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현대자동차의 E-business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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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자동차 산업의 특징

▲ E-business를 위한 자동차산업의 발전방향

▲ hyndai.com과 ford.com의 AIDA Process 비교분석

▲ 현대자동차의 쇼핑과정

▲ 현대자동차의 장점

▲ 포드자동차의 장점

▲ 현대자동차의 개선점

▲ Channel conflict 해결방안

▲ 포탈사이트로의 전환

▲ Database 마케팅

▲ Web site를 통한 After Market

▲ 분석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 자동차 산업의 특징
인터넷에서 거래되기 가장 어려운 물품
- 고가의 제품으로 신중한 의사결정 필요
- 판매자와 제품과의 높은 신뢰성 요구
(Off-line에서의 face to face 마케팅이 유지된 원인)
- 제품의 중량으로 인터넷 판매의 이점인 배송의 신속성을 이룰 수 없음
인터넷 사용시 장점
-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의 획득 용이
·자동차 구매시 필요한 정보
자동차 제품에 관한 정보 : 디자인, 연비, 성능, 가격 등
자동차 제품외의 정보 : 보험, 대결결재 방식, A/S 등

▲ E-business를 위한 자동차산업의 발전방향
autobytel이나 autoweb에서도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 필요하 자동차 제품 확보,
결제시스템, 배송 문제보다는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대리점과 고객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자동차 구매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여 만족할만한 제품에 대한 경험을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E-business 운영
Web 사용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원클릭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site를 운영
자동차 구매전과 구매후의 사용과정에 걸친 토탈서비스를 제공 ( DB 필요)
소비자 관점에서의 산업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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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9.16 22: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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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vo***
    (2006.12.08 23: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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