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조직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조직구조 조직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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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조직구조 분 석
3.조직문화 분 석
4.이론 적용 및 결론
본문내용
생산은 제조품과 서비스업으로 나뉨
최근 들어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올라감
서비스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항공사를 비교하여 서비스 산업에 대한 조직구조와 조직문화를 알아보려 함
조직의 상하의 간격을 줄이면서 좌우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자율성을 점차 확대하면서 의무감, 권위, 책임감 등을 고취
관련된 부문   을 기능별로 모아 부서화한 기능조직적 형태
공통기능을 중심으로 부서화하여 효율적 관리를 추구
회사 내 독립사업체 기내식사업체를 2004년 외국기업에 매각
지상조업담당의 자회사 아시아나공항서비스(주) 매각
기내식과 지상조업 부분 포기 후 여객, 화물 등 온전히 운송서비스만 제공
특정 집단이 고안, 발견, 개발하는 기본 믿음들로, 오랜 기간 동안 조직구성원이 타당한 것으로 여겨 그들 사이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학습되어 지는 것.


참고문헌
 
 
• 대한한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 한국항공진흥협회 http://www.airtransport.or.kr/kor/public01.html
• 위키백과사전 한국어판 http://ko.wikipedia.org
• 블로그 기제 자료 http://blog.naver.com/evarla
 
• 김광점 외 8인, 『 조직 이론과 설계 』, 한경사, 2008
• 최기종 외 1인, 『 항공업무론 』, (주)학문사, 2001.
• 유광의, 『 21세기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 백산출판사, 2003.
• 김희철, 『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 (주)학문사, 1999.
• 김인수, 『 거시조직이론(개정 4판) 』, 무역경영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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