 사 채
C P
1997년말
28조 7천억원
8조 6천억원
8조 1천억원
8조 4천억원
3조 6천억원
1998년말
43조 9천억원
8조 2천억원
4 조 원
19조 7천억원
12조원



○ 변칙과 편법경영

BFC는 김우중회장이 ‘세계경영’을 주창하면서 1982년경 해외법인들의 자금관리를 위해 런던의 현지은행 체이스 맨해튼 등에 만든 30여개의 계좌를 통칭하는 말로 현지법인의 직원들에게도 비밀에 부치고 본사에서 5명 안팎의 요원들을 파견해 관리하면서 해외 법인의 부도를 막기위해 국내 계열사가 이 자금을 마련해 송금하도록 했다.
그러나 1997년말 외환위기와 경영실패로 해외법인들의 자금난이 어려워져 BFC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해외법인의 수입대금인 것처럼 꾸며 송금했다.

BFC자금 조성경로
1) 해외 유령회사로부터 물건을 수입한 뒤 수입대금을 송금하는 방식
① 대우가 영국 런던 노스우드 인터내셔널이라는 회사로부터 러시아산 알루미늄을 수입, 미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사례-북미진출사례
  • 세계경제의 블록화는 국제화와 지역화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가 Transnationalization 되어야 할 것을 촉구하고있다. 또한 내수시장 역시 현대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지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2.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분석1)자동차 산업특성 ①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크게 나타난다. 자동차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 여 개의 부품

  • [기술경영] 세계 최초의 MP3P, 선발 주자 엠피맨닷컴의 몰락
  • 경영 상의 개선 방안엠피맨닷컴의 몰락 결론 투자 이윤을 무시한 과도한 R&D는 금물기업의 핵심 기술자들에 대한 정당한 대우가 필요기술에서도 소비자들의 원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이 필요 (디자인 등)사양 기술을 버리는 것도 기술 경영임 (MP3P가 사양 산업일 때)퍼스트무버에 대한 특허 및 지적 재산권 보장은 필수엠피맨닷컴의 실패 사례로 보았을 때세계 선도 핵심 기술이 있더라도 제대로 된 기술 관리가 필요함안녕하십니까?. 저희 E조에

  • [국제경영론] 대우종합기계의 사례를 통해 본 대 중국FDI분석
  • 대우종합기계(대우 중공업은 2000.10.23 분할이후 영업 행위를 영위하지 않고 자산 및 부채의 정리에 주력하고 있음-대우종합기계는 여기에서 분리되어 나옴)의 해외 직접투자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수업시간에 배운 해외 직접 투자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여러 국제경영분야에서도 국제 마케팅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지금 현재 대우굴삭기가 주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현황

  • [실패사례 마케팅실패사례 경영실패사례] 국내기업 해외진출 실패사례, 세계화 실패사례, 경영실패, 마케팅실패, 진출실패, 실패사례 분석
  • 실패요인 분석♠ 개요Ⅰ. 투자기업명 : 현대종합상사(주)Ⅱ. 주요 사업 : 종합 도소매업Ⅲ. 투자 업종 : 기타 광업① 사업 타당성 분석상의 오류• 투자 당시 아연의 국제 가격인 U$1,700/톤을 사업 타당성 분석의 기초 자료로 활용.• 원자재 시세 급변의 가능성을 간과. ㅡ> 시세 급락 ㅡ> 수익성 악화② 현지 법인에 대한 경영권 장악의 미비로 인한 본사와의 갈등• 대주주임에도 불구하고 경영권 장악의 미진.• 현지 파트너가 독단적으로 투자함.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 경영, 생산기술 도입 및 마케팅, 영업, 수출에 대한 실권을 행사하는 외에 1%의 로열티를 받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오리온은 96년 3월부터 공장건립에 들어갔으며, 우선 1차적으로 초코파이 1개 라인을 설치해 연간 2,000만 불 규모의 초코파이를 생산하였다. 이것으로 초코파이 세계화를 위한 오리온의 생산기지 현지거점화 전략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으며, 초코파이 현지공장이 들어서는 랑팡 경제기술 개발구는 인구 2천 3백만명의 북경과 천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