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페나미 볼펜 기업의 신제품 디자인 과정 및 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주제선정
2.연구방법

II. 본론
1.조직형성기
(1)조직구성
(2)조직 역할 분담 및 리더선출
(3)주제공모

2.조직격동기
(1)주제 정하기
(2)조직의 갈등
(3)갈등해결
(4)또 하나의 주제에 대한 갈등

3.규범 적립기
(1)디자인 조사
(2)갈등 발생 및 해결

4.성과달성기
(1)디자인 결정
(2)설문조사

III. 결론 및 집단의 개선점
본문내용
페나미 볼펜 기업의 신제품 디자인 과정 및 출시
일상생활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제품을 선정하여 그 기업의 입장에서 우리가 앞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그 중 하나인 모나미 볼펜을 예시로 선정하여 임의의 기업인 그 제품만을 생산하는 볼펜 기업 페나미로 재조명한 뒤 우리기업이 앞으로 나아 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목표를 선정하여 이루는 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조직 행동론 강의에서 교수님의 임의에 의해서 조직이 형성.
명단에 적힌 이름만으로 얼굴도 성격도 모르는 조직원들을 만남.

다른 조직들에 비해 아무도 만남을 주선하지 않음.
“누군가 나서서 조직원들을 모을꺼야”, “나를 찾아 주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좀처럼 조직이 쉽게 구성되지 않음.
조직원들의 모임을 추진하였던 “남문혁” 구성원을 리더로 몰아 가는듯한 분위기.
하지만 본인의 거부로 리더 회피.

연장자이신 “이정철”구성원을 조직원들이 추천하고 리더가 되어 주기를 원함.
하지만 바쁜 직장생활 때문에 리더가 되는 것이 어려움으로 리더선출이 보류.

첫 모임에서 리더선출이 큰 갈등발생.

우선 리더를 제외한 나머지 조직에서 수행하여야 하는 역할들을 분담.
주제공모.
참고문헌

◉ 네이버 - www.naver.com

◉ 제4판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 백기복

◉ 조직행동론 : 기업조직의 인간행동 구본장 박계홍 형설출판사 2004

◉ 조직행동관리 김준식 대명 2004

◉ 리더십 유형과 조직무화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문계완 , 최석봉 , 문재승 / 한국산업경제학회 / 산업경제연구 /

◉ 상사의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김재붕 ( Jae Boong Kim )
/ 한국산업경제학회 / 산업경제연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주) 두산 米XOZU(미소주) 실패사례와(주) 진로 참眞이슬露(진로) 성공사례
  • 기업 중 최초로 연봉제 실시 1994년 10월 (주) 두산경월, 그린소주 미주지역 수출개시1998년 9월 OB맥주 합작 법인 출범 주력 9개 계열사를 (주) 두산으로 합병1999년 6월 주류 BG,대상 수상2001년 1월 주류 BG, 신제품 山 출시2001년 7월 주류 BG 산“ 출시 5개월 만에 5000만 병 판매 돌파2004년 6월 두타 5대 경제지 3대 스포츠지 주관 5년 연속 유통부문 브랜드 히트상 수상3. 사업부 소개두산은 7BG(Business Group)와 4BU(Business Unit)체제로 전환하여 기업

  • [인사관리] 도요타 HRM시스템의 문제점과 그 해결
  • 과정 분석대부분의 기업들이 그렇듯이 도요타 그룹의 핵심 기업이 된 도요타 자동차는 창립 초부터 규모가 크거나 경영능력이 뛰어난 기업은 아니었다. 지금의 대그룹으로 성장하기까지 도요타자동차는 숱한 시행착오를 겪었으며 그 때마다 그들은 위기를 극복해나갔다. 초창기에 초라하고 볼품 없는 작은 방직기 회사이었던 도요타는 자사의 트럭에서 너무 잦은 고장이 발생해 이를 별도로 관리하는 조직을 회사 내에 둘 정도로 품질이 떨어졌다.

  • [국제경영론] IKEA의 경영론
  • 미국과 아시아 지역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에는 아직 매장이 들어서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케아가 한국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지 예상해보고, 글로벌 기업들의 무덤이라고 불리는 한국시장에서도 성공하려면 이케아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2. 이케아의 설립 배경 및 과정1) 설립 배경유럽 역사에서 9~11세기는 ‘바이킹의 시대’로 불린다. 바이킹은 스칸디나비아를 본거지로 해 유럽 대륙의 해안지방을 휩

  • [국제경영] 이케아의 한국시장 진출 전망
  • 미국과 아시아 지역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에는 아직 매장이 들어서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케아가 한국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지 예상해보고, 글로벌 기업들의 무덤이라고 불리는 한국시장에서도 성공하려면 이케아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2. 이케아의 설립 배경 및 과정1) 설립 배경유럽 역사에서 9~11세기는 ‘바이킹의 시대’로 불린다. 바이킹은 스칸디나비아를 본거지로 해 유럽 대륙의 해안지방을 휩

  • [기업분석]소니의 국제경영전략
  • 기업 및 멀티미디어관련기업 등을 인수하거나 이들 기업들과 제휴하고 있다.3. 경영방침과 現 경영체제1) 경영방침 - 『세계화를 향한 최고의 전략』■ 가치 창조 경영 ■신제품과 신기술을 중시하는 회사답게 소니는 최고 경영자에서 말단 근로자까지 작은 아이디어 도 소중히 여긴다. 이데이 노부유키 사장은 항상 침대에 볼펜을 두고 번뜩 떠오르는 아이디어도 놓치지 않고 메모하기로 유명하다. 그리고 16만여명의 소니 종업원들 또한 자신이 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