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IKEA의 경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IKEA 선택배경
2. IKEA 의 설립
Ⅱ. 본 론
1. IKEA의 기업문화
2. IKEA의 생산관리
3. IKEA의 재무관리
4. IKEA의 인사관리
5. IKEA의 마케팅전략
6. IKEA의 실패 및 성공 (중국, 미국시장 진출)
Ⅲ. 결 론
IKEA 의 한국시장진출 전망

본문내용
2. 이케아의 설립 배경 및 과정
1) 설립 배경
유럽 역사에서 9~11세기는 ‘바이킹의 시대’로 불린다. 바이킹은 스칸디나비아를 본거지로 해 유럽 대륙의 해안지방을 휩쓸며 무자비한 약탈과 살륙으로 악명높았던 집단이다. 그러나 스칸디나비아의 척박한 풍토의 영향으로 모험가·개척자 정신이 왕성했던 바이킹은 유럽에서 가장 먼저 원거리 교역으로 부를 축적한 뛰어난 상인 정신의 소유자이기도 했다.
바이킹들은 이미 13세기에 무역상인이 다른 나라의 낯선 문화에 당황하지 않고 제대로 장사하는데 필요한 ‘규범집’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아침 일찍 교회에 가 사람들의 기도내용에 귀를 기울여라’, ‘많은 사람들을 식사에 초대해 친분을 쌓아라’는 등 정보수집과 인맥구축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그런 전통 덕분인지 오늘날 바이킹의 후예들이 설립한 기업 중에는 세계시장을 무대로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세계적인 조립식 가구업체인 이케아(IKEA)도 여기에 속한다. 이케아 창업자인 잉그바르 캄프라드가 한때 미국의 빌 게이츠를 제치고 세계 최고 갑부 자리에 올랐다고 한다. 최근 달러화 약세(유로화 강세) 덕분에 캄프라드의 재산 평가액이 530억달러(60조4000억원)로 늘어나 게이츠의 470억달러를 크게 웃돌게 됐다는 것이다. 7년 연속 세계 최고 부호의 자리를 지켜왔던 게이츠의 아성이 무너진 것이다.
스웨덴 남부의 시골 출신인 캄프라드는 5살 때부터 친구들을 상대로 성냥팔이에 나선 뒤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볼펜, 연필 등으로 취급품목을 넓혀나갔을 정도로 어려서부터 장삿속이 밝았다. 1943년 17세 때 이케아를 창업했다. 10년째 낡은 볼보를 몰고 다니고, 비행기나 기차도 늘 이코노미석과 2등석만 고집하는 자린고비 생활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케아와 캄프라드 성공신화의 가치는 구닥다리 산업도 창의성을 발휘하면 얼마든지 첨단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는 데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이케아 분석
  • 국제 경영론 교육을 목적으로 작성된 사례이며, 건국대학교 박영은 교수의 지도 하에 경영학과 김성환, 경영정보학과 박형규ㆍ박환희ㆍ최지희 총4인이 공동 작성하였다.이케아 베이징2이케아 연혁ㆍ1943년 - 창립자 Ingvar Kamprad가 상사 IKEA 설립ㆍ1951년 - 저가 대량 목재가구에 사업의 초점을 맞춤ㆍ1956년 - 고객이 직접 조립하는 DIY(Do It Yourself)컨셉가구 생산시작ㆍ1965년 - 스톡홀롬 매장오픈ㆍ1969년 - 덴마크에 첫 매장오픈ㆍ1973년 - 스위스 취리히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국제적 공신력으로 사업전개 용이메트로• 법 인 : 메트로(55%) + 상해 금강그룹(45%)→ 자본금 8천만$ (750억)• 1호점 오픈 : 1996. 10. 30• 일반현황 : 3,000평• 주요 사항→ 일평균 매출 : 2백만원→ 영업시간 : 6~22시→ 종업원수 : 390명 (3교대 근무)→ 주차대수 : 1,000대→ 회원수 : 12만명 (연회비 무)→ DM (Metro Post) : 격주 발간LOTUS• 법 인 ; 태국 정대그룹 + 상해 소채청공회• 자본금 : 3천만$ (290억)• 개점일 : 1997. 6. 23• 매장면적 : 6,000평• 사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국제적 공신력으로 사업전개 용이메트로• 법 인 : 메트로(55%) + 상해 금강그룹(45%)→ 자본금 8천만$ (750억)• 1호점 오픈 : 1996. 10. 30• 일반현황 : 3,000평• 주요 사항→ 일평균 매출 : 2백만원→ 영업시간 : 6~22시→ 종업원수 : 390명 (3교대 근무)→ 주차대수 : 1,000대→ 회원수 : 12만명 (연회비 무)→ DM (Metro Post) : 격주 발간LOTUS• 법 인 ; 태국 정대그룹 + 상해 소채청공회• 자본금 : 3천만$ (290억)• 개점일 : 1997. 6. 23• 매장면적 : 6,000평• 사

  • FDI 해외직접투자와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 및 한국기업에 주는 영향 연구
  • 국제경영론(해외진출)Ⅰ. F D I 해외직접투자란?Ⅱ. 지난 10년간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Ⅲ. 한국기업에 주는 의미(영향)- Green Field와 Brown Field의 의미Ⅳ. 기업들이 선진국들에서 성공하기 위한 비교우위의 핵심요소1) 내부화이론2) 절충이론3) Green Field(신규법인설립형태)4) Brown Field(기존기업의 인수 및 합병)1) Green Field - 완전자회사 및 사례(IKEA의 미국진출)- 국제합작기업 및 사례(중국의 상하이폭스바겐)2) Brown Field - 합병 및 사례(AT&T)- 인수

  • [마케팅] Anycall(애니콜)의 BRICs(브릭스) 진출 전략
  • 국제신인도가 점차 회복되고 투자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향후 외국인 투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인 투자동향을 살펴보면, 외구인 직접투자는 주로 소매, 음식료, 석유 가스, 종이와 펄프산업 등에 집중되고 있다. 소매산업을 살펴보면 스웨덴 기구 체인회사인 Ikea는 전세계 매장 매출 중 10%이상을 모스크바에서 올리는 등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고 중기적으로 러시아내 주요 도시에 10개 이상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음식료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