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높은 지위의 구성원의 창의성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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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택한 이론과 이유
2. 이론에 대한 현상/사례에 대한 소개
1) 현대카드 - 정태영,경영진
2) 애플 - 스티븐 잡스
3) 강연 - 백기락
3. 현상/사례에 대한 이론적 분석
1) 리더 - 구성원 교환이론
2) 상황이론
3) 변혁적 리더쉽
4) 사이먼의 분류
4. 결론
본문내용
3) 창의적이지 않은 직원은 없습니다, 다만… - 강연 - 백기락

애플. 대단한 회사입니다. 한국 기업들이 떡 하게 버티고 있던 MP3 플레이어 시장에 후발주자로 들어와서 시장을 평정하더니, 수많은 스마트폰 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에서 아이폰이라는 제품으로 판도를 바꿔 버렸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아이패드라는 제품으로 전자책 시장까지 평정하려는 욕심까지 부리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IT기업도 아니면서 세계 최고 제품으로 승부하는 애플을 보면 창조기업 순위에서 줄곧 1위를 독차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구글도 대단한 회사입니다. 세계적인 검색사이트인 야후 등이 떡 하니 버티고 있는 시장에 들어와서는 오로지 검색 하나로 세계 최고 기업 반열에 오르더니, 세계 최고 소프트웨어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와도 맞장을 떠 벌벌 떨게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애플 다음으로 창의적인 기업으로 올라와 있는 회사가 구글이기도 합니다. 세계 유수의 기업에서 애플과 구글의 인재들을 데려가려고 합니다. 그들은 특별한 대우를 받으며 또 하나의 돌풍을 일으킬 것 같지만, 애플과 구글을 떠난 직원들이 더 놀라운 성과를 냈다거나 비슷한 성과조차 냈다는 이야기는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질문을 해 보았습니다. 그들이 창의적인 인재라면 도대체 무엇이 놀라운 성과를 가로막는 것인가, 하구요. 그래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 첫째, 창의적인 문화 없이는 창의적인 인재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대체로 창의적인 생각은 기존의 생각과는 흐름을 달리합니다. 뭔가 다르고, 뭔가 독특하고, 뭔가 새롭습니다. 좋게 보면 그렇습니다. 즉 나쁘게 보면, 뭔가 이상하고, 뭔가 어색하고, 뭔가 애매한 게 창의적인 생각입니다. 적어도 기존의 관점에서 그 생각이 더 좋다, 라고 평가하기엔 어려움이 따른다는 뜻입니다. 대체로 기업들이 놀라운 혁신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해의 폭이 좁아서 조금 좋은 생각 밖에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창의적인 문화란, 이상한 사람, 이상한 행동, 이상한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아니 최소한 막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기업문화 차원에서 구현되지 않으면, 창의적인 생각을 하라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며, 창의적인 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창의적인 회사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저 이전보다 조금 나아지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안타까운 것은, 창의적인 문화는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문화라는 점입니다. 어떤 경영자가 자신의 생각에 반기를 들고, 기존문화를 헤치는 직원이나 생각을 좋아할 수 있겠습니까? 그런 점에서 볼 때, 윗사람이 만들어 내는 기업문화는 아주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둘째, 창의적인 경영자가 먼저이지 창의적인 직원이 먼저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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