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젠(HAUZEN) 광고분석과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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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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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환경분석
- 자사 분석 ① 모델 분석 (김연아 효과)
② 제품 분석
③ Hauzen Brand's history
④ 년도 별 CF
- 경쟁사 분석 ① LG 휘센
② 위니아
③ 캐리어
-하우젠 브랜드 론칭 당시 환경분석
- SWOT 분석
Ⅱ. STP - Segmentation 연령, 소득, 생활양식 및 개성, 추구편익
Targeting 20 ~ 40대 중산층 이상 주부 / 대한민국 국민 모두
Positioning 인지도 (인지도 상승효과)/ 가격 및 품질대 : 고가격 고품질(가격상승)
Ⅲ. IMC전략 - ① ATL 전략 ( TV: CM song, 지면 )
② BTL 전략 ( 온라인: 위젯, 지식체널h , 홈쇼핑, 포토 에세이)
Ⅳ. 향후 예측 - 휘센을 앞지르는 하우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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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제작한 제일기획 측은 "광고 제작 전 25~49세 주부 51명을 대상으로 한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하우젠이 75%로 맞수인 '휘센'(27.5%)을 압도했다. 광고업계는 김연아가 여느 배우와 달리 안티팬이 없으면서 무엇보다 '꿈꾸고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는 상징적 아이콘이라는 점에서 '김연아의 경제적 가치는 무한대'라고 말하고 있다. 제일기획 광고1팀 안재범 국장은 "불경기 일수록 소비자들은 보상심리와 대리만족을 추구한다"면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도 김연아가 광고하는 제품에는 기꺼이 지갑을 엶으로써 김연아를 간접 응원하고 대리만족을 얻으려는 경향이 엿보인다.
김연아 스페셜 에디션은 비교적 고가(180~300만원, 주로 팔리는 에어컨의 가격은 130~150만)임에도 판매량 전월보다 7배 이상 증가하였다. 전통적으로 에어컨 시장에서 LG가 삼성을 앞서고 있는데 최근 일부 백화점에서 김연아 효과 덕분에 삼성 에어컨의 판매 신장률이 LG를 뛰어 넘는 현상 발생하였다. 하우젠 에어컨의 4,5월 판매량은 전년보다 70% 증가하엿으며, 신세계백화점의 삼성 에어컨 매출 신장률은 123.6%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지난해 삼성 : LG = 54.4 : 62.7에서 올 상반기 삼성 : LG = 62.7 : 37.3로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다.
337효과
3 : 올 판매 30% 증가 전망
3 : 4월보다 매출 3배 증가
7 : 연아모델제품은 7배 급증
김연아의 스파이럴, 스핀 동작을 본따 에어컨 전면 슬라이딩 도어에 디자인한 제품은 하우젠 에어컨 판매에 날개를 달았다. 김연아 스페셜 에디션은 하우젠 에어컨 전체 판매의 50%를 차지하며, 김연아를 모델로 광고를 시작한 이후 에어컨 전체 판매가 매월 3~4배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세계선수권 대회 우승 이후 4월 한달에 김연아 스페셜에디션의 판매가 8배가 증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는 광고 마케팅 역사상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지난 1월15일부터 3월31일까지 진행된 '씽씽 예약 대축제' 결과 에어컨 판매량이 매주 1.5배씩 증가했다. 특히 400만원대 이상의 프리미엄 홈멀티 제품은 전년 대비 매출이 40%나 상승했다. 지난달 초 출시한 '김연아 스페셜 에디션'은 3월 예약판매 기간 동안 매주 주말 판매량이 2배씩,세계선수권대회 우승 이후에는 2.5배 이상 성장했다고 한다.
CM송을 잘 활용한 점도 돋보였다. 몇 년 전부터 귀에 쏙쏙 들어오는 쉬운 CM송이 광고계의 '대세'로 등극했다. 최근 대중 가요의 트렌드 또한 따라 부르기 쉽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특징인 '후크 송'이다. 이 광고에서도 스윙 재즈 명곡인 'Sing Sing Sing'을 '씽씽송'으로 개사해 김연아가 직접 불렀다. 거기에다 연예인 못지않은 김연아의 노래와 춤 실력이 볼거리 있는 광고를 만들었다. 스포츠 선수를 활용한 뻔한 감동 스토리의 광고가 아니라 보는 이가 즐거운 광고를 지향한 것은 눈에 띄는 차별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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