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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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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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벤치마킹의 의의
Ⅱ. 벤치마킹의 발전 5단계
1. 1세대 벤치마킹(제품)
2. 2세대 벤치마킹(경쟁적)
3. 3세대 벤치마킹(프로세스)
4. 4세대 벤치마킹(전략적)
5. 5세대 벤치마킹(글로벌)
Ⅲ. 벤치마킹의 필요성
1. 전략적인 기획
2. 예측
3. 아이디어 제공
4. 제품/프로세스 비교
5. 목표설정
Ⅳ. 벤치마킹의 대상
1. 제품과 서비스
2. 작업 프로세스
3. 지원기능
4. 조직의 성과
5. 전략
Ⅴ. 벤치마킹 4단계 절차
제1단계: 벤치마킹 프로젝트의 계획(Plan)
제2단계: 필요한 자료수집(Do)
제3단계: 자료 분석(See또는 Check)
제4단계: 개선의 실행(Act)
Ⅵ. 벤치마킹 사례연구
1. 고전적 벤치마킹 사례(경쟁, 전략, 내부, 기능적 부분)
1) 경쟁적 벤치마킹(포드자동차의 Team Tauras)
2) 전략적 벤치마킹(제록스사 사례)
3) 기능적 벤치마킹 (GM자동차 사례)
4) 내부적 벤치마킹 (휴렛팩커드사 사례)
2. 현대 자동차 사례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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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벤치마킹의 의의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벤치마킹이란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를 쟁취하기 위하여 산업의 최고 수준의 기술 혹은 업무 방식(프로세스)을 배워서 경영성과를 향상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크(benchmark)의 사전적 정의는 “고도, 거리 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표 위에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돌이나 금속물질로 된 표적” 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의 개념은 어제, 오늘 생겨난 것이 아니며 유사 이래 계속된 인간의 남과 비교하려는 속성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동양권에서 오래 회자된 “남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지지 않는다.”라는 고사도 알고 보면 벤치마킹의 정신을 그대로 나타내는 우리 성현들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년간 벤치마킹이 우리의 기업경영에 활발하게 도입하고 각광을 받은 것은 작금의 경영환경이 세계화 등을 통해 무한 경쟁 상태에 돌입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벤치마킹은 나의 성취도를 최고수준과 비교하여 최고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는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나의 목표 설정 및 전략을 수립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벤치마킹의 정의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벤치마킹은 먼저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쟁분석과는 달리 실제적인 행동지침(action plan)도 나타나 있다. 캠프(Robert Camp)는 벤치마킹을 최고의 성취도를 획득하기 위하여 최고의 실제사례를 찾는 과정 이라고 정의하였다. 캠프의 정의에서 중요한 점은 찾는 과정이다. 즉 벤치마킹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끊임없이 배우고 개선한다는 것으로 이것은 벤치마킹에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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