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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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1.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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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arketing-Concep 와 문제 제기
◎ 현대자동차 「아반떼XD」의 마케팅 상황
◎ 기존의 아반떼에서 아반떼XD 신모델 도입 마케팅 문제
◎ 준 중형 차량 자동차 시장 점유율 확대 추세

2.시장조사와 수요 예측
♠경쟁사1- 르노삼성 => SM3 (9월 2일 출시)
♠ 경쟁사2 - GM대우 : 라세티(프로젝트명 : J-200)
♠ 경쟁사3 - 기아 : 뉴 스펙트라 (10월 초 출시)

3. 소비자 행동의 이해
◎ 아반떼XD의 제품 특성
◎ 소비자 행동의 특징
◎ 자동차 구매에서 의사결정 관련기준은 무엇인가?
◎ 포지셔닝

4.제품정책
◎ 제품혁신의 특수성
◎ 신제품개발과정
◎ 아반떼XD의 모델차별화의 의미 및 중요성
◎ 신모델 출시를 위한 고객서비스
◎ 신제품의 도입기준
◎ 제품수명주기전략
◎ 제품차별화의 경영적 문제
◎ 손익분기 판매량
◎ 아반떼XD의 고객서비스 기능의 평가

5.가격정책
◎ 경쟁메이커의 판매조건
◎ 아반떼XD 가격정책 수단의 문제점
◎ 아반떼XD 가격컨셉트의 특징
◎ 할인지원 및 잠재적 지원정책

6. 유통정책
◎ 현대자동차의 판매조직
◎ 현대자동차의 유통 전망
◎ 프랜차이즈시스템의 특성과 본질
◎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을 메이커의 입장과 판매업자의 입장에서 제시

7. 촉진정책
◎ 아반떼XD의 기존 커뮤니케이션 개요
◎ 커뮤니케이션전략의 요소
◎ 경쟁 3사의 장단점 비교
◎ 준중형 차종의 4대 매체 광고비
◎ 광고 비교
▶ 아반떼XD광고
■ <아반떼XD '진실'캠페인> #1. '스타일'편 - 뉴엣지 스타일의 세련된 디자인
■ <아반떼XD '진실'캠페인> #2. '안심'편
■#1. '샤워'편
■#2. '스테레오'편

8.마케팅 조직
본문내용
(출처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 F-inside와 아시아 다음 커뮤니케이션 이 공동으로 2002년 7월 13일부터 8월 10일까지 실시한 초대형 자동차 산업 조사(표본의 크기:150,047) )

⇒ 차를 살때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은 ‘어떤 차급을 살 것인가’이며, 그 다음은 ‘어느 회사의 차를 살 것인가’,‘특정 회사의 차들 중에 어떤 모델을 살 것인 가’의 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지난 1년간(2001년 7월 이후) 새차를 산 적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자동차를 살 때 흔히 고민하는 내용 6개를 제시하고, 그 중에 차를 사면서 고민했던 것을 조 사 했다. 그 결과 가장 높았던 것은‘어떤 차급을 살 것인가’(60.5%)였으며, 그 다음은 ‘어떤 회사의 차를 살 것인가’(50.0%), ‘특정 회사의 차들 중에 어떤 모델을 살 것인가’(36.4%)의 순이었다.
‘있는 모델을 살 것인가, 새로 나올 모델을 기다릴 것인가’(32.4%), ‘새차를 살 것인가, 중고차를 살 것인가’(31.6%), ‘특정 모델에서 어떤 배기량을 살 것인 가’(27.2%)을 고민했던 소비자는 1/3 이하였다.

⇒ 소비자들의 고민의 위계가 차급>회사>모델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한국의 자 동차 시장이 점점 선진국형으로 이행하고 있음을 뜻한다. 소비자가 고려하는 승용 차의 종류도 세분화되어 있고, 그 안에서 복수의 기업이 경쟁하고 있음을 뜻한다.
실제로 구입한 차의 특성, 특히 차급에 따라 고민의 내용도 서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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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이 끊어진다는 느낌이 있어서 그렇지 괜찮네요
  • jangd***
    (2007.05.08 20: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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