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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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arketing-Concep 와 문제 제기
◎ 현대자동차 「아반떼XD」의 마케팅 상황
◎ 기존의 아반떼에서 아반떼XD 신모델 도입 마케팅 문제
◎ 준 중형 차량 자동차 시장 점유율 확대 추세

2.시장조사와 수요 예측
♠경쟁사1- 르노삼성 => SM3 (9월 2일 출시)
♠ 경쟁사2 - GM대우 : 라세티(프로젝트명 : J-200)
♠ 경쟁사3 - 기아 : 뉴 스펙트라 (10월 초 출시)

3. 소비자 행동의 이해
◎ 아반떼XD의 제품 특성
◎ 소비자 행동의 특징
◎ 자동차 구매에서 의사결정 관련기준은 무엇인가?
◎ 포지셔닝

4.제품정책
◎ 제품혁신의 특수성
◎ 신제품개발과정
◎ 아반떼XD의 모델차별화의 의미 및 중요성
◎ 신모델 출시를 위한 고객서비스
◎ 신제품의 도입기준
◎ 제품수명주기전략
◎ 제품차별화의 경영적 문제
◎ 손익분기 판매량
◎ 아반떼XD의 고객서비스 기능의 평가

5.가격정책
◎ 경쟁메이커의 판매조건
◎ 아반떼XD 가격정책 수단의 문제점
◎ 아반떼XD 가격컨셉트의 특징
◎ 할인지원 및 잠재적 지원정책

6. 유통정책
◎ 현대자동차의 판매조직
◎ 현대자동차의 유통 전망
◎ 프랜차이즈시스템의 특성과 본질
◎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을 메이커의 입장과 판매업자의 입장에서 제시

7. 촉진정책
◎ 아반떼XD의 기존 커뮤니케이션 개요
◎ 커뮤니케이션전략의 요소
◎ 경쟁 3사의 장단점 비교
◎ 준중형 차종의 4대 매체 광고비
◎ 광고 비교
▶ 아반떼XD광고
■ <아반떼XD '진실'캠페인> #1. '스타일'편 - 뉴엣지 스타일의 세련된 디자인
■ <아반떼XD '진실'캠페인> #2. '안심'편
■#1. '샤워'편
■#2. '스테레오'편

8.마케팅 조직
본문내용
◎ 현대자동차 「아반떼XD」의 마케팅 상황

▶ 아반떼에서 아반떼XD로 신모델 도입

⇒ 자동차 시장에서 동급 최강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아반떼가 거듭 탄생
아반떼에서 아반떼XD로 신모델 도입.

⇒ 아반떼에서 아반떼XD로의 모델 체인지는 풀모델 체인지로 볼 수 있지만 이름은 그대로 아반떼를 달고 나옴

⇒ 현대측의 설명:"풀체인지 모델이기는 하지만 아반떼가 워낙 인기차종이기 때문 에 친근감을 그대로 이어가자는 뜻에서 아반떼 XD로 최종 결정.

⇒ 아반떼 XD(Excellent Driving)'에서 XD는 개발 프로젝트명.
보통 성능, 외관이 모두 바뀐 풀체인지 모델의 경우 개발 단계서는 프로젝트명으 로 호칭하다가 시판할 때 새로운 상품명을 내놓는 것이 관례.
그러나 아반떼의 경우에는 프로젝트명을 그대로 사용.

⇒ 아반떼XD는 앞서 나온 아반떼의 2개 모델과는 생김새가 상당히 다름.
곡선위주의 디자인에서 벗어나 직선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런 모습을 보고 좋게 말하면 다소 보수적인 스타일이 됐고, 다소 야박하게 표현하면 EF쏘나타와 베르 나의 이곳저곳을 합친 모습처럼 됐다는 것이 발표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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