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마케팅과브랜드]현대자동차가 여성 자동차 시장 선점 주요 전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PT파일도 있습니다..

여성을 타켓으로 마케팅및 고객만족등을 세부적으로 기술했습니다..
많은 도움되었음합니다..

직접 인터넷, 참고서적등을 참고한 대학 졸업논문입니다
주석이나 참고문헌이 잘 정리되어있는 논문입니다.
목차
0. 도 입
1. 시장 분석
가. 국내 자동차 산업 현황 및 전망
나. 업체별 점유율 현황 및 전망
다. 여성 운전자/차량 등록 현황
성별/차종별 등록 현황
성별/연령별 운전면허 소지 현황
연도별/성별 운전면허 소지 현황
연도별 성별 승용차 등록 현황
2. 자동차 제조사 여성 마케팅 전략 분석
가. 경쟁사 판촉 및 제품/광고 전략
나. 현대자동차 판촉 및 제품/광고 전략
3. 여성 고객 분석
가. 여성의 구매성향
나. 여성의 구매의사 결정권
다. 자동차 관련 여성 고객 분석
A. 구매 시기
B. 시장 현황
C. 관여도
D. 강한 브랜드지향 속성
E. "마케팅 부족"의 인지
F. 낮은 영업소 방문 비율
G. 구매 시 다양한 정보 검토
H. 여성운전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
I. 차량 구입 시 카다 지불 선호
J. 낮은 차량 소유 비율
K. 낮은 차량 유지관리 비율
L. 높은 신규 수요
4. 표적 고객(타겟) 결정
5.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도출
6. 서비스 브랜드 실행 전략
7.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8. 결 론
본문내용
0. 도 입
2002년말 현재,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내수 시장의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보이며, 한국의 자동차 선도기업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시장의 성숙, 제조사들과의 경쟁 심화, 수입 자동차 업체들의 약진 등으로 현대자동차가 내수 시장에서 현재의 지위를 유지하리라는 전망은 불투명해 보인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국내에서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점하는 전략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근래, 여성들의 적극적인 사회진출과 사회의식의 성장은, 자동차 시장에도 반영되어 이제는 여성 운전자들을 목격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되었다. 향후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고의 자동차 제조기업으로서의 위치를 점하고 지속적인 수익 구조를 창출하는데 국내 여성 자동차 시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에, 현대자동차가 여성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는데 주요한 전략 지점들이 무엇인지 검토해본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아웃소싱 이광현 지음, 1998, 한국능률협회
텔레마케팅 실무포인트 송현수, 1998, 도서출판 새로운 제안
기업을 살리는 고객만족측정 Nigel Hill 지음, 송인숙,제미경,김경자 옮김, 1998, Bookpark
www.koreanclick.co.kr(인터넷 컨설팅)
www.kaa21.or.kr(한국 자동차 협회)
www.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www.kasa.or.kr(한국 폐차 협회)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원)
www.webpro.co.kr(코리아 인터넷 마케팅 센터)
www.marketcast.co.kr(인터넷 마케팅 통계 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전략부분의 감성마케팅스타벅스는 기존의 마케팅 요소인 4P(PRICE, PRODUCT, PLACE, PROMOTION)에 PEOPLE을 추가하였다. 이 5P라는 새로운 개념은 인간의 감성에 맞는 마케팅기법으로 젊은 감성 세대의 취향에 철저히 부합하여 성공하였다.- 향이 나게 하라.스타벅스는 커피의 향기가 외부로 자연스럽게 새나갈 수 있도록 매장을 일직선으로 디자인한다. 화장실에도 커피 향을 잡아먹는 방향제를 놓지 않고, 매장 직원들의 금연을 선호하고 향수나 화장수 사용을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빅5 진입 전략
  •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빅5 진입 전략내수시장 점유율 47.7%, 2006년 독일 월드컵 공식 스폰서,유럽시장 매출2004년 기준19%급증, JD파워 고객평가 2위!!당당한 기업! 우리 기업의 자존심. 2004년 현대자동차가 보여주는 자랑스러운 모습이다.지금까지 우리 1조는 1차보고서와 2차보고서를 통하여 현대자동차에 대한 SWOT분석을 통해 현재 현대자동차가 지니고 있는 약점과 강점 그리고 위기와 기회요소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이번 팀플은 조금 미숙할지도 모

  • [통상학]해외직접투자 사례조사
  • 자동차 (권미영) p96. 성공적인 유럽진출을 위해 향후 과제 및 대응방안(1) 향후과제 -(권미영) p10(2) 대응 방안 (권미영) p10 Ⅲ. LG생활건강 1. LG생활건강의 개요(1)LG생활건강 소개-(김미희) p11(2)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전략(김미희) p12(3)국내 시장 점유율-

  • [마케팅]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강화를 통한 해외브랜드 대응전략
  • 시장의 성장은 세계적 추세 제2절 내수시장1. 규모와 2003년 전망2. 차급별 예상3. 내수시장의 업체별 점유율 추이제3장 경쟁사 분석제1절 수입차의 적극적인 공세 1. 유럽산2. 미국산3. 일본산제2절 2003년 수입차 마케팅 전략제3절 주 경쟁사 분석1. 르노삼성자동차2. GM 대우자동차3. 쌍용자동차제4장 현대차 자사 분석 (강점과 약점)제1절 현대차의 강점1. 단기간 내에 이룬 괄목할만한 성장세2. 국내 제1의 자동차 브랜드로서의 자부심3. 국내 소

  • [마케팅] 여행산업 분석 & 여행사 모두투어 분석
  •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쟁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양상은 국가 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대 시키는 등 국제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광 전문가들은 최근 몇 년간의 관광시장 환경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음을 지적하며, 이제 더 이상 관광은 선택적 소비가 아니라 현대인의 필수적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한다. 또한 삶의 가치가 여가․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