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론] FORD(포드)와 INTEL(인텔)의 마케팅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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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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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1) 포드
(2) 파이어스톤
(3) 포드와 파이어스톤
2.상황분석
(1) 사건의 발단
(2) 사건의 전개
3.MPR 문제점
4. MPR 목적
5. MPR 목표공중
6. MPR 전략과 전술
7. 결과
8 . 사례를 통한 시사점
9. 사례 교훈
<인텔>
1.기업소개
2.선정이유
3.MPR 전략
4. 실패 요인
5. 사례교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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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이어스톤
1900년 오하이오주 애크런에서 H. S. 파이어스톤은 마차용 타이어 판매업을 시작하였다.
그 뒤 1902년에는 타이어 제조에 착수하고, 1904년 자동차용 타이어 생산하였다.
1916년 중고타이어 튜브에서 고무를 재생하였고, 1919년 차륜용 강제품의 제조하였다.
1920년 고무화 제조하고, 1924년 라이베리아에서 고무농장 경영하였다. 1927년 자동차 용품 서비스점의 경영을 시작하고, 1939년 합성고무를 생산하였다. 1961년 디코의 타이어 제조설비, 브랜드를 매수하였고, 1970년 고에너지 입자가속기 제조회사인 래디에이션 다이내믹스 매수 등 계속적으로 발전하였다. 현재에는 유니로열홀딩스와 어깨를 나란히하는 세계적 종합 고무회사로서, 국내 56개 공장과 해외 32개국에 46개 공장을 소유하며, 자동차·트랙터·항공기 등의 타이어 500종 외에 타이어코드·휠·림 등의 타이어 관련제품, 접착제, 도로
표면재료, 필름시트, 레용, 나일론 등의 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1988년에는 일본의 타이어 메이커인 브리지스톤이 매수하고, 미국내의 영업을 브리지스톤파이어스톤으로 통합하였다.
(3) 포드와 파이어스톤
오하이오주 애크런의 허름한 창고에서 12명의 직원을 데리고 타이어 사업을 시작한 파이어스톤의 창업자 하비 파이어스톤은 1906년 어느날 타이어 하나를 들고 포드자동차의 창업자 헨리 포드를 찾아간다. 탄력을 개선해 울퉁불퉁한 길도 잘 달릴 수 있도록 직원들과 밤새워 만든 신제품이었다. 헨리 포드는 제품을 보자마자 포드의 주력차량인 모델-티의 타이어로 채택한다. 그는 나중에 회고록에서 “내가 믿었던 것은 제품이 아니라 그의 열성과 빛나는 눈빛 이었다”고 말했다. 이렇게 파이어스톤 타이어 앤 러버(Firestone Tire & Rubber Company)는 포드 자동차(Ford Motor Company)의 대량 생산 자동차에 타이어를 공급 하는 최초의 정식 계약을 맺게 되었고, 헨리 포드와 하베이 파이어스톤은 좋은 사업동지 이자 친한 친구로 지내었다. 이후 1947 년 파이어스톤의 손녀딸인 마르타(Martha)와 포드의 손자인 윌리엄 클레이 포드 (William Clay Ford)가 결혼을 함으로써 이 두 기업의 결속력이 더욱 강화되었다. 이들 양가의 결속은 그 후 이들 신랑 신부에게도 태어난 윌리엄 클레이 포드 쥬니어(William Clay Ford Jr.)는 포드사의 회장이 되었다. 이렇게 포드와 파이어스톤은 95년여 동안 계속해서 좋은 관계 유지하였다. 이후 2000년 타이어 리콜문제에서 서로 책임을 전가하며, 100년 가까이 유지해온 ‘우정’도 생존이라는 냉엄한 현실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듯 결국 깨지게 됐다.
2.상황분석
(1) 사건의 발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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