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론] 독도기금 조성을 위한 카페 창업 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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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독도
- 독도를 왜 문화컨텐츠화 하는가?
- 카페와 독도의 결합

본론
- D.island
- D.island의 마케팅 전략 – 5P전략
- 자금조달 방법 및 운영비 계획
- 독도 기금

결론
- SWOT 분석
본문내용
왜 독도를 문화 컨텐츠화하는가?
1. 독도 문제에 대해 국민들의 인식이 부족하다.
: 독도 영유권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드러나면 순간적인 반응만 보일 뿐 막상 독도 영유 권 문제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다.

2. 외국에 홍보하기에 앞서 자국에서 독도에 대해 바로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 독도에 대한 자국의 관심이 부족한 상태에서 외국에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알리려 노력하는 것은 기반이 잡히지 않은 채 공사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카페와 독도를 결합해야 하는 이유
① 카페는 여러 사람들의 만남의 장소이며, 대화의 장소이고, 휴식의 장소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카페문화가 전국적으로 퍼져 있다.

② 현재 우리나라 주요 카페 브랜드를 살펴보면 스타벅스, 커피빈 등 외국의 기업들이 카페 브랜드로서 카페문화를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우리나라 고유의 카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③ 외국 카페 브랜드들과 경쟁력을 가지려면, 외국 카페 브랜드들과는 차별화된 아이템과 메뉴가 필요하다. 기존의 카페의 주 판매 메뉴인 커피종류를 배제하지 않고, 새로운 메뉴를 추가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목표 컨셉
독도 알리기&새로운 음료제공 (한국 전통차 등)
외국인들에게 독도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는 커피숍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문화가 있는 커피숍
혼자 있을 때는 편안히, 친구와 같이 올 때는 즐겁게 대화할 수 있는 커피숍



홍보방안
1. 무료시음회 및 상품 무료 증정

2. 독도 관련 정보와 신메뉴에 관한 안내 책자 배부

3. 매년 새로운 음료에 대한 대회 개최

4. 독도지킴이, 독도알리미들의 활동에 협조 및 독도 관련한 활동 지원

5. 통신사 할인

6. 온라인에서의 고객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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