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벤치마킹의 의의

Ⅱ. 벤치마킹의 발전 5단계
1. 1세대 벤치마킹(제품)
2. 2세대 벤치마킹(경쟁적)
3. 3세대 벤치마킹(프로세스)
4. 4세대 벤치마킹(전략적)
5. 5세대 벤치마킹(글로벌)

Ⅲ. 벤치마킹의 필요성
1. 전략적인 기획
2. 예측
3. 아이디어 제공
4. 제품/프로세스 비교
5. 목표설정

Ⅳ. 벤치마킹의 대상
1. 제품과 서비스
2. 작업 프로세스
3. 지원기능
4. 조직의 성과
5. 전략

Ⅴ. 벤치마킹 4단계 절차
제1단계: 벤치마킹 프로젝트의 계획(Plan)
제2단계: 필요한 자료수집(Do)
제3단계: 자료 분석(See또는 Check)
제4단계: 개선의 실행(Act)

Ⅵ. 벤치마킹 사례연구
1. 고전적 벤치마킹 사례(경쟁, 전략, 내부, 기능적 부분)
1) 경쟁적 벤치마킹(포드자동차의 Team Tauras)
2) 전략적 벤치마킹(제록스사 사례)
3) 기능적 벤치마킹 (GM자동차 사례)
4) 내부적 벤치마킹 (휴렛팩커드사 사례)
2. 현대 자동차 사례분석

본문내용
Ⅰ. 벤치마킹의 의의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벤치마킹이란 일반적으로 경쟁우위를 쟁취하기 위하여 산업의 최고 수준의 기술 혹은 업무 방식(프로세스)을 배워서 경영성과를 향상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크(benchmark)의 사전적 정의는 “고도, 거리 등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표 위에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돌이나 금속물질로 된 표적” 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의 개념은 어제, 오늘 생겨난 것이 아니며 유사 이래 계속된 인간의 남과 비교하려는 속성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동양권에서 오래 회자된 “남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지지 않는다.”라는 고사도 알고 보면 벤치마킹의 정신을 그대로 나타내는 우리 성현들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수년간 벤치마킹이 우리의 기업경영에 활발하게 도입하고 각광을 받은 것은 작금의 경영환경이 세계화 등을 통해 무한 경쟁 상태에 돌입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벤치마킹은 나의 성취도를 최고수준과 비교하여 최고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는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나의 목표 설정 및 전략을 수립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벤치마킹의 정의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벤치마킹은 먼저 자신의 성취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쟁분석과는 달리 실제적인 행동지침(action plan)도 나타나 있다. 캠프(Robert Camp)는 벤치마킹을 최고의 성취도를 획득하기 위하여 최고의 실제사례를 찾는 과정 이라고 정의하였다. 캠프의 정의에서 중요한 점은 찾는 과정이다. 즉 벤치마킹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끊임없이 배우고 개선한다는 것으로 이것은 벤치마킹에서 매우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윤리경영 선도기업으로서의 신세계 윤리경영 함양방안 제안
  • 벤치마킹-하버드대 공공윤리 교수 케네스 윈스턴의 케이스 스터디A. 수업구성- 무에서 재구축 하기1. 정해진 시간 내에 결론다운 결론을 내지 않는다.2.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의 순서로 목록을 작성한다. 타협이라고 생각되는 의견만 남겨둔다.3. 해당 사례의 주인공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두고 학생들끼리열띤 토론을 벌인다.4. 자신의 생각을 보고서 형식으로 지도한다.B.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사례연구: 임신중절-태아의 인권과

  • [MIS, 경영정보] 벤치마킹과 사례 조사
  • 벤치마킹의 정의와 절차벤치마킹의 장단점사례 연구 - 제록스, 조아제약- Contents -발표를 마치며벤치마킹의정의와절차131.벤치마킹의정의우수한기업의성공한상품, 기술, 경영방식등의장점을충분히배우고익힌후자사의환경에맞추어재창조모방 내가가지고있는요소위에더좋은요소들을접목시켜새로운내것을만들어내는것벤치마킹의 어원?제화공이신발을맞추거나수선할때그맞춤틀인벤치에고객의발을올려놓고신발크기와모양을측정하

  • [학사] [물류사업, 삼자물류]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사례 63.1. 현대택배의 사례연구 63.2. CJ GLS의 사례연구 83.1. FEDEX의 사례연구 10Ⅱ. 본론1. 연구 대상기업 개요 111.1. 업체 소개 111.2. 사업 영역 111.3. 물류 서비스 121.4. 사업 방향 분석 132. 연구 대상기업의 물류 활성화 연구 152.1. 물류 시스템 프로세스 분석 152.2. 벤치마킹을 통한 프로세스 개선 192.3. 개선된 물류 프로세스의 구현 23Ⅲ. 결론 26참고문헌그 림 목 차 물류 시스템 12 Vision 13 차량 및 거점 현황 14

  • [생태관광] 화포 습지 개발 방안 -생태 관광지 개발을 중심으로
  • 사례연구1. 국내 사례1) 우포늪2) 순천만2. 외국 사례1) 홍콩 ‘마이포 습지’2) 호주 ‘분달 습지’Ⅴ. 화포습지 에코 브랜드 개발계획1. 천연자원 관련 계획2. 방문객 관련 계획3. 에코 브랜드 기발시설의 조성 계획4. 인적 자원 관련 계획5. 에코 브랜드와 지역사회간의 상호 교류에 관한 계획6. 국내,외 사례들 벤치마킹 할 것Ⅵ. 결론 및 시사점 I . 서론1. 주제 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습지는 생물들에게 서식환경과 피난처를 제공

  • 글로벌 소싱 문제점 벤치마킹 비즈니스 모델 제시 의류업계 글로벌 소싱 글로벌 소싱 활성화 방안
  • 중소의류업체 글로벌 소싱 활성화를 위한비즈니스 모델 제시연구 목적중소의류업체의 글로벌 소싱 활성화중소의류업체글로벌 소싱 문제점리앤펑 사례벤치마킹물류기업 중심비즈니스 모델 제시목차CONTENTS1. 글로벌 소싱2. 의류업계 글로벌 소싱3. 사례연구4. 글로벌 소싱 활성화 방안1.글로벌 소싱01 글로벌 소싱의 개념 02 글로벌 소싱의 이유 및 효과03 글로벌 소싱 사례글로벌 소싱?1. 글로벌 소싱– 글로벌 소싱의 개념원자재자본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