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자동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포드의 역사

1. 서민의 차 포드
1) 포드 개요
2) 연 혁

2. 헨리포드 ( Henry Ford, 1863-1947, 미국 )

1) 헨리포드의 경영 이념

2) 헨리포드의 기업 성공의 기초요건

3. 포드 2000
1) 포드 2000의 출범경위

2) 포드 2000의 시행

3) FAO(Ford Automotive Operations) - 포드자동차사업부

4) 포드 2000의 성과

<*Ford Customer Service Division의 프로세스 변화>

Ⅲ.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거시적 환경)
1) 경제 환경

2) 사회 · 문화 환경

3) 정책 · 법률 환경

4) 기술 환경

2. 내부환경 (미시적 환경)
1) 경쟁자

2) 소비자 환경

3) 공급자 환경

4) 유통업자 환경

5) 공중 환경

3. 지원 · 능력 분석

1) 강 점
2) 약 점

4. S.W.O.T 분석

Ⅳ. 포드의 위기

1. 금융위기후 포드의 상황
2. 최근 포드의 경영실적
3. 포드의 위기극복 방안

1) 포드의 e-비지니스

(1) 인터넷 자동차의 개발
(2) 인터넷 판매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소비자 환경
한국의 대다수 소비자의 공통적 특징은 자국 내 기업에 대한 불신이 증대되고 있다. 정부의 관세보호 등의 보호적 처리를 통해서 수입차보다는 싸다는 인식과 광고를 주로 한다.
예를 들어, 베라쿠르즈의 광고는 ‘이 가격에 이 성능이 나올 수 있다는 말인가’라는 슬로건을 쓴 적이 있다. 돌려서 보면 동급가격에서는 과연 성능비교에는 자신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적으로 베라쿠르즈의 국내 시판 가격이면 미국 내 랜드로버를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다. 둘의 성능 비교는 단연 랜드로버의 판정승이다. 이와같이 정보의 공유화, 세계화로 인한 현상으로 한 국가 내 기업이 독과점으로 인해 수익성을 노릴 수 만은 없다.

3) 공급자 환경
미국 내 경제 불황과 더불어 원자재가격 상승이라는 경제 불안적요소가 있어서, 공급자에게 제품원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악재적인 요인이 있다.

4) 유통업자 환경
국내 포드사의 유통망은 비교적 잘 갖추어진 편이나, 상대적으로 독일차, 일본차의 수요에 못 미쳐 상대적인 유통망은 외제차 업계에서는 많은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
한국 중간 도매상의 유통마진이 높다는 측면 또한 악재요소이다.

5) 공중 환경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언급되고 있다.
많은 환경 단체에서는 자동차 내 배기오염 배출량에 제한을 두고 있다.


3. 지원 · 능력 분석

1) 강 점
• 높은 기술력과 자본
포드 자동차는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3위를 자랑하는 생산량을 자랑한다. 세계 자동차시장의 흐름을 결정하는 메이저 회사이면서, 100년이 넘는 회사의 경력은 수많은 기술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안정적인 자산을 확보하고 있어, 경제 불황적요소가 찾아와도 견딜 수 있다.

• 우수한 제품 성능
품질 1등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울 만큼, 차체의 오랜 성능에 보장을 한다.
품질 보장기간 등은 경쟁 업체에 비교우위 부분이다. 자체 엔진성능 또한, 우수한 제품
성능을 보인다.

•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
포드의 경영이념에는 low price, high pay라는 슬로건으로 경영이념을 정하고 있다. 포드 창립초기에도 t모델 탄생배경은 2000달러나 하는 자동차를 850달러로의 가격인하가 결정적인 요인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지식검색
- 엘지경제연구원
- 최민정의 자동차백과사전
- 쿠키뉴스(국민일보)
- 포드코리아 공식홈페이지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Automotive News
- http://blog.naver.com/hunting4u?Redirect=Log&logNo=600025932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분석하기 어려운 제품개발과 친환 경 기술개발 및 글로벌 경영능력 등에 있어서는 선진업체에 비해 뒤떨어진 상태로 구조 조정이 지연되고 있는 유럽 업체, 최근 파산위험에 직면한 GM과 포드, 그리고 한중일의 소형업체들은 대응능력이 낮은 것으로 평가됩니다.2.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재편 전망1) 구조재편 전망경제위기로 인한 업체별 충격과 대응능력을 측정하여 향후 2~3년 내의구조재편 양상을 전망- 구조재편이란 기업 간 통폐합이 발생

  • 빅데이터 개념,특성과 양면성분석및 빅데이터 국내,해외 활용사례분석및 미래전망 연구
  • 연구및 사례분석INDEX1. 빅데이터의 개념2. 주제선정배경3. 빅데티어의 특성4. 빅데이터 등장배경5. 빅데티어 분석기법 소개6. 빅데이터의 양면성7. 빅데이터 활용 해외사례(1) 넷플릭스 활용사례(2) 구글 Google 활용사례(3) 포드자동차 활용사례(4) 뱅크오브아메리카(BoA) 활용사례(5) 씨티그룹 활용사례8. 빅데이터 활용 국내사례(1) 현대카드 활용사례(2) 포스코 POSCO 활용사례(3) 보험사기 예방 (현대해상,삼성화재) 활용사례(4) 국내 유통업계 활용

  • [국제인수합병사례] GM의 대우자동차 인수
  • 자동차 산업의 경향1990년대 중반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한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재편은 1998년의 벤츠-그라이슬러 합병, 1999년의 르노의 닛산 인수 등으로 초대형 인수합병은 일단락되었다. 90년대 말 이후로는 자연스럽게 중하위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구조재편이 본격화되어 1999년 포드의 볼보 승용차 부문 인수를 포함하여 피아트, 미쓰비시, 현대, 대우, 스즈키 등 중하위 업체들과의 제휴나 인수합병등이 본격화 되기 시작했다. 현재 세계의 자동

  • [홍보기획론] FORD(포드)와 INTEL(인텔)의 마케팅 실패 사례
  • 분석(1) 사건의 발단 2000년 7월초 파이어스톤이 타이어 결함이 있어 사고가 빈번하다는 논란이 일고 있었다. 그 원인은 파이어스톤 타이어를 탑재한 포드의 익스플로러가 접지면 파열로 인해 상당수의 전복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베네수엘라의 포드자동차 정비공장 직원이 파이어스톤에서 제조한 타이어에 문제가 많아 운행 중인 포드자동차 몇 대가 타이어를 무료로 교환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이를 미국 자동차전략 연구소의 케인 이라는 연구

  • [경영윤리] 포드핀토사건사례를 통해 살펴본 경영윤리
  • 포드 운영진에서는 설계상의 의문을 안은 채 그대로 생산하기로 하였다. 또한 포트회사 측은 그로부터 8년간 Pinto의 설계변경명령을 막기 위하여 정부의 교통안전검사기관에 대해서 갖가지 로비활동을 하였다. 이에 가장 큰 논란이 되었던 점은 “손익분석” 이었다. 포드 회사의 자동차안전부장에 콜드 씨는 “충돌로 인한 연료탱크화재와 연관된 치명상” 이란 보고서를 통해서 “현재 운행중인 1천2백5십만 대의 포드 차 연료탱크 교환 비는 1억3천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